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 월드컵으로 뜨거웠던 시간이 스페인의 우승으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은 해외원정 16강 진출의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너무나 자랑스러운 결과입니다. 단순 16강 진출이외에도 현지의 교민이나 해외동포에게는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의 자부심이 상당히 고무되었을 것 입니다. 또한 국내에 있는 국민들에게는 자신감을 심어주었을 뿐만아니라 흩어졌던 마음의 통합을 이루는 계기도 되었을 것입니다.


국가 브랜드 홍보 효과가 1조3500억원


현대경제연구원은 ‘대한민국 대표팀의 월드컵 원정 첫 16강 진출의 경제적 효과’ 보고서에서 1분당 광고 효과를
100억 원, TV 노출 시간을 135분으로 환산하고, 원정 첫 16강 진출에 따른 국가 브랜드 홍보 효과가 1조35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더불어 숫자로 표시할 수 없는 경제적인 효과는 우리기업들이 수출을 통해 보여주리라
생각을 합니다. 모든 경제적인 효과가 월드컵때문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을 겁니다. 동년 동월대비 경제성장의 실적,
자연성장분, 그리고 대내외의 여러변수를 감안한다면 보다 납득이 가는 결과가 나오리라 생각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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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ld Bullion Bar Stack by BullionVault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아직도 대한민국을 모르는


대한민국은 해외원정 16강 진출로 인한 경제적인 효과보다는 한층 위상이 높아진 대한민국의 국가브랜드에 대해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지금도 홍보를 하고 있는지는 모르지만 TV에서 소년이 외국 소녀에게 코리아를 설명했는데
못알아 듯는 화면을 보고 대한민국의 브랜드 가치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어린 소녀라 그렇다고
하더라도 성인 역시 마찬가지인 경우가 많습니다. 『레소토가 어디에 있는 국가인지 아십니까?』라고 누군가
나에게 물어본다면 대답은『글쎄요!』일겁니다. 여러분 중에 아시는 분이 계신가요?

레소토는 아프리카 남부에 위치하는 국가입니다. 우리가 레소토라는 국가를 잘 모르는 것처럼 외국인들도 그럴 수
있습니다. 물론 대한민국이 레소토보다는 비교할 수 없겠지만 모르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같을 수 있을 겁니다.


노력한만큼 인정받을 수 있는 브랜드 가치


동일한 상품이 두개가 여러분 앞에 놓여 있습니다. 하나는 대기업 제품이고 또 하나는 소기업의 제품이라고 합시다.

- 동일한 가격이라면 여러분은 어느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시셌습니까?
- 동일한 상품이라면 대기업 제품은 얼마를 책정하고 소기업의 제품은 얼마로 책정하시겠습니까?
- 동일한 상품이라면 비싼 대기업 제품을 구매하시겠습니까? 아니면 저렴한 소기업제품을 구매하시겠습니까?

실제로 동일한 제품이라해도 브랜드의 가치에 따라 소비자가 판단하는 것은 완전히 다르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소기업을 무시하는 마음이 있어서가 아니라 브랜드의 가치가 같는 힘 때문일 것입니다.
소기업이 심혈을 기울여 제작을 하여 대기업과 동일한 제품을 출시한다해도 시장에서는 그만큼의 가치를 인정해
주지 않습니다. 제품에 포함된 광고,서비스등 제반비용을 제하더라도 말입니다. 참 슬픈 현실이죠.

shoesy-go-round
shoesy-go-round by bopuc 저작자 표시

국가브랜드 가치 지키는 일도 중요


국가브랜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대한민국은 해외원정 16강 진출과 피겨스케이팅의 여왕 김연아 선수의 우승등
최근에 스포츠을 통해 한층 높아진 국가브랜드를 생각하면 얼마나 자랑스런운지 모릅니다.
현대경제연구원에서 대한민국은 해외원정 16강 진출롤 국가브랜드 홍보효과가 1조3500억원이라는 분석결과를
다시한번 생각해보며 높아진 대한민국의 브랜드가치를 한층 더 올려야 하는 것은 분명한 일입니다
2010년부터 2012년까지가 한국방문의 해로 지정이 되어있습니다. 대한민국에 방문하는 많은 외국인들에게
늘 인상을 쓰는 사람들, 불친절한 사람들, 자살이 많은 나라, 해외취업자에게 폭행을 많이 하는 사람들등등으로
보여진다면 어렵고 힘들게 이룩한 1조3500억원이라는 국가브랜드가치을 지켜내는 것은 어렵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화폐전문기업 화동양행이 발행한 기념주화

국가브랜드 가치는 국가,기업,국민이 한마음으로


정부는  범정부 차원에서 ‘세계적 전문 중견기업 육성전략’을 발표하면서 중견기업 육성을 위해 조세와 금융 부담을
완화하도록 하고 성장지원 자금조달 프로그램을 도입하기로 하는등 발벗고 나서고 있습니다. 언제나 계획뿐이라고
읍소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이미 중견기업의 도약하는 것은 역시 기술역량강화일 것입니다. 이에따라 정부는
독일식 기술확산시스템의 전면 도입, 전문인력 지원 확대을 이미 실시했으며 'World-Class 300'이라는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랍니다. 대기업도 역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부분도 있겠지만 알아서들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국가는 국가대로 기업은 기업대로 부지런히 국가브랜드 자치를 높히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0년 생활질서 6대 중점과제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다른 부분에서도 실천할 일들이 많지만 위의 6대 과제만큼은 서로 배려하고 관심을 갖고 지켜간다면 1조3500억원
상승한 국가브랜드 가치에 걸맞는 품위있는 대한민국의 국민이 되지 않을까요.



