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새로운 최신운영체제 iOS12를 발표하였습니다. 아이폰X 뿐만 아니라 iOS12를 적용할 수 있는 아이폰5S이상의 사용자들에게는 초미의 관심사입니다. 물론 지난번 처럼 OS업그레이드로 아이폰의 성능에 문제를 야기시키는 일은 없기를 바랍니다. 전세계 개발자 회의 (Worldwide Developer Conference) 에서 애플은 최신 운영 체제 인 iOS 12를 발표하였습니다. 물론 발표가 되었다고 바로 업데이트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새로운 OS의 최종 버전은 9월경에 최신형 아이폰이 출시가 되면서 적용될 것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iOS12의 달라진 점은 무엇이고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운 기능을 무엇인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새롭지만 iOS 안정화에 더 치중


2017년 9월에 선보인 iOS11은 14건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했으며 운영체제 iOS11의 문제점에 67가지나 발견이 되었죠. iOS10에서 46개의 문제가 발생하여 전작에 비해 21개의 문제가 늘어 약 31%의 문제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2018 전세계 개발자 회의 (Worldwide Developer Conference)에서 발표된 내용을 보면 달라진 점보다는 그 동안 누적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더 치중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새로운 iOS12의 기능을 간단히 정리하면 13가지 입니다.




새로운 iOS12의 기능은 새로운 AR 파일 형식, 앱 측정, ARKit 2.0, 사진기능, 시리 단축키, 다양한 앱 업데이트,취침 시간 보호, 그룹화 된 알림, 화면 시간 관리, 애니모 지 및 메모지, 그룹 FaceTime, 제어 센터의 Apple TV 등입니다. 새로운 iOS12의 기능을 좀 더 자세히 보겠습니다.


새로운 iOS12 기능 13가지


개인적으로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iOS12를 통해 아이폰의 성능을 배가시켰다는 부분입니다. 앱의 업그레이드는 사용하지 않으면 그만이지만 성능은 다르거든요. 애플은 iOS12를 통해 반응이 빠른 운영 체제를 제공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주로 시트로드 및 앱 출시를 위한 로드 속도가 최대 2 배 빨라지면서 부하가 적을 때 시스템을 최적화하는 데 주력하여 만족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그리고 CPU 성능을 위해 가장 높은 상태로 유지시키고 배터리 수명을 보존하기 위해 신속하게 감소시켜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은 iOS12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증강현실에 대한 접근성을 상당히 높이려고 했습니다. 애플은  Pixar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개발 된 USDZ라는 새로운 파일 형식으로 증강 현실을 보다 쉽게 ​​경험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USDZ는 개발자가 단일 및 소형 파일 형식을 통해 3D 증강 현실 키트를 만들고 공유 할 수 있게 합니다.



주변의 모든 물체를 직접 측정 할 수 있는 Measure 앱을 제공하였는데요. 오브젝트를 탭하고 선을 드래그하면 화면에 바로 측정 값이 표시됩니다. 모서리를 탭하고 아래로 드래그하여 측정을 확장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진과 같이 객체를 탭하고 해당 크기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각 측정 기준을 제공 할 수도 있습니다.



2017년 9월 iOS 11를 통해 선보인 ARKit를 iOS12에서 새로운 버전으로 출시하였습니다. ARKit 2.0은 얼굴 추적, 사실적인 렌더링 및 3D 물체 감지 지원을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다중 사용자 증강 현실에 대한 경험을 공유 할 수 있고 동일한 가상 환경에서 다른 사용자와 증강현실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iOS12에서는 사진에 대한 재미있고 공감가는 기능을 선보였는데요. 사진 앱에서 수영이나 하이킹과 같은 주요 이벤트나 카테고리를 기반으로 사진을 강조하는 검색을 할 수 있으며 업체 이름으로 박물관을 검색하거나 박물관과 같은 카테고리를 검색 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사진은 시간과 장소에 따라 4 백만 가지가 넘는 이벤트를 인덱싱하여 휴가 및 서핑과 같은 용어를 기반으로 특정 사진을 검색 할 수 있게 합니다.



새롭게 추가된 "For You"탭은 사진을 추천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몇 년 전 같은 날에 찍은 사진이거나 반복해서 촬영하는 사진들을 모아서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기능과 공유하고 싶은 친구와 사진을 를 쉽게 선택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시리 숏컷을 통해 시리는 새로운 단축키 앱을 통해 모두 할당 할 수있는 빠른 작업을 통해 훨씬 더 많은 기능을 수행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일정이나 약속을 연결해 두면 시리가 잊어버리지 않도록 상기시켜 줍니다.



뉴스 앱, 주식앱, 보이스 메모앱, Apple Books, Car Play, 애플TV 등의 앱도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iOS12에서는 새로운 방해 금지 기능을 추가했는데 잠금 화면에서 다른 알림 톤은 울리지 않게 하였습니다. 방해 금지를 해제 할 때까지 모든 알림은 작동되지 않습니다.




또한 방해 금지 기능을 자주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우 특정 위치를 벗어나거나 이벤트가 종료 되더라도 자동으로 기능을 끄도록 종료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단한 기술이 아니라 애플의 정책을 반영한 단순한 기능이라고 봐야 할 것 같아요.



