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핑구네

독서하는 습관은 읽어주는 것이 아니라 공유하며 대화하는 속에 있다.

by 핑구야 날자 2010. 1. 24.
반응형

한동안 아내가 딸을 원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쉽지 않아 결국은 아들 둘로 만족하며 살고 있습니다.
서있는 아이가 준호, 그리고 앉아 있는 아이가 장남 준혁이예요.


큰 아들 준혁이는 장남이라 그런지 잔정을 그닥 많지 않아요. 그러나 역시 장남이다 할 때가 많아요.
아내가 조금 아프거나 하면 늘 오래 곁에서 걱정하고 간호하는게 장남이고 막내도 역시 걱정도 하지만 이내 쿨쿨...

저희는 평범한 가족으로 남들처럼 과외를 많이 보내거나 하지는 못해요. 애초부터 방향을 책으로 잡았어요.
파아란기쁨님이 지나번에 댓글로 우리아이들 공부시키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부탁하셔서 약간 언급을 합니다.

남편들이여 책을 사는데 함구하라

아이가 돌이 되기도 전에 책(모빌, 그림책) 구매하기 시작해서 침대 밑에 그득그득...
어느날은 제가 보고 많이 놀라서 언성을 높힌적도 있었서요.
책이야 빌려보면 되지 무슨 책을 이렇게 많이 사냐구요...
일반적으로들 많이 그렇게 말을 하잖아요. 그러나 술 한잔 덜 먹은면 충분히 살 수 있죠.
                                                                                                                                              [공부방]


독서하는 습관은 부모하기 나름

부모가 책을 읽어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읽어 주는 것 만으로는 조금 부족합니다.
부모가 먼저 읽고 아이가 읽으면 같이 책에 대해 대화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공감대가 생겨 아이에게는 더없는
기쁨이 되고 자신의 존재감을 확인받기 위해 또 읽게 됩니다. 이때 칭찬을 많이 해주어야 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아이가 읽은 책을 쉽게 버리지 말라

아이가 성장하면서 읽었던 책은 아이에게 더 이상 필요 없을 것 같은데 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을 했거든요.
책은 아이에게는 친구이고 부모이고 추억입니다. 성장을 해서도 가끔은 어릴때 읽었던 책을 읽게 됩니다.
버리거나 창고에 쌍아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마냥 둘 수는 없겠죠. 지나다보면 자연스럽게
정리가 되니 크게 염려 않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책을 가까이

거실에 쇼파를 없애고 책장을 놓아 언제든지 책이 손에 닿도록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 방에도 역시
이러한 방법이 의외로 독서하는 습관을 일찍 자리잡게 하는 방법중에 하나가 됩니다.
                                                                                                                                                  [거실]


책을 읽히는 것도 테크닉

저 보다는 아내의 공이 큽니다. 어릴때부터 책을 가깝게 하려고 부단히 노력을 많이 했어요.
출판사에서 책을 구매하거나 학부형을 상대로 책을 읽히는 방법등등을 교육을 받았어요. 연령대별로 읽혀야 하는
책이 있는데 때마다 아내가 저한테 혼나면서도 꿋꿋하게 구매를 했어요.
그런데 아이가 성장하면서 아이 시선이 머무는 위치에 당시 연령대에 맞은 책을 선순환하여 비치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집었던 책이 연령대에 맞지 않아 독서하는 습관이 안좋은 영향을 미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연령대에 맞는 책은 출판사 또는 지식검색을 해보시면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사극을 보더라도 관련 역사서를 미리 읽던지 읽어가면서 대화를 하곤 합니다. 매번 그런는 건 아니구요.

독서의 효과로 단정하기에는

속단일 수도 있습니다. 
막내가 지난번에 경기도청에서 영재시험에 합격을 했어요. 남들은 학원에서 준비하고 수학경시대회 자료로 공부도
했더라구요. 저희는 뒤늦게 담임선생님의 추천으로 보게 되었어요. 그러다보니 준비할 시간도 별로 없었어요.

3차에 걸친 시험이라 큰 기대를 하지 않았지만(솔직히 기대는 쪼끔) 결국은 합격을 했는데 마지막 시험은 4시간을
넘게 보았어요, 지구가 멸망한다면~~ 이라는 문제였는데 준비된 쪽지를 집어 고른 내용을 지구가 멸망할때
꼭 살려야 하는 이유에 대해 발표를 하는 겁니다. 예를 들면 연필을 골랐다면 연필을 마지막까지 지켜야 하는 이유를
발표하는 것이지요. 준호는 원숭이가 나왔다고 하더라구요. 운이 따라준거죠. 책을 많이 읽어서 발표에 도움이 되지
않았나 하는게 저희 부부의 생각입니다. 앞으로는 창의력이 대세이기 때문에 몇개 단어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못 가진자의 변명이고 합리화라고 말씀하신다해도....
사실 준혁이도 중학교 입학시에 영재로 뽑혔는데 2차시험에서 미끌어진 경험이 있었어요. 사실 초등 마지막 방학에
학원을 보내지 않았던게 이유가 컸어요. 수학,과학 시험등은 아무래도...http://jongamk.tistory.com/167
뒷바라지를 못 해준게 지금도 마음이 아파옵니다. 남들처럼 해외로 어학연수를 보내거나 유명한 학원을 보내지는
못해도 없는 속에서 돌파구를 찾을려고 노력합니다.
준혁이가 초등때 삼국지 완독 횟수가 5회가 넘었던 아이라 저희는 성적에 연연은 하지만 조금은 길게 보고 있어요.



준호가 지하철 역사에서 사다 준 수면양말

몇일 전 준호가 검은 봉다리에서 꺼내며 선물한 양말입니다. 잠을 잘자야 건강하다는 아저씨의 말에 생각이 나서
넉넉치 않은 용돈을 모아  준비해 준 아들의마음에 아직도 신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그날 수면양말을 신지 않고도 숙면을 취할 수 있었어요.
자식농사를 위해 외벌이로 살지만 힘들어도 이런 맛에 버티고 살아갑니다. 희망은 맨 마지막에 죽는다고 하잖아요.



몇 년을 감옥에 갇혀 있어도 결코 곁을 떠나지 않는 아군은 희망이었다.    by 넬슨 만델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