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공기청정살균용 에어닥터 AC-20!! 필터가 필요없는 신개념 공기청정살균기 사용해 보니

by 핑구야 날자 2017. 7. 10.
반응형

에어닥터 AC-20은 공기청정기라고 불러도 될 것 같은 필터가 필요없는 신개념 공기청정살균기입니다. 집안에 비염이 있는 가족이 있어 늘 신경을 쓰게 되는데요. 흔한 공기청정기는 필터를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야 하기 때문에 유지비용이 들게 됩니다. 그런데 신개념 공기청정살균기 에어닥터 AC-20은 필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유지비용이 들지 않아 좋습니다. 필터가 없이 어떻게 공기를 청정시킬 수 있는지 원리가 너무 궁금한 거 있죠. 그리고 살균 및 탈취 기능이 얼마나 강력한지도 궁금했습니다. 우리집의 새식구가 된 공기청정살균용 에어닥터 AC-20을 사용하면서 느끼점을 후기;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에어닥터 AC-20의 디자인


신개념 공기청정살균기 에어닥터 AC-20은 생각보다 크지 않아 부담이 없었어요. 사이즈는 본체기준으로 55 x 250 x 520 mm이고 받침대를 포함하면 185 x 25- x 523 mm 이며 무게는 6.7kg입니다.




슬림한 메탈바디의 스탠드형으로 거실이나 안방 어디에 놓고 사용하던 부담이 없습니다. 컬러는 화이트와 블랙 그리고 와인 3종으로 화이트 컬러를 사용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화이트가 깔금하고 집안 인테리어와도 잘 어울릴 것 같아 와인컬러와 고민하다가 선택했어요.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사각의 외형으로 딱딱해 보이지만 라운드형 보다 안정감이 있어 보입니다. 특히 요리를 하면서 발생되는 미세먼지로 주부들의 건강에도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주방이나 아일랜드 식탁에 올려 놓아도 잘 어울렸어요.



공기청정살균용 에어닥터 AC-20을 좀 더 디테일하게 볼까요. 먼저 전면의 하단은 받침대와 공기흡입구가 있어요. 흡입구를 통해 요리로 인해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황사등이 흡입이 됩니다.



상단에는 정화된 공기가 배출이 되는 공기배출구가 있어요. 그리;고 동착 및 공기청정 기능이 표시되는 표시등이 있습니다.



후면의 하단에는 전원스위치가 있고 전면으로 이어지는 받침대가 있습니다. 받침대가 별도로 있는 이유를 생각해 보니 공기 흡입구를 바닥으로부터 적당이 이격을 시키기 위함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상단에는 이동용 손잡이가 있는데요. 공기청정살균용 에어닥터 AC-20를 필요한 곳으로 쉽게 이동을 시키기 위함인데요. 6.8kg의 무게라 바퀴가 있었으면 더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반복되는 미세먼지!! 적절한 환기 방법은 없을까?


요즘은 장마철이라 황사의 걱정은 없지만 집안에서 요리를 하게 되면 발생하는 미세먼지는 아내의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물론 후드를 통해 미세먼지가 어느 정도 해결이 되기는 합니다.



그러나 습관처람 후드를 사용하고 있는 것도 아니고 외출 후에 귀가하는 가족들의 옷에 뭍어 있는 미세먼지를 비롯해 다양한 경로를 실내공기가 오염된 상태가 됩니다.



출근하는 맞벌이는 덜 영향을 받겠지만 집 안에서 오래 생활하는 아내와 가족들의 건강에는 좋지 않겠죠. 그리고 저녁에 잠을 잘 때도 마찬가지로 오염된 공기로 인해 좋지 않을 것 같구요.



그래서 통상 환기를 시켜주게 되는데요. 밖의 공기도 그렇게 녹록치만은 않아요 이른 아침이나 저녁은 지표면에 내려앉은 오염물질이 실내로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환기를 하기 좋은 시간대는 오전 10시부터  4시 사이 창문을 열고 30분 정도 환기를 하는게 좋다고 해요.