Posted by 핑구야 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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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SAGESSE 2010.07.19 07: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넵~~~핑구님 말씀처럼 1조 3500억원을 잘 지켜야겠슴다!
    꿉굽한 월욜이지만 힘찬 월욜 되세요!

  3. 밋첼™ 2010.07.19 08: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가브랜드라는 것.. 높이기는 어려운데, 깎아 먹는 건 한순간이죠~
    지금의 가치를 지키고 보다 높이기 위해 개개인이 노력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4. 복돌이^^ 2010.07.19 09: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아요....지키는게 더 어려운거 같아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

  5. 선민아빠 2010.07.19 10: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으신 말씀입니다~~~국가브랜드를 높이기 위한 노력은 계속 되어야겠죠

  6. 예문당 2010.07.19 10: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쇼핑할 때 브랜드에 많이 의존하는 편입니다. 구입할 제품은 많고, 시간은 한정되어 있으니까요.
    말씀하신 것처럼, 국가 브랜드에도 신경을 많이 써야할 것 같아요.
    가치를 높이고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할 것 같습니다. :)

  7. mistyblue 2010.07.19 10: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을 모르는 외국인들도 많지만 남한과 북한을 구별못하는 외국인들도 많더라구요. 아무튼 이번 월드컵을 통해서 더 많이 한국을 알릴수 있는 기회였던것같아요.

  8. Deborah 2010.07.19 10: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외국사람 만나면 제발 남한 아니면 북한이야냐고 묻지 않았음 좋겠어요. 그런 이야기 들을때마다 좀 걸립니다.

  9. 디자인이소 2010.07.19 11: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아요^^ 이제는 지키고 가꿀때인것 같아요!!

  10. 드자이너김군 2010.07.19 11: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외국 나가 보면 아직도 코리아를 모르는 나라가 수두룩..
    그래도 예전 보다는 많이 나아 졌어요. 국가 브랜드 관리에 정말 심혈을 기울일 때 입니다.
    지금이 도약할수 있는 시기~

  11. 악랄가츠 2010.07.19 12: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외국사람들은 우리나라만큰 세계사 공부를 열심히 안하나봐요!
    한국을 모르는 사람들이 왜 그리 많은지 ㅜㅜ
    항상 중국, 일본인이냐고 물어보네요!
    국력의 차이도 무시할 수 없네요....

  12. 에우르트 2010.07.19 13: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ㅎ 그래도 예전에 비해 우리나를
    아는 나라들이 많아 진것 같습니다.
    보통 동양인이면 중국, 일본? 이거밖에 몰랐는데
    코리아 하면 아는분들도 꾀있더라구요 ㅋㅋ

  13. 아이미슈 2010.07.19 13: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습니다.. 외국에 사는 저로서는 더더욱 공감되는 포스팅입니다.

  14. M군 2010.07.19 14: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월드컵을 포함해서 다방면으로 우리나라가 잘알려지고 좋은나라로 인식됬으면 좋겠어요 ㅎ

  15. 쿠쿠양 2010.07.19 14: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아요~ 국가브랜드를 높이는것도 중요한듯+__+
    아직도 우리나라 이름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많으니..앞으로 더욱 노력을 해야할 것 같아요.

  16. 둔필승총 2010.07.19 15: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좋은 글입니다.
    암튼 2014 브라질에선 기필코 4강입니다.~~ 아자!!

  17. 리브 2010.07.19 15: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가 브랜드에 맞는 시민 의식이 늘 숙제죠.
    선진화된 문화와 높은 국민 의식... 그러나 최근에 드러난 문제를 보자면 역행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구요
    생활 수준에 걸맞는 문화 조성에도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단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18. StayClose 2010.07.19 19: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가 브랜드의 상승만큼 유지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상승한 만큼 국민의식과 모습도 상승해야한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19. PinkWink 2010.07.20 07: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아요.. 해외에 나가서 한국을 아는 사람들이 이것저것 물어오면 괜히 기분이 좋죠..
    근데... 또.. 해외에서 이상한 한국인이라고 흉보는 행동을 보게 되면..
    저도 같이 슬퍼지죠...
    우리의 이름이 아름답게 알려지길....^^

  20. 건강정보 2010.07.20 11: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상승시킨만큼 유지를 시켜야하는데
    얼마전 국제결혼때문에 크게 실추가 되었죠..ㅠㅠ

  21. 아빠공룡 2010.07.20 15: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아요... 지키고 잘 키워나가야겠죠^^
    암튼, 기분 좋은 소식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