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어떻게 여름이 지나갔는지 모르겠네요. 입추가 지나자 아침 저녁으로 가을이 오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 거 있죠. 우리 조상님들은 24절기는 대단한 것 같아요. 무더운 여름 내내 사용하던 에어컨, 제습기 그리고 선풍기 등등 계절용품을 청소해서 정리해야 할 텐데요. 설마 실컷 사용하고 그대로 창고에 보관하는 것은 아니겠죠. 물론 제습기는 더 사용하기도 하겠지만요. 좀 더 오래 사용하려면 청소방법을 기억해 두고  관리하는게 바람직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각종 필터의 교체시기도 청소하면서 한번 점검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에어컨은 필터 청소 방법


최신 에어컨은 다양한 필터를 가지고 있는데요. 우리집에서 사용하는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도 필터가 참 많은 편이랍니다. 필터의 교체 주기는 보통 6개월이니 여름에만 사용한다면 2년에 한번씩 교체하면 괜찮을 것 같아요. 다만 항균극세 필터는 세척하여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 여유가 있다면 필터를 청소하는 게 좋습니다. 먼저 전원 플러그를 뽑고 필터를 분리하여 항균필터를 제외하고 나머지 필터는 먼지를 털고 중성세제를 탄 물에 1~2시간 담군 후 깨끗한 물로 청소해 주면 됩니다.



참고로 사용하고 있는 에어컨에 공기청정 기능이 있다면 실내공기를 측정하는 PM1.0센서가 있을텐데요. 면봉에 알콜을 묻혀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 주면 됩니다. 교체주기는 초미세먼지 필터는 통상 6개월이며 항균극세 필터는 세척하여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관을 건조시켜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되거든요. 인공지능스스로 에어컨에는 자동건조 기능이 있습니다. 없는 경우는 제조사에 문의해 보세요. 커버를 씌워 보관하면 더 좋습니다.


제습기 청소 방법


제습기의 전원 플러그 뽑고 마른 걸레나 전자기기용 티슈를 이용해 먼지를 제거해 줍니다. 제습기 종류에 따라서는 필터라 재활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재활용이 가능한 필터를 사용할 경우 흐르는 물로 씻고 난 후 물티슈로 닦아 주면 됩니다. 혹시 따뜻한 물로 닦지 않도록 유의 하시구요. 청소가 끝난 필터는 그늘에 말리는 게 좋습니다.



제습기의 수통은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긴 솔로 내부를 닦아준 후 찬물로 내부를 깨끗히 닦습니다. 제습기를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는 수통 내부를 건조시켜 곰팡이가 자라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커버를 씌워 보관하면 더 좋겠죠.



선풍기 청소 방법


선풍기의 상태가 눈에 보이기 때문에 청소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 바로 들 텐데요. 청소기 청소 방법은 굳이 설명 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선풍기는 다른 가전제품과 달리 가까운 위치에 두고 사용기 때문에 더욱 세심한 청소가 필요합니다. 아마도 여름 내내 한 두번 정도는 청소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선풍기의 전원 플러그 뽑고 보호망을 분리합니다. 분리시 다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보호망을 솔로 청소를 하는 것이 좋으며 날개는 중성세제를 탄 미지근한 물로 닦아 줍니다. 그리고 마른 수건으로 잘 닦아 줍니다.



선풍기의 모터를 청소하는 분은 쉽지 않으니 직접 하려면 캡만 분리하는 정도로 하고 그 이상은 전문가에게 맡기면 좋습니다. 드라이버로 캡을 분리하여 마른 솔로 청소를 해 줍니다. 먼지제거제를 구입하여 청소를 할 경우는 밖에서 청소 합니다.



무더운 여름 내내 사용했던 계절용품(에어컨, 제습기, 선풍기)의 청소 방법을 소개 했는데요. 늦더위가 남았으니 조금 더 사용하시고 가전제품의 청소방법과 올바른 관리로 안전하게 오래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관련글]

LG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의 전기세 절감 방법!! 어떤 기술로 가능했나?

공기청정살균용 에어닥터 AC-20!! 필터가 필요없는 신개념 공기청정살균기 사용해 보니

냉온풍기 윈드앰프 AF04!! 겨울철에는 온풍기 여름에는 날개없는 선풍기, 환절기는 실내온도 유지

신고
Posted by 핑구야 날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차세대육체적 2017.08.20 11: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에는 선풍기를 겉만 걍 닦기만 했었는데, 내년에는 진짜 확실하게 청소를 해야 겠네요

  2. 방송/인터넷/전화 가입! 2017.08.20 17: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곧 처서인데 청소잘해서 창고보관해야겠네요

  3. 베짱이 2017.08.20 18: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흰 이참에 바꿨지요

  4. 모피우스 2017.08.20 21: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몸에 들어가는 공기, 청소만이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죠. 잘 보고 갑니다. 저희도 준비해야겠습니다.

  5. 도느로 2017.08.20 21: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겉으로 보이는 부분과 분리가 쉬운부분만 해왔는데...
    정말 눈가리고 아옹이었네요 ㅜㅜ
    가르쳐 주신대로 하겠습니다. ㅎ

  6. 원당컴 2017.08.21 09: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두 필터 청소해야 하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