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사용하기 편한 네비앱 비교!! 복잡한 도로의 해결사 스마트폰 네비게이션들의 장점과 아쉬움

by 핑구야 날자 2016. 8. 8.
반응형

여름휴가의 피크는 7말8초라고 하죠. 네비앱 비교로 여름휴가 피크만이 아니라 연휴 기간에는 도로 정체를 피해서 빠르게 갈 수 있는 방법을 한번 쯤 고민해 보지 않은 운전자는 없을 겁니다. 그만큼 네비앱에 많은 의존을 하고 있는데요. 네비앱이 단순히 길을 안내하는 차원이 아니라 실시간 교통정보를 활용해 입체적으로 안내를 하고 있어요. 따라서 상향 평준화된 네비앱의 성능을 감안한다면 네비앱 비교는 큰 의미가 없을 수 있어요. 그런데 말입니다. 내비앱 비교를 해보면서 운전 중에 길을 안내하는 화면이나 사운드 그리고 현실적인 정보를 얼마나 제공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여름휴가 네비앱의 실시간 교통정보 덕분에


신나는 여름~~ 설악워터파크에 다녀왔어요. 비록 2박 3일의 짧은 코스지만 가족들이 좋아하는 모습을 보니 사는 보람을 느낍니다.



예전보다 더욱 수월하게 여름휴가를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네비게이션앱에서 실시간 교통정보를 통해 길을 안내해 주기 때문입니다. 네비앱이 국도로 안내할 때는 뭐야~ 했지만 실시간 교통정보를 안내가 맞을거라고 생각하고 방향을 바꿨는데요. 네비느님의 말이 맞았어요. 고속도로만 고집할게 아니더라고요.ㅋㅋ



와우~~ 보기만 해도 아찔~~ 사진 몇 컷 찍느라 1층 보관함까지 오르내리기는 했지만 힘들어도 좋았어요. 오래간만에 짜릿한 속도감에 스트레스가 확 날아가는 거 있죠.



쏘라노 리조트에서 식사를 하고 설악산을 바라보며 호수에서 산책을 하는데~~ 조금은 더웠지만 여유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답니다.



여기까지 왔는데 그냥 갈 수 없다며 가까운 속초 바다로 고고씽~~ 넘실거리는 바라를 바라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어요. 기다리기도 해야 하고 경비도 그렇고~~ 그런데 지금 생각하면 아쉽기는 하네요.



오는 길에 인제에 있는 송희식당을 들렸어요. 간만이라 길이 가물가물해서 네비앱의 도움을 받았어요. 역시 아리송한 길이나 초행길에는 네비앱이 필수죠.ㅋㅋ 황태구이맛집인데요. 개인적으로는 황태국을 강추합니다. 오는 길 제일 고생하는 것은 역시 운전자죠. ㅠㅠ 그래도 빠른 길을 알려준 네비앱 덕분에 좀 더 빨리 온 것 같아요. 그럼 올 해 여름휴가를 함께 했던 네비앱을 소개하고 각 네비앱 비교도 해보겠습니다.



네비앱 4종 비교해 보니


개인적으로 비교해 본 앱은 티맵,  아틀란3D, 카카오네비, 네이버네비 등등 5종입니다.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네비게이션 어플이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대표네비어플은 각자의 입맛에 따라 다를 수 있겠죠.



누적사용자 최강 - 티맵


티맵의 최대 장점은 아무래도 통신사 점유율로 누적 사용자가 가장 많습니다. 최근 타 통신사 이용자들에게도 무료로 제공하게 되어 더욱 많은 사용자의 증가가 예상됩니다. 특히 예상 도착시간이 정확한 편이라 약속시간을 맞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경로 안내와 음성 안내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가 적지 않게 나오고 있어 빠른 대처가 필요해 보입니다.



티맵 안드로이드 버전

티맵 iOS버전


초행길 안내 끝판왕 -  아틀란3D


아틀란3D는 실사용자들의 입소문으로 사용자들이 늘고 있는데요. 티맵만큼 높은 평가를 받고 있어 사용해보게 됩니다.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앱이 아니라 생소한 분들을 위해 강점을 조금 더 언급해 보겠습니다. 먼저 리얼3D로 제공하여 타 네비에 비해 시인성이 가장 뛰어났습니다.