신개념 공기청정살균기 에어닥터 AC-20의 공기청정의 원리


공기청정살균용 에어닥터 AC-20는필터가 없이 자연 정화 대류 방식에 의한 광촉매 반응기를 통해서 유해물질(곰팡이, 악취, 바이러스, 미세먼지, 세균, 박테리아)을 흡착 및 분해를 하여 내보내는 원리로 작동 됩니다.



광촉매에 대해 궁금해 더 알아 보았는데요. 광촉매는 태양광 자외선 또는 UV램프를 이용하여 촉매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입니다. 그래서 필터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공기정청기라는 용어 대신 공기청정살균기를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나노 광촉매(TiO2)의 공기정화 능력은 에이피씨테크 홈페이지에 공개된 자료와 같습니다.



일반 공기청정기가 사용하고 있는 필터 방식과 공기청정의 효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 까요. 공기청정살균용 에어닥터 AC-20의 방식과의 차이를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신개념 공기청정살균기 에어닥터 AC-20은 1일 24시간을 사용하는 기준으로 1년내내 가동하도록 설계가 되어 있어 상시 가동을 권하고 있었어요.



광촉매 기술은 러시아 국립 물리화학 연구소(RAS)와 Tio Kraft가 공동 개발한 나노 광촉매 기술을 적용하고 성능도 검증되었다고 합니다.



공기청정살균용 에어닥터 AC-20를 사용해 보니


공기청정살균용 에어닥터 AC-20을 사용하면서 제일 기대헸던 것은 주방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얼마나 감소시킬지 여부였습니다.



지속적으로 오염물질이 요리를 통해서 외출 후 귀가하는 가족들의 옷에 뭍어 있는 미세먼지로 비염이 있는 가족들에게 더 힘든 상황이 되기도 하거든요.



대류 원리로 작동이 되다보니 소음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조용했어요. 수면에도 방해를 받지 않아 좋았어요. 일반 공기청정기는 팬 모터의 소움이 있거든요.



먼저 전원을 연결하여 사용해 보니 상단에 실내 공기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요. 청색(좋음), 녹색(보통), 보라색(나쁨), 적색(아주 나쁨)으로 구분이 되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집의 평상시 실내 공기수준을 보니 나쁨으로 되어 있네요. 순간 가족들에게 살짝 미안하더라구요. 건강이 최고라고 말만 했지 이런 상황을 방치한게 미안하더라구요.



상시적으로 가동을 시켜야 쾌적하고 깨끗한 공기를 유지할 수 있지만 일단 공기를 공기청정살균용 에어닥터 AC-20의 상단에 있는 측정램프가 보통이상이 될 때까지 작동을 시키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필터가 없는 대신 UV램프를 사용하는데요. 램프의 사용시간이 약 7천시간이 넘으면 1시간에 한 번씩 20초 동안 1초 주기로 적색등이 점멸됩니다. 이때 에이피씨테크 A/S 센터에서 교체하면 됩니다.



공기청정살균용 에어닥터 AC-20이 좋은 이유는 강력한 살균 및 탈취기능과 함께 반영구적인 광촉매 반응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필터를 교체할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그리고 소음이 없어 수면에 방해가 되지 않았어요. 처음에는 작동이 되고 있는지 손을 대보기도 했답니다.



그리고 슬림한 풀 메탈 바디로 디자인되어 있어 집 안의 인테리어와도 잘 어울렸습니다. 실내공기가 좋아져서 기분이 좋지만 무엇보다 비염으로 고생하는 가족들에게 큰 선물이 되어 좋았어요.



에이피씨테크는 공기청정살균용 신개념 공기청정살균기는 휴대용 50ml, 차량용, 냉장고용 170g 탈취제품, 가정용 500ml 등 4종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자세히 보기)

[관련글]

LG 슈퍼울트라HD TV 65인치(65UJ9400) 후기!! 나노셀과 QLED의 차이

LG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의 전기세 절감 방법!! 어떤 기술로 가능했나?

건조한 실내공기에 필요한 가습기!! 무전원 엠아이 자연기화식 천연가습기(HN-0015) 써보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