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가볼 만한 축제 중에서 정월대보름 축제로 작은공동체 전통예술잔치 일정을 확인해보세요

by 핑구야 날자 2013. 1. 19.
반응형

가볼 만한 축제 중에서 정월대보름 축제로 작은공동체 전통예술잔치 일정을 확인해보세요. 가볼 만한 축제인 작은공동체 전통예술잔치는 2012년 9월부터 열렸는데 올해2월까지 진행을 합니다. 그런데 2월동안은 거의 매일 열리다시피 합니다. 정월대보름 축제 작은공동체 전통예술잔치는 바로 2월이 크라이막스랍니다. 작은공동체 전통예술잔치는 2010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는 전통예술축제입니다. 저도 이번에 알았어요. 작은공동체 전통예술잔치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 주관하는 행사로 지역마다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공동체축제 및 민속놀이를 발굴하고 널리 알리는데 있습니다. 관광한국에도 한 몫을 하리라 기대도 되구요. 행사기간동안 30여개의 잔치가 열리는데 2월에 20개가 넘는 잔치가 열린답니다.



우리것이 소중한 것이여~


신명나는 굿과 제(祭) 그리고 어울림속에서 우리것이 소중한 것이라는걸 느껴보면 좋을 듯 합니다. 간혹 종교적인 이유나 종교행사로 보시는 분도 있더라구요. 




우리나라의 소중한 문화고 서로 잘 어울리려는 풍습이라고 생각하시면 부담이 없을 것 같아요. 막내가 초등학교 다닐때 사물놀이를 몇년 배워서 우리가락을 더 좋아하게 되었어요. 중학생이 되면서 그만두게 되어 아쉽기는 했어요. 



집집마다 돌아다니면서 한해의 무사와 안녕을 빌어주고 음식을 같이 해서 나누어 먹는 풍습인 도시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듭니다. 전통시장에서나 볼 수 있을까요? 길은리 술래놀이에서 잊혀져간 풍습을 느낄 수 있죠.



같은 동네사람이 누구인지 아파트 같은 라인에 살아도 인사를 할 줄 모르는 게 요즘 세태죠. 소중한 우리의 전통문화에는 이런 소통의 문화가 있었습니다.



백월산 산신제를 소개해보면 백월산을 월산이라고 부르는데 ‘백’자가 들어가는 산이 묘한 산들이 많아 자연스럽게 백월산으로 불려졌다고 합니다. 



무속인들은 백월산이 계룡산과 쌍벽을 이룰 정도로 위험하고 영기가 많은 산이라하여 예부터 많이 찾았다고 하죠. 그밖에 홍성에서는 ‘최영장군 영신굿’과 ‘홍성 앉은 굿’이 대표적인데 ‘최영장군 영신굿’을 지내는 경우 ‘백월산산신제’를 먼저 지내고 마을의 미륵불에서 지내고 난 후에 굿을 지내는 것이 순서라고 합니다. 3가지의 굿을 차례로 구경한다면 좋은 추억이 될 겁니다. 이전에는 각 제와 굿을 따로따로 진행하였으나『내포전통민속문화보존회』에서 관리하게 된 이후에는 2012 작은공동체 전통예술잔치에서 선정한 ‘백월산산신제’행사 뿐 아니라 ‘미륵제’를 이어 지낸 후, 다음날부터 2-3일 동안 ‘최영장군 영신굿’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신규 지원 축제사업으로 선정되기도 한 신남리 해신제는 처녀의 넋을 남근으로 달래는 제입니다. 보기에는 남근모양이라서 조금은 뻘쭘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신남리에서는 엄숙한 신의 기운을 어지럽히지 않기 위해 어린 아이들의 접근을 금했고 부정한 기운을 막기 위해 여성들의 출입도 금했던 성황당 본당은 현재 마을 어귀 오른편 언덕 위에 자리하고 있답니다. 



이 본당은 ‘숫서낭’, 즉 남성을 성황신으로 모시는 장소입니다. 1600년 즈음 이 마을에 처음 정착한 엄씨 할아버지가 바로 그 성황신으로, 할아버지당이라고도 불리는 본당은 또 하나의 성황당이자 '여신당'이라고 부르는 바닷가에 위치한 해신당에 모시는 처녀신과 함께 신남마을을 지키는 제의를 올려온 곳이기도 하구요. 이러한 유래를 통해서 신남리 해신제를 즐긴다면 다른 느낌으로 와닿을 것 같아요. 신남리 주변에는 국내에서는 유일한 성(性) 민속공원으로 조성된 테마 공원으로 신남리 해신당공원이 있습니다. 해신당을 비롯해 남근조각공원과 삼척어촌민속전시관, 세계성민속 전시관, 습지생태공원 등이 조성되어 있는 유료 관광지로 볼만합니다.


전통시장 관광지 맛집소개 이벤트


2012 작은공동체 전통예술잔치가 진행되는 지역에 가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2월에는 설날이 잇기도 하구요. 그럼 구체적으로 어느지역에서 어떤 행사가 열리는지 볼까요.(이벤트 바로가기)



고향에 내려가실때 카메라 들고 내려 가보세요. 내고향에서 열리는 축제도 즐기고 인근에 전통시장이나 관광지 그리고 맛집을 소개해주시면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답니다.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거나 작은공동체 전통예술잔치 공식홈페이지 이벤트 게시판에 올리시면 되거든요. 물론 포스팅주소를 작은공동체 전통예술잔치 공식홈페이지 커뮤니티 게시판에 남겨야겟죠. 내 고향도 알릴 수 있고 온누리상품권도 받으니 1석2조네요.(바로가기



또 하나, 페이스북 소문내기 이벤트로 소문난잔치의 공식페이스북에서 공유하기,좋아요를 누르고 친구를 태그하시고 다양한 기프티콘을 받아보세요.(페이스북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