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스마트폰 통신 연결방식 와이파이 블루투스 테더링 핫스팟 VPN NFC 등 용어의 차이는 무엇일까?

by 핑구야 날자 2024. 3. 23.
반응형

스마트폰으로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통신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WiFi(와이파이), 블루투스, 테더링, 핫스팟, VPN 그리고 NFC 등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것은 LTE 5G 유료 통신을 이용하고 있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도 만만치 않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테더링, 핫스팟, VPN 그리고 NFC 등의 통신 방법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VPN을 잘 사용하지 않지만 업무상 원격지 서버와 연동해 사용하는 분도 있을 겁니다. 간혹 이러한 다양한 통신 용어에 대해 궁금하기도 하고 각 통신 방법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히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통신 방법에 따는 특징과 장단점

 

먼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통신 방법 중에 하나인 WiFi(와이파이)는 무선 인터넷 연결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며 라우터 또는 공공 WiFi를 사용해 연결합니다. 와이파이는 빠른 속도와 넓은 범위, 다수의 기기 동시 접속 가능하지만 사용 범위 제한이 있으며 보안에 취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블루투스는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로 장단점을 보면 주변 기기와의 데이터 공유 및 제어하는데 주로 이용합니다. 예를 들면 헤드셋, 스피커, 자동차 연결 등에 활용합니다. 단점은 짧은 사용 범위로 제한적이며 전송 속도가 느립니다.

 

 

테더링은 통신이 되는 스마트폰을 다른 기기와 인터넷으로 연결로 공유하여 통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스마트폰에서 테더링을 허용하면 다른 기기의 입장에서는 무선공유기로 인식해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장단점은 USB 케이블, 와이파이(WiFi), 블루투스로 연결이 가능하고 노트북, 태블릿 등 다른 기기에 인터넷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배터리 소모가 높을 수 있고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핫스팟은 스마트폰을 WiFi(와이파이) 기지국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하며 다른 기기에 무선 인터넷 공유하며 인터넷 접속 가능한 장소를 만들어 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단점은 배터리 소모가 높을 수 있고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VPN은 안전한 원격 접속 환경을 제공하며 개인 정보 보호 및 인터넷 제한을 우회하며 공공 WiFi에서 보안이 강한 편이지만 속도 저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점은 유료 VPN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NFC는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로  소액 결제 및 정보 전송 등에 활용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과 다른 NFC 기기 간 편리한 데이터 공유가 장점이며 단점은 짧은 범위로 제한적이며 일부 기기와의 호환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통신의 미래

 

스마트폰 통신의 미래는 더욱 빠르고 안정적인 연결을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됩니다. 5G 네트워크의 보급이 만족스럽게 확대되지 않은 상태로 6G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통신이 빠르고 안정적이어야 자율주행 등의 서비스가 정확하게 실현될 수 있겠죠. 물론 더 나은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기술이 도입되어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보호하는 게 더욱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과의 통합을 통해 보다 개인화된 서비스가 제공되고, 증강 현실(AR) 및 가상 현실(VR)과 같은 새로운 기술과의 융합으로 애플의 비전 프로와 같은 제품이 어떤 평가를 받게 될지 기대됩니다.

 

 

또한 통신을 위해 배터리 기술도 함께 발전해야 하는데요. 무선 충전 기술의 발전과 함께 배터리 수명이 더욱 길어지고 휴대폰의 디자인이 더욱 슬림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공위성폰도 초기 서비스 단계지만 향후 가야 할 방향이 아닌가 싶습니다.

 

 

WiFi를 사용하기 위해 AP와 무선 공유기를 곳곳에 설치할 필요가 없이 인공위성으로 어디서나 쉽게 통신의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선공유기의 종류와 가격?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강력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RAX120!! WiFi6 지원 디바이스 증가로 스마트홈 시대 맞는 공유기 필요

 

강력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RAX120!! WiFi6 지원 디바이스 증가로 스마트홈 시대 맞는 공유기 필

강력한 와이파이 공유기가 필요하다면 넷기어의 RAX120를 사용해 보면 어떨까 싶네요. 넷기어의 와이파이 공유기 라인업 중에 다양한 RAX시리즈가 있는데 RAX120 정도면 적정한 포지션인 것 같아요.

jongamk.tistory.com

최신 고성능 와이파이 공유기 커버리지 100평!! 넷기어 오르비 RBK352 디자인부터 마음에 쏙~

 

최신 고성능 와이파이 공유기 커버리지 100평!! 넷기어 오르비 RBK352 디자인부터 마음에 쏙~

최신 고성능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의 오르비 RBK352는 약 100평의 커버리지를 제공하며 1개의 SSID로 이동중에도 끊김없이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의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RBK35

jongamk.tistory.com

게이밍 마우스 교체한다면 로지텍 G304 민트 어때!! 선물용으로 예쁘고 부담없는 무선마우스

 

게이밍 마우스 교체한다면 로지텍 G304 민트 어때!! 선물용으로 예쁘고 부담없는 무선마우스

민트향이 느껴질 거야~ ㅋㅋ 혹시 게이밍 마우스 교체 생각이 있다면 로지텍 G304 민트가 어떨까요. 가격적인 부담도 적고 선물용으로 괜찮은 무선 마우스거든요. 물론 게이밍 마우스로 출시가

jongam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