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2018 싼타페TM 디젤의 요소수 용도와 요소수 충전의 적당한 시기는 언제일까?

by 핑구야 날자 2018. 6. 26.
반응형

2018 싼타페TM 디젤을 통해 디젤차는 처음 운전을 해 보는데요. 처음에 디젤이 기본 주행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채워져 있었는데요. ㅋㅋ 타고 다니던 차가 아니면 제일 먼저 알아야 하는 게 주유구를 여는 일이죠. 당황하면 살짝 챙피해지죠. 새 차를 사거나 다른 사람의 차를 운전할 때 경험하게 되는 일이죠.ㅋㅋ 2018 싼타페TM 디젤은 주차 후 도어락을 열어야 주유구가 열릴 수 있거든요. 도어락을 해지하면 주유구룰 꾹 눌러주면 열린답니다.ㅋㅋ 별도의 주유구 열림버튼이 있는 차를 운전했던 분들은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런데 셀프 주유가 아니면 당분간 주유구를 직접 보는 일은 없는데요.

 

 

주유구가 2개 순간 당황

 

처음 새 차를 사면 셀프세차, 물세차 등등 알아보게 되잖아요. 내 차는 소중하니까요. ㅋㅋ 그런데 전 그냥 자동세차를 해요. 그리고 세차 후에 는 물기를 자연건조 시킨답니다. 한마디로 편하게 사는 스타일이죠.

 

 

 

그런데 세차 시설이 좋은데 비용도 저렴한 셀프 주유소를 찾았답니다. 가끔은 거리를 따져 보면 몇 백원 차이 밖에 나지 않은데 이럴 필요가 있나 싶기도 하지만 그게 그렇게는 않되더라구요.

 

 

노란색은 경유(DIESEL)를 주유하는 곳이고 파란색의 요소수를 넣는 곳이더라구요. ㅋㅋ 그럼 요소수는 또 뭔지 언제마나 충전을 해주어야 하는지 궁금하더라구요.

 

 

요소수의 용도는 무엇일까?

 

요소수 장치(SCR)는 배기가스의 오염도를 줄이는 장치입니다. 오래된 디젤차에서 시커먼 먀연이 나오는 것을 본 기억이 있는데요. 요즘에는 잘 안보이더라구요. 그렇다면 요소수 덕분인가?

 

 

최근에 정부가 대기오염 물질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준비 및 실시하고 있어요. 그래서 디젤차를 수매하면서 살짝 걱정을 했던 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저렴한 연료비와 연비 때문에~~ 요즘은 연료비도 저렴한 게 아니지만 ~~

 

 

2018 싼타페TM에 적용된 요소수 장치는 질소산화물과 미세먼지를 모두 줄이기 위해 개발된 장치입니다. 환경오염을 막기 위한 장치라고 생각하면 되겠죠.

 

▲ 요소수 상태 확인 방법

 

요소수는 언제 충전을 해야 할까?

 

요소수는 한 번 충전하면 평생 쓰는 게 아니랍니다. 주유하는 것 처럼 보중을 해야 합니다. 요소수가 부족하면 시동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낭패를 볼 수 있죠.

 

 

 

2018 싼타페 TM은 요소수가 부족하면 경고등이 켜지는데요. 이 때 충전을 해도 좋지만 미리 하는 게 더 좋겠죠. 요소수의 용량은 차 마다 다른데요. 2018 싼타페TM의 경우는 18L입니다.

 

 

요소수를 가득 채우면 약 6,000km 이상을 달릴 수 있어요. 그리고 사전에 경고증이 들어 오는 시점은 2,400km부터라고 하는데 확인 해봐야 겠어요. 따라서 2,400km에서 알림이 안되더라도 기억했다가 충전을 하면 되겠죠.

 

요소수도 잘 골라야

 

요소수는 중금속 성분이 적은 제품을 사용하는 게 좋은데요. 중금속의 양에 따라 금속염이 요소수 장치의 촉매층에 붙어 기기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어 잘 모르고 사용하다가는 낭패를 볼 수도 있겠죠.

 

 

 

요소수를 취급하는 곳에서 충전을 해도 되고 인터넷으로 구매해서 충전해도 됩니다. 요소수 주유구를 열고 주유하듯이 넣으면 되니까요. 페트병으로 된 요소수는 보통 10리터이니 남은 양에 따라 넣어 사용하면 되더라구요.

 

 

남은 요소수는 적당한 시점에서 추가로 넣으면 되겠죠. 실온에서 2년간 보관이 가능하지만 35도 이상이나 5도 이하에서 보관이 되었다면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하시구요.

 

 

가격을 인터넷으로 조회를 해 보았어요. 10리터에 배송비 포함해서 10,700원 내외로 리터당 1,070원 정도 한다는 말이 되겠죠. 페트병 방식은 박스에 들어 있는 호스 같은게 있으니 사용해서 주입하면 어렵지 않아요.

 

 

인터넷에서 요소수 중천소를 찾아도 되지만 왠만한 주유소에서는 취급을 하니 일부러 찾을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주유소에서 요소수는 1리터 당 천원 정도하니 인터넷에서 구매하는 것 보다는 리터당 250원~ 300원 정도 더 비싸군요.

 

 

편하게 이용할 분들은 요소수 충전소를 이용하면 되겠죠. 주입기 방식으로 하면 원하는 만큼 넣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 판단해서 이용하면 되겠죠. 새차 2018 싼타페TM 디젤을 구매하니 신경쓸게 하나 더 생겼네요. 다행히 요소수 교체시기를 2,400km 부터 알여준다고 하니 확인해 보세요. 무엇보다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어 괜찮은 기술 같아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관련글]

 

2018 싼타페 TM에 블루투스로 스마트폰 연결방법 및 활용방법(LG G7 ThinQ, 아이폰X, 갤럭시S8)

2018 싼타페TM 프리미엄의 핸들에 있는 버튼 사용법!! 알면 편하고 모르면 불편한 숨겨진 기능

2018 싼타페 TM 디젤 2.0 2WD 프리미엄 5인승 오토 화이트 크림!! 구매부터 주행까지 간단 후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