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2013을 기점으로 LG전자가 스마트TV 국제동맹을 더욱 확대, 전세계 TV 30% 판매하는 거대 제조사 연합 출범이라는 희소식입니다. LG전자(066570, 대표 具本俊, www.lge.co.kr)가 스마트TV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주도하고 있는 ‘스마트TV 얼라이언스(Alliance, 동맹)’가 신규 멤버를 대거 영입했다는 소식입니다. 스마트TV 얼라이언스는 최근 파나소닉(Panasonic), IBM, 스페시픽미디어(Specific Media), 테크니샛(TechniSat), 에이박스42(ABOX42) 등 5개社를 멤버로 신규 영입했습니다. 이로써 기존 도시바(Toshiba), 퀄컴(Qualcomm), 유미(YuMe) 등의 멤버와 함께 명실상부한 거대 스마트TV 연합체로 거듭났다. 대박이죠.
■ LG전자 주도 ‘스마트TV 얼라이언스’, 파나소닉, IBM 등 5개社 신규 영입
■ 파나소닉 합류, 전 세계 판매 TV 10대 중 3대 차지하는 연합
■ IBM 영입, 스마트TV 솔루션 경쟁력 강화
■ 개발 편의성 높인 ‘SDK 2.0’ 공개, 2013 CES서 앱 시연
전세계 TV 10대 중 3대 판매하는 거대 제조사 연합 출범
파나소닉이 합류하며 얼라이언스 내 TV제조사의 글로벌 시장점유율 합계는 30%에 육박하는 수준입니다. 이는 전세계에 판매되는 TV 10대 중 3대 꼴입니다.(2012년 3분기 디스플레이서치 수량 기준)
스마트TV 얼라이언스는 총 12개사로 TV제조업체로 LG전자, 파나소닉, 도시바, TP비전(구 필립스), 부품/솔루션업체는 퀄컴(Qualcomm), IBM, 엠스타(Mstar), 오비고(Obigo), 유미(YuMe), 스페시픽미디어(Specific Media), 테크니샛(TechniSat), 에이박스42(ABOX42)등입니다. 이들이 2012년 3분기 TV시장 점유율은 (소스: 디스플레이서치 수량기준) 10위 이내 4개사, 합계 29.6%입니다. 대단하죠.
스마트TV 얼라이언스내의 LG전자(14.3%/2위), 파나소닉(5.6%/5위), 도시바(5.1%/6위), TP비전(3.9%/9위)입니다. 거대 연합체로 급부상한 스마트TV 얼라이언스는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시장 지배력 확대에 본격 나설 수 있게 되어 LG전자의 밝은 미래를 확인하게 될 것 같아요.
스마트TV 솔루션 경쟁력 강화
지난 8월 퀄컴, 오비고(Obigo) 등 TV 제조업체 외 전문 기업들을 영입한 스마트TV 얼라이언스는 이번에 클라우드 서비스 인프라 구축에 강점이 있는 IBM을 영입하면서 진정한 스마트TV 생태계의 모습을 더욱 탄탄하게 갖추게 되었습니다. 예전의 LG전자가 아니랍니다.
광고 플랫폼 및 솔루션 제공업체 스페시픽미디어는 기존 유미와 함께 축적된 노하우를 제공, 개발된 앱을 통한 수익성 확보에 기여하게 됩니다. 또, 에이박스42, 테크니샛 등 셋톱박스 제조업체는 다양한 콘텐츠 확보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발 편의성 높인 ‘SDK 2.0’ 공개
스마트TV 얼라이언스는 8일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2013 CES에서 ‘SDK(Software Development Kit) 2.0’을 첫 공개하고, 이를 통해 개발한 HTML5 기반 앱을 LG전자 부스에서 시연합니다.
SDK 2.0은 웹 제작 표준언어인 HTML5와 CSS3 기반이며, 이를 이용해 개발된 앱은 스마트TV 운영체제(OS)와 상관없이 얼라이언스 내 TV 제조사의 스마트TV에서 구동 가능하죠. 특히, 개발된 앱의 구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공용 에뮬레이터(Emulator) 를 제공, 개발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결국 스마트TV시장을 가속화는 불 보듯 뻔한샘이죠.
또 ‘SDK 2.0’을 이용하면 지난해 6월 공개한 1.0 버전과 마찬가지로 윈도우(Windows), 리눅스(Linux)와 매킨토시(Macintosh) 등 다양한 PC환경에서 스마트 TV용 HTML5 기반 앱을 개발할 수 있어요.
이 외에도 3D영상 지원, 비디오/오디오 콘텐츠의 스트리밍 품질 향상, 디지털 저작권 관리 등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SDK 2.0은 오는 2월 정식 출시 예정이며, 이를 통해 개발된 앱들은 얼라이언스 내 TV 제조사의 2013년형 스마트TV에서 실행 가능합니다. LG전자가 중심이 된 거대 스마트TV 연합체의 위력이죠.
LG전자 스마트비즈니스그룹장 최성호 전무는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기술 노하우를 갖춘 전문기업들의 참여로 스마트TV 생태계 활성화에 한층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라고 말했습니다.
SDK, HTML5, CSS3, 에뮬레이터가 뭐야?
SDK(Software Development Kit)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특정 운영체제 등을 위한 응용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소스(Source)와 도구 패키지입니다.
HTML5(Hyper Text Markup Language 5)는 웹 문서를 만들기 위한 기본 프로그래밍 언어 ‘HTML’의 최신규격. 별도 프로그램을 깔지 않아도 인터넷 상에서 화려한 그래픽 효과를 구현하며, 게임, 음악 및 동영상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습니다.
CSS3(Cascading Style Sheet 3)는 HTML를 통해 만들어진 웹페이지의 그래픽 양식을 정해주는 언어로, 기존 웹문서를 다양하게 설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CSS3는 기존 규격에 비해 특히 그래픽 효과 부분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에뮬레이터(Emulator)는 어떤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다른 종류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로 모방하여 실현시키기 위한 장치나 프로그램. 흉내내다(Emulate)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인데, 본래의 기능을 흉내내 유사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했다는 뜻에서 사용하게 됐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