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하반기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기대되는 후면카메라 특징은?

by 핑구야 날자 2017. 6. 7.
반응형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많이 촬영하게 되면서 카메라가 선택 포인트 중에 하나가 되었습니다. 누구가 쉽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되면서 일상이 추억이 되고 SNS가 더 재미있게 되었습니다. 카메라 화소수 경쟁으로 스마트폰의 우열을 가리기도 했었는데요. 실제로는 화소수는 큰 차이가 없답니다. 더구나 각 스마트폰 별로 화소수가 대동소이해지기도 했군요. 물론 최근 출시한 소니의 엑스페리아XZ 프리미엄처럼 화소수가 확연하게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기본적인 촬영이나 필터 그리고 각 스마트폰 제조사별 특화된 기능이 식상해지면서 변신을 시작하였습니다.



2015년 전문가 모드의 추가


LG G4가 스마트폰 카메라에 전문가 모드를 제공하면서 기존의 스마트폰 카메라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컬러스펙스럼 센서, 조리개 값 F1.8 등을 제공하면서 카메라의 높은 활용성을 제공하였습니다.




셔터스피드 속도는 30~1/6000초를 제공하고 업그레이드된 OIS 2.0(광학식 손떨림보정기능)으로 더욱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이에 삼성전자도 비슷한 모드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국내 스마트폰과 달리 아이폰은 전문가모드를 추가하지 않고 누구나 별도의 조작이 없이 사진을 잘 찍을 수 있는 컨셉을 유지하였습니다.


2016년 카메라 렌즈의 변화


2016년 단일렌즈를 사용하던 스마트폰의 후면카메라에 변화의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LG전자의 LG G5가 일반렌즈와 광각렌즈를 장착한 듀얼렌즈를 선보였습니다.



가까운 거리에서도 화각이 넓은 광각렌즈 덕분에 피사체를 더 많이 담을 수 있고 원근감있게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LG전자는 2016년 하반기 V20과 2017년 상반기 G6까지 듀얼렌즈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화웨이 P9도 듀얼렌즈를 장착했는데요. LG G5와 달리 카툭튀가 없이 매끄러운 뒤태를 자랑하며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P10도 듀얼렌즈를 장착해 출시했습니다.



화웨이 P9은 프로모드와 함께 RGB렌즈와 MONO렌즈를 추가해 라이카의 감성을 느끼게 해 주었습니다.



여기에 후면카메라의 듀얼렌즈를 트렌드로 정착시킨 것이 바로 아이폰7플러스입니다.



듀얼렌즈를 장착한 다른 스마트폰과 달리 아이폰7플러스의 듀얼카메라는 아웃포커싱이 특징입니다.



2017년 하반기 갤럭시노트8도 합류


그동안 단일렌즈를 장책해 온 삼성전자도 듀얼렌즈를 장착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하반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카메라의 경쟁도 볼만 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노트8의 듀얼카메라의 특징은 해외 IT전문매체 폰아레나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3X 광학 줌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조도 촬영 광각기능과 함께 특허출원을 마친 상태로 확인 되었습니다.



갤럭시노트8의 후면카메라에는 1200만 화소의 광각카메라와 1300만 화소의 망원렌즈, 듀얼 포토다이오드를 지원하는 12배 광각 CIS, 듀얼 6P 렌즈와 듀얼 광학손떨림보정(OIS) 등이 포함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8은 갤럭시노트8과 마찬가지로 OIS가 포함된 광각렌즈와 망원렌즈를 장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추가로 3D안면 인식 기능이 제공될 것으로 보입니다.



디자인도 수평 듀얼카메라에서 수직듀얼카메라로 배열이 바뀔 수 있는 가능성이 다양한 랜더링을 통해 확인되고 있습니다. 특별히 전면 카메라에는 안면인식이나 적외선 전송 및 수신 모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가정 먼저 후면 듀얼카메라를 장착했으며 G4, V20, G6에 이어 V30까지 4번째 듀얼카메라를 장착해 완성도가 가장 높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특히 애플에 전면카메라의 3D 안면인식 모듈을 공급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V30에도 안면인식 기능이 제공되지 않을까하는 기대도 하게 됩니다. 삼성의 홍채인식은 해외 해커에 의해 보안의 취약점을 들어나 어떤 행보를 보일지 궁금해집니다.



각 스마트폰들의 후면카메라의 다지인도 뜨거운 관심거리입니다. 렌즈의 성능을 유지하면서 카툭튀가 없앨 것인지, 디자인에 충실해 렌즈의 성능을 낯출 것인지 아니면 기능에 중심을 둘지에 따라 사용자들의 의견도 상충하리라 예상됩니다. 2017년 하반기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후면카메라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 볼 만한 싸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글]

갤럭시S8과 LG G6의 동영상편집 프로그램 장단점 비교해 보니

구글 최신스마트폰 픽셀2의 하반기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영향력은?

아이폰8(아이폰X)의 크기과 출시가격은 얼마나 될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