다양한 알림을 보다보면 짜증이 날 때가 있는데요. iOS12에서는 긴 알림 목록을 보는 대신 iOS 12는 앱뿐만 아니라 주제 및 스레드별로 그룹화해 특정 알림을 탭하여 보고 한 번만 스와이프하여 전체 스레드를 삭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알림을 조정하고 미래에 특정 앱으로 보낼 것인지, 잠금 화면을 우회 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시리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앱에 따라 어떤 알림을 꺼야하는지도 제안을 하여 사용자를 편하게 만듭니다.



iOS12는 사용자의 주별 활동과 앱사용을 요약하여 제공함으로써 일상을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과연 얼마나 제공할지 이를 위해 얼마나 자신의 활동을 제공해야 하는지도 관건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특정 카테고리, 개별 앱 또는 전체 앱의 사용기간을 제한할 수 있어 자녀와 구두로 약속하기 보다는 의논하여 설정해도 좋을 듯 합니다. 다만 전화 통화, 교육용 앱 사용 등 항상 허용 섹션은 있습니다.



새로운 iOS12에서는 유령, 코알라, 호랑이 및 T. 렉스 등 더 많은 애니모지를 제공하며 애니모지에 혀를 추가해 더욱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다만 혀를 사용함으로써 미성년자들 사이에서는 문제가 될 수도 있어 보입니다.



그 밖에 다양한 헤어 스타일, 눈 색깔 및 주근깨와 같이 뚜렷한 특징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과 함께 닮은 증강 현실 캐릭터를 만들 수 있어 애니모지 기능이 더욱 재미있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은 iMessage 카메라에도 재미있는 효과를 줄 수 있게 했는데 사진에 도형, 텍스트, 필터 및 스티커와 같은 항목을 추가하여 대화 내에서 보낼 수 있고 Animojis와 Memojis를 삽입 할 수도 있게 하였습니다.



페이스타임 기능이 더욱 개선이 되어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은데요. iOS 12에서는 무려 최대 32 명과 영상 채팅을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제 iMessage와 통합되어 iMessage 그룹 채팅 창을 통해 그룹 FaceTime 통화를 쉽게 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FaceTime 통화 중에는 스티커 및 메모지와 같은 재미있는 효과를 추가 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운 기능 3가지


배터리 타임을 참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요즘에 출시되는 스마트폰들도 배터리타임이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데요. 첫번째는 CPU 성능과 배터리 타임을 최적화 하는데 주력한 부분입니다.



두 번째는 스마트폰으로 많이 사용하는 사진으로 스토리와 추억을 만들고 개선된 공유기능으로 소통화 재미를 제동하여 일상에서 또 다른 활력을 느끼게 해 줄 것입니다.



세 번째는 시리의 비서기능이 더욱 개선되어 약속이나 회의에 늦지 않도록 도와주고 안부를 묻는데 소홀하지 않도록 도와 줍니다. 사실 바쁘게 살다보면 깜빡할 때가 많아 대인관계에 문제가 될 수도 있거든요.



네 번째는 특정앱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제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자신에게도 필요하겠지만 자녀들의 스마트폰 사용시간이나 사용할 수 있는 앱을 효과적으로 제한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때를 쓰는 아이라면 힘들겠지만 대화로 풀어갈 수 있는 상태라면 도움이 많이 돌 듯 합니다.



다 섯번째 페이스타임의 그룹간 영상채팅의 확대입니다. 무려 32명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놀랍습니다. 회의를 하거나 수다를 떨거나 할 때 정망 편하겠죠. 문제는 아이폰 사용자들끼리만 가능하다는 문제가 있지만 다른 스마트폰 제조사들에게도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관련글]

LG G7 ThinQ 포함 스마트폰 3종 강화유리 필름 장착 후기!! 처비켓의 풀커버의 특징은?

삼성 갤럭시A9 스타 라이트(Star Lite G8850) 스펙과 가격은 어떨까?

인공지능 카메라가 달라졌다!! LG G7 ThinQ로 촬영하면 중독되는 기능 추천 꼭 하고 싶어

Posted by 핑구야 날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공수래공수거 2018.06.11 06: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폰에 적용되는 새로운 기술이군요
    저는 아이폰을 한번도 사용해 본적이 없어서...

  2. pennpenn 2018.06.11 07: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폰 기능 전문가이시군요.

    또 새로운 한 주가 시작됩니다.
    월요일을 멋지게 맞이하세요.

  3. 봉리브르 2018.06.11 07: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새로운 기술 적용을 앞두고 있군요.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활기찬 한 주 시작하세요^^

  4. kangdante 2018.06.11 09: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신기술은 언제나 새롭습니다
    여유롭고 편안한 한주 시작하세요.. ^^

  5. 원당컴 2018.06.11 09: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간제한 기능은 절제하는 습관을 기를수 있을것 같아요...^^

  6. 북두협객 2018.06.11 10: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플 운영체제의 안전성과 독착성으로 인해서 아이폰이 이만큼 성장할 수 있었겠지요~

  7. 스티마 2018.06.11 13: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엇보다 배터리 성능 향상이 가장 기대가 됩니다.
    배터리 문제가 해결 되면, 가상현실도 제대로 즐길 수 있겠네요.

  8. IT넘버원 2018.06.12 04: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간제한 기능 좋네요.^^

  9. 드자이너김군 2018.06.12 10: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iOS는 나날이 사용자 지향적으로 변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