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사용자중심 스마트폰AI!! MWC2018에서 음성AI와 비전AI로 만날 수 있어

by 핑구야 날자 2018. 2. 24.
반응형

사용자중심의 스마트폰AI를 MWC2018(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해외IT매체에 따르면 2018년 최신 스마트폰 트렌드를 LG V30s를 비롯한 스마트폰에서 제공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전 포인트로 MWC2018 소식을 접한다면 더욱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LG V30으로 음성인식을 자주 사용하면서 스스로 학습하는 인공지능이 많은 분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다만 인공지능과 음성인식은 구분되어야 한다는 점을 말하고 싶습니다. 음성인식만 되면 인공지능이라고 착각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MWC2018에서 이슈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스마트폰AI와 5G 중애 오늘은 스마트폰AI를 위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폰AI


MWC2018의 키워드인 스마트폰AI는 기술로서만이 아니라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이는 게 주 목적으로 진화하게 될 겁니다. 그런데 음성인식만 하는 스피커들이 등장하면서 살짝 혼동되기도 하는데요.




인공지능과 음성인식의 가장 큰 차이는 수집된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는 딥러닝을 하고 있느냐입니다. 마치 사람이 학습을 통해 지능을 얻는 것 처럼 말이죠. 음성인식은 약속된 명령어로 실행만 하는 수준은 음성인식이라고 해야 합니다.



인공지능을 통해 수집한 정보로 추론하는 방식은 크게 내로우(Narrow)AI와 제너널(General) AI로 분류하는데요. 현재는 대부분의 인공지능은 내로우AI로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2018년에 인공지능을 스마트폰에서 경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MWC2018에서 스마트폰AI가 5G와 함께 화두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한 단계 더 발전하게 될 최신 스마트폰에 핵심인 인공지능을 주목하면 스마트폰의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또 하나는 기술적인 부분에 집중된 인공지능이 아니라 사용자의 경험을 기반으로 인공지능을 제공해야 하다는 관점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러한 부분을 가장 빠르게 현실적으로 적용되는 부분이 스마트폰AI가 적용된 최신 스마트폰을 만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에 적용된 인공지능 트렌드


사용자 중심으로 고도화 될 스마트폰AI가 되고 있다는 것은 맥킨지가 작년 7월에 발표에서 알 수 있는데요. 전체 AI투자 비중의 60% 정도가 컴퓨터 비전과 자연어 처리 분야라고 합니다. 따라서 스마트폰AI과 관계 있는 시각과 언어와 관련된 분야의 발전이 더욱 빠르게 진행되겠죠.



스마트폰AI의 트렌드는 일상에서 어떻게 만날 수 있을까요. 역시 스마트폰AI의 인트로는 아무래도 음성AI가 될텐데요. LG V30으로 음성인식기능과 음성검색기능을 자주 사용하는 편인데요.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을 촬영하거나 네비앱을 실행시키고 있죠. 앞으로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사람에게 부탁하듯 자연스럽게 제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 스마트폰AI 트렌드는 비전AI입니다. MWC2018에서 공개될 것으로 알려진 LG V30s에 비전AI가 적용될 것으로 해외IT매체를 통해서 알려지고 있는데요. AI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사진을 인식해 정보를 검색하고  쇼핑과도 연동이 됩니다.(LG V30s 명칭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글렌즈를 통해서 포탈에서 텍스트 기반으로 검색을 하듯이 스마트폰에서 LG V30s의 AI카메라로 촬영하면 이러한 서비스가 가장하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네이버 쇼핑 렌즈 기능이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겠죠. 추가로 LG V30s에서는 번역기능도 가능하다고 하니 기대됩니다.



다음은 스마트홈인데요. 다양한 가전제품에 Wi-Fi가 탑재되어 서로 유기적으로 연동되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CES와 IFA를 통해서만 확인하던 수준에서 이젠 판매가 되고 있어 스마트홈은 스마트AI 덕분에 더욱 빠르게 대중화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구나 AI플랫폼은 오픈 플랫폼으로 스마트홈 기기를 꼭 특정 제조사만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중화에 기폭제가 되고 있습니다. LG V30s를 비롯한 안드로이드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를 확장해 안드로이드TV와 구글 홈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특정기업이 독점해서 다양한 분야의 발전을 더디게 하지 않는다는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 MWC2017


MWC 2018의 주제는 『더 나은 미래(Creating a better futher』입니다. 일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도 이젠 인공지능을 빼 놓고는 말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최신 스마트폰을 선택할 때 인공지능 기술이 얼마나 적용되었는지도 꼼꼼하게 확인해 볼 필요가 있겠죠.



MWC2018에서 LG V30이 2018년형 LG V30s가 모로칸 블루, 오로라 블랙, 라벤더 바이올렛, 클라우드 실버 그리고 라즈베리 로즈의 컬러베리에이션으로 매력을 발산하게 됩니다. 또한 비전AI와 음성AI를 제공하는 AI카메라를 장착해 2018년형 LG V30s를 통해서 최신 스마트폰의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갤럭시S9 120도 광각카메라 적용할까? 카메라를 강조한 티저 영상이 수상해

LG V30 판매량 증가의 원인!! LG전자가 올레드TV을 비롯해 인공지능 씽큐(ThinQ)로 화색

아이폰XI가 출시된다면 디자인과 스펙은!! 삼성 갤럭시노트6처럼 아이폰9도 건너 뛸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