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제 예술의 전당에 갈때 잠깐 배터리 경고등에 불이 들어 오긴 했는데 무심하게 넘어 간게 화근었습니다.
봄이 되면 차량 정기점검을 받아 보려고 마음은 먹었었거든요. 정지 상태에서 2000rpm까지 가서 불안하기도 했어요.
막내동생 왈 정지 상태에서 보통 700~800rpm이 정상이라고 했었거든요.
봄날 따스한 기운으로 맛있게 하는 국수집을 가려고 좌회전 신호를 기다리고 있었어요.
그제 일이 생각도 나고 정지 상태에서 rpm이 넘 높아 일단 시동을 끄고 재시동을 걸 마음이었어요.
그러나..
좌회전 신호를 받기 바로 전 타임에서 미리 시동을 거는데...
난~~~
시동을 걸려고 했을 뿐이고
시동은 힘이 없을 뿐이고
좌회전이 별로 없는 코슨데 오늘따라 차는 뒤에 나레비로 썰 뿐이고

땀이 나더군요. 가끔 그렇게 도로 한가운데 퍼진 차를 둔 운전자의 안타깝고 황당한 마음을 이해하겠다라구요
난~~
교보다이렉트에 가입을 했고 긴급출동 안들다 이번엔 들었는데
내일부터 보험개시일일 뿐이고~~

그래고 하늘은 무심하지 않았습니다.
일단 삼각대를 꺼내 차량 후미에 세워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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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인근에 아는 사람에게 SOS 다행히 지나가던 중이어서
건널목에 맞대게 Parking하고 가지고 있던 점프선을 대고 시동을 걸어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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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 방전 또는 배터리가 문제가 생길때 조치 방법 >
* 경험에 의한 것이니  참조바랍니다.(차량: 싼타페 구형)
증상 : 차량의 게기판에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배터리 경고등에 불이 들어 옵니다.
         시동을 걸때 힘이 없어 걸리지 않습니다.
         실내등을 켠 상태에서 장시간이 경과 한 경우에 방전이 됩니다.  
대처 : 일단 비상등을 켭니다.
         안전 사고가 나지 않도록  주위를 잘 살펴 삼각대를 차량 후미에 설치합니다.
           - 약 10m가 안전합니다. 너무 가까이에 설치하면 운전자가 보지 못해 제2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당황해서 차에서 내려 도로위에서도 주위를 잘 살펴야 합니다. 긴장하면 제 2의 사고가 날 수도 있습니다.
           - 아내가 차에서 내려 후미로 가다가 반대차선으로 걸어 사고가 날뻔 했거든요. 다행히 차가 없었지만.
         보험사에 연락해 비상출동을 의뢰합니다.
           - 전 계약이 되어 있지 않아 지인에게 부탁을 했습니다.
점퍼선 사용요령
 - 안전이 확보되면 두 차량의 시동을 끄고 본네트를 엽니다. 

- 준비된 장갑을 착용하고 배터리에 + -를 확인합니다. 빨강캡에 +라고 씌어 있더군요 캡을 손으로 벗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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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대방 차량의 +에 내차 배터리 +를 연결, 상대방 차량의 -에 내차 배터리 -를 연결합니다.
   이때 점퍼선 +-가 닿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 상대차량에서 시동을 먼저 겁니다. 5초 정도 후에 자신의 차량에 시동을 겁니다.
   이때 잘 걸리지 않으면 상대방 차가 엑셀을 밟아 줍니다. 약간 반복하면 시동이 걸립니다.
- 상대방차는 시동을 끄고 +-가 닿지 않도록 해서 점프선을 안전하게 제거하고 본네트를 닫습니다.
- 자신의 차량이 약 40분에서 3시간이상 시동이 꺼지지 않아야 합니다. 다시 위의 작업을 다시 해야 할 수 도..
점퍼선이 없는 경우
겨울철 여러차례 시동이 걸었는데도 잘 걸리지 않는다면 3L정도의 물을 뜨겁게 한다음 +-가 닿지 않게
한쪽씩 천천히 부어줍니다. 그래도 않되면 SOS

정비소에 갔더니 배터리가 6Volt가 나오는건 바닥까지 사용했다는 겁니다. 그리고 제너레이터를 교환해야한다고..
항상 정비소가면 속는 기븐이 들어 하나를 고치러 가면 아것저것 추가가 되어 바가지를 쓰는 기븐이. 저만 그런가요
결국 배터리 12만원 제너레이터 25만원 합 37만원을 지불하고 차량을 수리 했습니다.
인터넷 뒤져보니까 GB80L 78,000원 물론 공임이 40,000원 에궁... 제너레이터 가격은 잘 모르겠네요

소모품의 교환주기
차량 부속품을 교환시기를 놓쳐 낭폐보시지 말고 이번 기회에 점검해보세요

* 운전자의 운전습관에 따라 교환주기가 약간의 변동사항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소 모 품 주 행 거 리
 엔진오일, 오일필터, 에어크리너  매 5,000 ~ 15,000㎞마다 교환
 에어컨(항균)필터  동하절기에 한번
 오토미션오일, 휠터, G/S  매 20,000km 점검 40,000 ~ 80,000㎞ 교환
 점화플러그  매 40,000㎞마다 점검 또는 교환(백금,이리듐은 10만km)
 냉각수,부동액  매40,000km 또는 2년에 한번
 브레이크 라이닝 패드  매 20,000 ~ 30,000㎞ 주행후 점검 또는 교환
 플러그 배선  매 80,000km마다 교환
 스로틀바디 청소  매 50,000km마다 청소
 연료필터  매 50,000 ~ 60,000㎞마다 교환
 구동(팬)벨트, 에어컨벨트, 파워벨트  매 25,000㎞ 점검 장력조정
 타이밍 벨트 셋트  매 40,000㎞ 점검, 80,000㎞ 교환
(비용절약을 위해 팬벨트,에어컨벨트 세트로 교환)
 클러치디스크(수동)  매 100,000㎞ 교환
 타이어  수명 5년. 타이어 마모정도 확인 후 교환
 타이어 위치교환  매 20,000㎞ 주행후(선택사항)
 배터리  방전이 쉽게 되거나 시동이 잘 안걸리고 전력이 약한 경우 교환

소리로 알아보는 교체시기(참고만)
점화플러그배선 : 배선불량 악셀 반응 속도가 떨어짐. 힘이 없다고 느낄때
브레이크 라이닝패드 : 브레이크를 밟을 때 끼익하고  금속성 쇳소리나면 점검
타이밍밸트 : 주기에 맞쳐서 교환에 신경 쓰세요.
                  타이밍밸트 끊어지면 모타는 돌아도 시동 소식이 없어요 엔진을 돌려주는 역할이니 당연하죠.
                  각종 밸트류도 교체시기가 늦어지면 출발할때 끼~익 소리가 납니다.        

Posted by 사용자 핑구야 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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