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2018 싼타페TM 프리미엄의 실제 연비 및 크루즈(CRUISE) 사용방법과 주의사항

by 핑구야 날자 2018. 5. 6.
반응형

2018 싼타페TM 프리미엄 디젤을 타면서 그동안 사용해 보지 못한 최신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싼타페TM 프리미엄의 실제 연비는 얼마나 되는지 물어 보는 분들이 주변에 많은데요. 운전습관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는 것 같아요. 그럼 보름 정도 운전하면서 연비가 어떻게 나왔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크루즈(CRUISE)기능의 사용방법과 주의사항도 공유하겠습니다. 크루즈 기능 덕분에 출퇴근시 구간단속 구간을 신경 쓰지 않고 다닐 수 있어서 너무 편하고 좋답니다. 아직은 새차 냄새가 나서 날마다 설레이는 마음으로 타고 있는 2018 싼타페TM 프리미엄을 소개 하겠습니다.



2018 싼타페TM 프리미엄 디젤 실제 연비


위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연비는 운전습관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새차다보니 조심해서 운전을 하게 되어 연비가 좋게 나오는 부분도 있습니다. 2018 싼타페TM 프리미엄의 복합 연비는 13,8km까지 냐온다고 되어 있습니다.




과연 복합연비대로 13.8km가 나올까요. 평균연비로는 확실히 13,8km는 넘게 나옵니다. 처음 출발하면 연비가 10km이하로 나올 때도 있지만 결국 주행을 하면서 연비가 높아지게 됩니다.



연비가 제일 많이 나올때는 20.1km까지 나왔답니다. 평소 평균연비는 17km내외이고 적게 나올때는 13km정도였습니다. 이 정도면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럽습니다.


크루즈(CRUISE) 사용방법


크루즈(CRUISE)기능은 액셀을 밟지 않고 원하는 속도를 유지하여 주행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기능입니다. 이때 60km 넘는 속도로 크루즈 속도를 설정하면 차선이탈보조시스템을 ON한 상태면 가동되구요.



크루즈로 설정할 수 있는 속도는 30km이상이어야 합니다. 30km미만은 크루즈로 설정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구요. 최대 속도는 얼마인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매뉴얼에 있을 텐데~~



2018 싼타페TM의 크루즈는 핸들에 버튼이 있어 주행 중에 쉽게 설정할 수 있는데요. 크루즈로 설정할 속도로 유지를 한 상태에서 크루즈 버튼을 누르고 하단레버를 내려서 설정을 맞추면 됩니다.




예를 들어 80km로 크루즈 속도를 설정했다면 액셀을 밟아도 80km를 넘지 않습니다. 다만 브레이크를 밟으면 크루즈 기능이 스탠바이 상태가 되면서 악셀을 밝으면 속도가 증가합니다.



크루즈 기능을 해지시키려면 크루즈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됩니다. 크루즈 버튼 아래에 있는 CANCEL버튼은 해제와는 관계 없으니 참고하시구요. 아래에 동영상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을 했으니 참고하시구요.


크루즈(CRUISE) 주의사항


크루즈 기능은 차량이 없는고속도로에서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여 주행하거나 구간단속 구간에서 단속 속도로 세팅해서 주행할 때 사용합니다.



그런데 80km속도의 구간단속 구간에 앞서 속도를 줄여 80km정도로 유지하지 않고 과속한 상태에서 크루즈 기능을 사용하면 좀 위험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는 한번 밟으면 되지만 크루즈는 레버를 아래로 내려 속도 조절을 하다보면 당황할 수 있거든요.



또한 크루즈 속도를 위아래로 조정할 때마다 해당 속도로 차가 움직이기 때문에 급격하게 조정하는 것은 역시 위험할 수 있습니다.



2018 싼타페TM 프리미엄을 타면서 크루즈기능은 주로 구간단속에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크루즈 기능을 사용하다가 해제할 때 크루즈 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되는데요. 참고로 브레이크를 살짝 밟아도 크루즈가 해제되기 때문에 편하게 운전할 수 있어요.

[관련글]

2018 싼타페TM 프리미엄 디젤2.0의 차선이탈방지 보조 및 차선이탈경고 시스템 테스트 시승후기

2018 싼타페 TM 디젤 2.0 2WD 프리미엄 5인승 오토 화이트 크림!! 구매부터 주행까지 간단 후기

현대SUV 2018 신형 싼타페 TM 풀체인지 트림별 가격 변화와 차이!! 선택옵션과 공통 기본사항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