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IoT플러그와 멀티탭 파워큐브의 원격제어 방법의 차이

by 핑구야 날자 2017. 6. 30.
728x90
반응형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로봇기술로 자리를 잡아사는 4차산업 혁명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1차 산업인 농수산업, 2차 산업인 제조업 그리고 3차 산업인 서비스업이 복합된 6차산업도 함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집 안에 멀티탭은 한 두개 이상은 사용하고 있을 텐데요. 가전제품을 비롯해 스마트폰을 충전할 때 사용하고 있죠. 그래서 멀티탭에 USB포트가 있는 제품도 선보이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 다양한 리모트 기술을 접목해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접목한 멀티탭도 있습니다. 최근에 사용하기 시작한 파워큐브가 얼마나 기발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멀티탭 파워큐브와 IoT플러그 차이


사물인터넷 기술을 이용한 IoT플러그는 스마트폰과 연동해 원격에서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통신방식은 Z-Wave를 사용하는데요. Z-Wave는 홈오토메이션과 같이 장치를 제어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RF기술입니다.




멀티탭 파워큐브 연결방법은 충전이 필요없는 리모트 버튼을 통해서 약 25m~30m 내에서 원격 제어가 가능합니다. 가정에서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죠. 다만 IoT플러그와 같이 원거리에서의 리모트는 되지 않습니다.



파워큐브 개봉기와 디자인


충전을 하지 않고 원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파워큐브는 기존의 일반 멀티탭과는 디자인과 기능면에서 차별화된 제품입니다. 알로카콕이 제조하고 천하지엘씨가 국내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브랜드명은 알로카콕 파워큐브라고 하는게 맞겠네요.



파워큐브는 오리지널USB 스타일과 파워큐브 리모트 세트 1.5M 멀티탭을 병렬 또는 직렬로 연결해 다양한 구성이 가능합니다. 리모트 기능이 있는 리모트가 되는 파워큐브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다른 멀티큐브를 연결해서 사용하면 제어기능을 통해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워큐브 리모트 세트 1.5M의 구성품은 멀티탭 1.5m, 리모트컨트롤, 고정용Dock 및 테이프 등 입니다.



오리지널 멀티탭 USB는 USB포트가 2개 있어요. 물론 없는 모델도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고정용Dock를 이용해 사무실과 개인 책상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고정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요. 고정하지 않고 사용하려면 고정용 Dock가 없는 파워큐브 모델을 사용하면 되겠죠.



파워큐브 리모트의 모습니다. 사각형의 큐브 스타일로 되어 있죠. 주황색의 원형 버튼은 리모트 컨트롤과 연동하거나 자체 전원 차단 기능을 제공합니다. 깔끔한 디자인이 집안의 분위기도 바꿔 주었어요.



큐브 스타일이라 아래와 같이 사용위치에 따라 자유자재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어 재미도 있네요.



USB포트를 이용해 LG G6를 충전한 모습입니다. 멀티큐브에 있는 주황색 버튼은 누르면 전원을 차단하거나 연결할 수 있어요. 필요에 따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매력적이죠.



리모트 컨트롤러 입니다. 멀티탭에 있는 주황색버튼을 10초간 누르면 LED램프가 깜밖이고 이때 리모트 버튼을 눌러 주면 연결이 됩니다. 그럼 25m~30m까지의 거리에서도 전원을 차단하거나 연결할 수 있어요.



실제로 구동되는 모습을 동영상을 통해서 보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리모트 버튼을 현관에 설치하여 외출시 발로 눌러도 되고 침대옆에 두고 사용하면서 연결된 전기제품의 전원을 일괄적으로 차단해 전기요금도 절약할 수 있어요.



멀티탭 파워큐브는 다양한 컬러와 기능의 모델들이 있어 필요한 것을 구매하여 연결해 사용하면 됩니다. 디자인도 예쁘지만 스마트폰과 연동하지 않고 쉽게 연결할 수 있으며 충전도 필요 없으니 집들이 선물이나 개업선물로도 괜찮을 것 같더라구요. 파워큐브의 리모트 컨트롤러로 불필요한 전원을 차단해서 안전과 전기요금을 절약해 보세요.(민팅에서 저세히 보기)


[관련글]

에스플렉스센터, 사물인터넷 도시조성 그리고 빅데이터 캠퍼스로 이어지는 서울시 정보화 사업

사물인터넷으로 대기전력 차단!! 전기절약으로 기쁨주는 우리집 IoT@home

5G시대 10억개 이상의 사물인터넷이 가동된다면 자동차 어떻게 달라질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