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네트워크 장비 용어 무선공유기 유선공유기 스위치 라우터 허브 AP 그리고 PoE AP PoE 스위치 용도 및 활용 차이?

by 핑구야 날자 2024. 3. 9.
반응형

네트워크 장비 용어는 많지만 흔히 사용하는 무선공유기 유선공유기 스위치 라우터 허브 AP 그리고 PoE AP PoE 스위치 등 용의 차이애 대해 간단히 절리해 보려고 합니다. 간혹 네트워크 장비 용어에 대해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네트워크 전문가와 일반인의 대화를 보면 동일한 장비를 AP라고 부르거나 무선공유기 또는 허브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인터넷만 되면 대부분 무선공유기로 부르지만 각 장비별로 기능도 다르고 가격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알 필요는 있습니다. 그래서 네트워크 장비 용어 중 무선공유기 유선공유기 스위치 라우터 허브 AP 그리고 PoE AP PoE 스위치 등의 용도 및 활용 차이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공유기의 종류와 역할

 

그럼 각각의 네트워크 장비의 용도 및 활용 차이를 단계별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겠지만 이 정도면 각 용어의 차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먼저 공유기는 공인IP 주소를 가상IP 주소로 변환하여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을 통해 연결된 PC들이 하나의 네트워크 상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무선 공유기(Wireless Router)

 

무선공유기의 용도는 인터넷 연결을 받아 무선 및 유선 장치에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장치로 무선을 지원하는 스마트폰, 노트북 등 각종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연결해 사용합니다. 무선공유기의 활용은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에서 무선 및 유선 디바이스를 연결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때 이용합니다.

 

유선 공유기(Wired Router)

 

유선공유기의 용도는 인터넷 연결을 받아 유선 디바이스에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장치로 흔히 회색으로 된 UTP케이블로 PC나 노트북의 네트워크 카드에 꽂아 사용합니다. 유선공유기의 활용은 주로 유선 연결이 필요한 환경에서 사용되며, 무선 기능이 필요 없을 때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아무래도 무선보다는 유선이 통신이 좀 더 안정적이지만 케이블 길이는 제한적이며 이론상 200m입니다. 일반적으로 100m 정도이며 80m가 되면 노이즈가 생겨 통신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AP의 종류와 역할

 

AP는 유선공유기, 라우터, 스위칭 허브 등에 연결된 랜선에서 인터넷 신호를 무선 와이파이 신호를 내는 디바이스입니다. 즉 유선에서 무선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장비로 보면 쉽겠죠.

 

 

AP(Access Point):

 

AP는 무선공유기와 헷갈리게 말하고나 사용하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요. 용도는 무선 디바이스가 유선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입니다. 활용은 무선 공유기와 함께 사용되어 무선 기기가 유선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PoE AP (Power over Ethernet Access Point)

 

PoE AP는 무선 AP를 동시에 전원과 데이터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모든 장비는 전원이 있어야 작동을 하는데 전원을 공급하기 어려운 장소 예를 들면 천정 등에서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활용은 케이블 구조를 간소화하고 전원 공급이 어려운 장소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할 때 사용합니다. 대신 일반 AP보다는 가격이 바쌉니다.

 

 

스위치와 라우터 장비

 

스위치(Switch)

 

스위치는 전기를 켜고 끌때 사용하는 장비가 아니고 네트워크용도로 사용하는 장비를 말하는데 용도는 여러 대의 컴퓨터나 네트워크 장치를 연결하여 내부 네트워크 트래픽을 관리하는 장치입니다. 스위치의 활용은 네트워크 내에서 다수의 기기를 연결하고 효율적인 통신을 위해 사용합니다.

 

PoE 스위치 (Power over Ethernet Switch)

 

PoE 스위치 용도는 네트워크 장치에 전원과 데이터를 동시에 제공하여 간편한 설치 및 관리흫 할 때 사용합니다. 활용은 PoE 지원 장치에 간편하게 전원을 공급하고, IP 카메라, VoIP 전화 등을 연결할 때 사용. 이러한 장비들은 각각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되며, 네트워크 구성과 요구사항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라우터(Router)

 

라우터의 용도는 여러 네트워크 간의 데이터 전송을 관리하며, 외부 네트워크와 내부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담당하는 장치입니다. 라우터의 활용은 인터넷에 연결하고 여러 기기 간의 통신을 라우팅하여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허브(Hub)

 

허브의 용도는 데이터를 받아 연결된 모든 기기에 브로드캐스트하는 네트워크 장치입니다. 예전에 일반 전환기를 브러치해서 사용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그런 식의 이용을 위해 사용하는 장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허브의 활용은 현재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스위치로 대체되었으며 브로드캐스트 형태로 통신하는 간단한 환경에서 사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무선공유기 종류와 가격?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최신 고성능 와이파이 공유기 커버리지 100평!! 넷기어 오르비 RBK352 디자인부터 마음에 쏙~

 

최신 고성능 와이파이 공유기 커버리지 100평!! 넷기어 오르비 RBK352 디자인부터 마음에 쏙~

최신 고성능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의 오르비 RBK352는 약 100평의 커버리지를 제공하며 1개의 SSID로 이동중에도 끊김없이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의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RBK35

jongamk.tistory.com

비즈니스용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프로 미니 SXK30의 6가지 특징과 속도 개선 후기

 

비즈니스용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프로 미니 SXK30의 6가지 특징과 속도 개선 후기

비즈니스용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프로 미니 SXK30은 기존 대비 4배 더 향상된 기능의 완전 메시 와이파이 제품입니다. 세계 최초 메시 와이파이 기술을 적용한 오르비 프로의 모든

jongamk.tistory.com

강력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RAX120!! WiFi6 지원 디바이스 증가로 스마트홈 시대 맞는 공유기 필요

 

강력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RAX120!! WiFi6 지원 디바이스 증가로 스마트홈 시대 맞는 공유기 필

강력한 와이파이 공유기가 필요하다면 넷기어의 RAX120를 사용해 보면 어떨까 싶네요. 넷기어의 와이파이 공유기 라인업 중에 다양한 RAX시리즈가 있는데 RAX120 정도면 적정한 포지션인 것 같아요.

jongam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