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기업 & 툴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의 벤처창업과 중소기업 지원!! 현실적인 지원을 하고 있나?

by 핑구야 날자 2016. 7. 29.
반응형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창조경제라는 말은 많이 들어 봤지만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있다는 것을 모르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더구나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 현황을 보시면 더 놀라실 수도 있습니다. 서울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다녀와서 많은 것을 듣게 되었는데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이제야 소식을 전하게 됩니다. 벤처창업을 위해 실질적이고 다각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우수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중소기업도 지원을 받을 수 있답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지원으로 많은 분들이 성공사례집의 주인공이 되고 있습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무엇을 하는가?


정부가 하는 일은 무조건 색안경을 끼고 보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알고 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죠.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전국 17개 지역에서 18개의 혁신센터를 운영하고 있어요. 운영은 2014년 9월부터 시작했으니 2년이 되어 가는군요.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역별 산업특성과 지원대기업의 역량을 특화사어에 초첨을 맞춰 운영하고 있어요. 18개의 지역혁신센터는 정부, 지자체 그리고 지원대시업이 상호 협업하여 1:1 전담지원체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전국적인 운영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면 선심성 정책은 분명 아니겠죠.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창업기업 육성, 중소기업 혁신 그리고 지역특화사업의 구심점 역할을 합니다. 단발성 사업이 아니라 창업을 장려하고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생태계를 만드는게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역할입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의 구체적인 역할


벤처창업의 허브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벤처를 창업하기 위해서는 기술만으로는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역시 창업분야에 조력자가 없다면 시행착오는 불 보듯 뻔한 일입니다. 시행착오는 결국 자금의 누수가 되기도 하고 우수한 아이디어와 기술이 묻혀 버리는 결과를 만들기도 하죠.




창조경제혁신센터는 벤처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의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화 준비와 이를 기반으로 가능성을 점검 받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벤처캐피털과의 네트워크를 통한 자금을 지원받게 되죠. 전국 17개지역 18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가 관건이 될 수 있겠죠.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것은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중소기업의 기술만 빼가는 대기업의 횡포를 생각하게 되는데요. 이번에는 다를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전문산업을 선택하고 지원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각 지역의 창조경제혁신센터간 연계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민감한 부분인데요. 대기업과의 첨단기술을 활용하고 자본 투자, M&A 그리고 마케팅등을 지원합니다. 과거 중소기업의 우수한 기술만 빼가는 대기업의 전례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우려는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다양한 안전장치를 마련했다고 하니 문의를 해보시면 될 것 같아요.



그 밖에 지역 혁신기관 및 정부 주요부처의 산업 육성 정책 등과 연계를 통해 협업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됩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지원으로 성공사례가 있나?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운영이 된 지 약 2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좋은 결과를 내고 있습니다. 속된 말로 실적을 만들기 위해서라도 초반에 열심히 했기 때문에 그런게 아니냐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전혀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이전과는 달리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한 결과라 의미가 더 있다고 하겠습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의 성과정보 메뉴를 보면 다양한 성공스토리와 창의혁신제품 그리고 혁신상품 전시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전국의 창조경제혁신센터 운영을 통해 2016년 5월30일 기준으로 창업기업수가 1,058개, 투자유치 1,766억원의 성과를 올렸으며 중소기업혁신을 통해서도 596억원의 투자유치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전국 18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지원 받은 내용을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지원받은 업체들의 생존율일 텐데요. 업체의 몫이기는 하지만 창조경제혁신센터도 생존율을 높히기 위해 더욱 다각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 시스템


지금까지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 보았는데요. 중요한 것은 어떻게 지원을 받느냐가 중요하겠죠.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 시스템을 통해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창조경제혁신센터 지원받기

[관련글]

2016 세계기록총회 홍보대사와 함께 한 기특한 토크콘서트 - 조선왕조실록, 그 숨은 이야기

저소득계층 빈곤 탈출과 사회안전망 확대를 위한 근로 자녀장려금 누가 받을 수 있나?

지방재정개혁 누구의 의견이 맞는가? 국민이 공감하는 의견으로 해법을 찾아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