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샤오미 가성비 앞세워 국내 진출 성공할까? 홍미노트5 만족스러운 성능 뒤에 확인할 것은?

by 핑구야 날자 2018. 7. 19.
반응형

샤오미가 발톱을 드러내며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 진출을 했습니다. 홍미노트5(Redmi Note5)가 국내 공식 진출한 첫 스마트폰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샤오미는 가성비를 앞세워 해외직구를 비롯해 다양한 비공식적 판로를 통해 국내 시장에 진출해서 상당히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 7월16일 서울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파르나스 호텔 5층 그랜드 볼룸에서 샤오미가 홍미노트5의 한국 공식 론칭 기념식을 가졌습니다. 시작 시간은 14시라고 해 놓고 30분 늦게 시작하면서 특별한 언급이 없어 불쾌했습니다. 2016년 국내 직영서비스센터 1호점을 오픈했던 화웨이의 스마트폰에 대한 현 주소와 어떤 차이를 보일지 궁금합니다.



국내 스마트폰 시장 진출 성공여부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중국의 샤오미가 가성비의 추억을 내세워 얼마나 성공하게 될 지 몹시 궁금한 것은 사실입니다. 이미 동일 가격대 이상의 스마트폰과 비교해도 뒤쳐지지 않은 스펙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샤오미의 자신감은 미노트5의 한국 공식 론칭 기념식에 100여명을 초대한 것으로 충분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만 발표자가 스마트폰에 대한 기술적인 강점보다 사용자 수준의 설명으로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샤오미의 국내 유통은 지모비코리아가 맞게 되었으며 A/S는 아이나비에서 맞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미 기존 샤오미MQ A1 스마트폰의 A/S 대한 평가는 『샤오미 아이나비』로 조회를 해 보시고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거주지역이나 활동지역에서 서비스센터가 어디에 얼마나 있는지 확인도 필요해 보입니다.



얼리어답터나 직구를 좀 해 본 분이라면 국내 판매 가격과 비교해 보는 것도 필요해 보입니다. 아무래도 마케팅 비용과 수익을 내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직구 가격 보다는 높은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국내 중저가 스마트폰 자리 위태


A/S 문제와 직구 가격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국내 중저가 스마트폰의 입지는 다소 흔들릴 수 있는 여지는 충분해 보였습니다. 자급제 폰으로도 구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통신사와 제조사의 입김을 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K텔레콤, KT 그리고 하이마트와 CJ헬로비전에서 샤오미의 홍미노트5를 개통하거나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RAM 4GB, ROM 64GB가 299,000원입니다. 과거에도 가격 이슈로 반짝 주목을 받았던 레노버의 루나폰 등등도 있었지만 이젠 추억이 되었죠.



샤오미는 다를까요. 현재로서는 카메라에 비중을 둔 홍미노트5는 가성비로 충분히 관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중국폰이 갖고 있는 선입견을 얼마나 극복할지는 지켜봐야 할 문제입니다. 참고로 후면 카메라 센서는 모두 삼성센서를 사용했습니다.


'

그러나 현재로서는 국내 중저가폰과 비교해 보면 확실히 비교우위에 있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A/S를 받은 것은 갤럭시S8의 번인연상으로 인한 디스플레이 교체가 전부였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은 분명합니다.



같은 가격 299,000원의 국내 중저가스마트폰은 물론 그 이상의 가격대를 가진 중저가폰들의 스펙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었습니다. 아이폰 같은 느낌을 가지고 있는 후면 카메라에 조소를 보낼 수는 있겠지만 사용해 보니 달랐어요.



HDR기능을 사용한 인물사진을 보면서 중저가 폰을 찾는 소비자들을 충분히 어필할 수 있겠다 싶은 것 있죠.



다양한 보정 기능을 통해 얼굴 윤곽도 축소하고 눈크기도 확대하는 하는 등 재미있는 AI뷰티파이 기능은 참석자들에게 놀라움을 주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앱도 있기는 하지만~~



행사 중에 잠깐 샤오미 홍미노트5로 사진을 촬영해 보았는데요. 오호~~ 국내 보급폰과 비교해 성능이 더 좋은 거 있죠. 특히 인물사진을 촬영할 때 두 명이 있으면 둘다 포커싱을 하고 뒷 배경을 죽이는 아웃포커싱 처리가 마음에 들었어요.




샤오미 홍미노트5의 모습입니다. 특별한 것은 없어요, 단지 USB Type C 포트가 아니라 5핀이라는 것이 조금은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홍미노트5의 5.99인치의 대화면입니다. 국내 중저가 폰들과 비교해 거의 차이가 없어 보였습니다. 스냅드래곤 636과 LPDDR4X RAM을 사용하며 Kryo 260 플래스십 CPU를 사용해 SDM625대비 최대 50% 향상된 성능과 최대 40% 향상된 전력효율을 제공합니다.



배터리는 14nm FinFET기술을 채택해 발열과 배터리 수명이 개선되었으며 4,000mAh 용량의 배터리로 최대 20일 대기할 수 있으면 12시간 통화 8시간 HD영상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가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 국내 중급폰 이상의 스펙으로 299,000원의 저가로 출시하였습니다. 과연 소비자들의 반응을 어떨지 궁금해 집니다. 또한 중저가폰을 출시하는 국내 제조사들이 바짝 긴장해서 가성비에 가심비까지 추가한 경쟁력 있는 스마트폰을 출시하는데 자극을 받기 바랍니다.

[관련글]

아이폰SE2 2018 가격 얼마일까? 작은 스마트폰 4.2인치 아이폰의 달라진 점은 있나?

충전없이 오래가는 배터리를 가진 스마트폰 LG X5!! 야외활동이 많은 분들에게 더 유용

삼성 갤럭시A9 스타 라이트(Star Lite G8850) 스펙과 가격은 어떨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