개인적으로 운전 중에 갈림길에서 헷갈리는 편인데요. 화면을 분할해서 갈림길 진입을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안내해서 고민을 덜었답니다. 그리고 목적지에 도착하면 주행거리와 소요시간, 비용등을 요약해서 보여주어 편했어요.



최근에 차량용 급속충전기를 새로 구매를 했는데요. 기존에 사용하던 네비앱이 배터리 소모가 적지 않아 스마트폰 배터리가 얼마 남지 않았을 때는 불안했거든요. 지금은 걱정이 없어요. 그런데 아틀란3D는 80분 기준으로 티맵과 김기사보다도 배터리 소모량이 적다고 하니 더 좋은 환경에서 운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운전 중에 목소리로 안내도 해주지만 방향을 바꾸기 전에 짧은 벨소리를 들려줘서 지나치지 않도록 도와주어 개인적으로는 디테일한 가이드에 만족도가 높습니다. 특히 속도 측정에 대한 표시도 하단에 빨간색 바로 표시해서 주의를 기울일 수 있었어요. 아틀란3D 네비게이션의 구동 영상입니다.



데이터 용량이 가벼운데요 예를 들면 서울에서 부산 간 도로 안내시 약 30mb 이하로 매우 적은 편이며 사전에 받으면 20mb 정도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티맵의 음성 안내 목소리보다 편하고 듣기 좋았어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경로가 개선되어 출시 초기 유저들의 흔히 말하는 뺑뺑이에 대한 불만도 많이 잠재운 상황입니다. 그러나 테스트 중인 구간속도 측정 구간을 타 네비앱보다 빠르게 적용해서 개인적으로는 아쉬웠습니다. 물론 조심해서 나쁠 것은 없지만요.


아틀란3D네비 안드로이드버전

아틀란3D네비 iOS버전


김기사의 매력이 숨어 있는 네비 - 카카오네비


김기사앱이 전신인 카카오네비는 초반에 김기사 입소문으로 사용해 보았는데요. 카카오로 넘어가면서 사용자들의 니즈를 반영하고 있지만 예전의 김기사 명성을 찾으려면 좀 더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카카오내비는 벌집 기능과 다양한 음성 안내 기능이 특징인데요. 단일 음성을 제공하는 네비앱보다는 경쟁력이 있습니다.


카카오네비 안드로인드버전

카카오네비 iOS버전


국내 최고의 포털 파워를 기대 -네이버네비게이션


국내 최고의 포털 사이트가 출시한 네비앱이라 기대가 컸기 때문인지 네이버 지도에서 간편하게 연동 가능하고 간단한 UI와 길 안내의 평가가 좋음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저평가를 받고 있어요.



네이버 네비게이션의 깔끔한 UI 사진과 UI 그리고 무난한 시인성을 갖고 있지만 뚜렷한 강점이 없어 소비자들에게 외면 받고 있어 안타깝습니다.



향후 네이버네비게이션앱은 음성검색, 주변검색 강화할 예정으로 통신사의 네비앱들이 긴장해야 할 것입니다.

네이버네비 안드로이드버전

네이버네비 iOS버전


네비앱 선택 조건의 변화 


다양한 네비앱을 사용하면서 느낀 거지만 상향 평준화된 네비게이션 기술로 우열을 가리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대부분의 네비앱이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높은 접근성과 빠른 길을 얼마나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제공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더 있다면 다양한 편의 기능입니다.



네비앱4종 비교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티맵 – 통신사 네비라는 특징으로 인한 소비자 접근성과 정확한 도착예정 시간

아틀란 – 리얼 3D에 걸맞는 깔끔한 디자인과, 초행길에서 발휘되는 뛰어난 시인성

카카오네비 – 벌집기능을 통해 제공되는 사용자 편의성

네이버네비 – 깔끔한 UI와 전체적으로 무난한 기능을 갖춘 네이버네비게이션


이렇게 4가지 네비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자신에게 맞는 네비게이션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을 텐데요. 개인적으로는 아틀란3D가 깔끔한 디자인과 시인성으로 편하게 길을 찾을 수 있어 추천하고 싶네요.

[관련글]

주유비 부담 줄이는 방법과 연비 높이는 자동차 관리 팁!! 엔진오일 지크 교체도 한 몫

2016년형 닛산 캐시카이 3천만원 초반!! 2016년형 지프 레니게이드보다 관심이 더 가네

2016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이보크와 2016 지프 레니게이드 첫번째 수입차로 선택한다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