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어떻게 여름이 지나갔는지 모르겠네요. 입추가 지나자 아침 저녁으로 가을이 오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 거 있죠. 우리 조상님들은 24절기는 대단한 것 같아요. 무더운 여름 내내 사용하던 에어컨, 제습기 그리고 선풍기 등등 계절용품을 청소해서 정리해야 할 텐데요. 설마 실컷 사용하고 그대로 창고에 보관하는 것은 아니겠죠. 물론 제습기는 더 사용하기도 하겠지만요. 좀 더 오래 사용하려면 청소방법을 기억해 두고  관리하는게 바람직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각종 필터의 교체시기도 청소하면서 한번 점검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에어컨은 필터 청소 방법


최신 에어컨은 다양한 필터를 가지고 있는데요. 우리집에서 사용하는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도 필터가 참 많은 편이랍니다. 필터의 교체 주기는 보통 6개월이니 여름에만 사용한다면 2년에 한번씩 교체하면 괜찮을 것 같아요. 다만 항균극세 필터는 세척하여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 여유가 있다면 필터를 청소하는 게 좋습니다. 먼저 전원 플러그를 뽑고 필터를 분리하여 항균필터를 제외하고 나머지 필터는 먼지를 털고 중성세제를 탄 물에 1~2시간 담군 후 깨끗한 물로 청소해 주면 됩니다.



참고로 사용하고 있는 에어컨에 공기청정 기능이 있다면 실내공기를 측정하는 PM1.0센서가 있을텐데요. 면봉에 알콜을 묻혀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 주면 됩니다. 교체주기는 초미세먼지 필터는 통상 6개월이며 항균극세 필터는 세척하여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관을 건조시켜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되거든요. 인공지능스스로 에어컨에는 자동건조 기능이 있습니다. 없는 경우는 제조사에 문의해 보세요. 커버를 씌워 보관하면 더 좋습니다.


제습기 청소 방법


제습기의 전원 플러그 뽑고 마른 걸레나 전자기기용 티슈를 이용해 먼지를 제거해 줍니다. 제습기 종류에 따라서는 필터라 재활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재활용이 가능한 필터를 사용할 경우 흐르는 물로 씻고 난 후 물티슈로 닦아 주면 됩니다. 혹시 따뜻한 물로 닦지 않도록 유의 하시구요. 청소가 끝난 필터는 그늘에 말리는 게 좋습니다.



제습기의 수통은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긴 솔로 내부를 닦아준 후 찬물로 내부를 깨끗히 닦습니다. 제습기를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는 수통 내부를 건조시켜 곰팡이가 자라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커버를 씌워 보관하면 더 좋겠죠.



선풍기 청소 방법


선풍기의 상태가 눈에 보이기 때문에 청소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 바로 들 텐데요. 청소기 청소 방법은 굳이 설명 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선풍기는 다른 가전제품과 달리 가까운 위치에 두고 사용기 때문에 더욱 세심한 청소가 필요합니다. 아마도 여름 내내 한 두번 정도는 청소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선풍기의 전원 플러그 뽑고 보호망을 분리합니다. 분리시 다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보호망을 솔로 청소를 하는 것이 좋으며 날개는 중성세제를 탄 미지근한 물로 닦아 줍니다. 그리고 마른 수건으로 잘 닦아 줍니다.



선풍기의 모터를 청소하는 분은 쉽지 않으니 직접 하려면 캡만 분리하는 정도로 하고 그 이상은 전문가에게 맡기면 좋습니다. 드라이버로 캡을 분리하여 마른 솔로 청소를 해 줍니다. 먼지제거제를 구입하여 청소를 할 경우는 밖에서 청소 합니다.



무더운 여름 내내 사용했던 계절용품(에어컨, 제습기, 선풍기)의 청소 방법을 소개 했는데요. 늦더위가 남았으니 조금 더 사용하시고 가전제품의 청소방법과 올바른 관리로 안전하게 오래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관련글]

LG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의 전기세 절감 방법!! 어떤 기술로 가능했나?

공기청정살균용 에어닥터 AC-20!! 필터가 필요없는 신개념 공기청정살균기 사용해 보니

냉온풍기 윈드앰프 AF04!! 겨울철에는 온풍기 여름에는 날개없는 선풍기, 환절기는 실내온도 유지

유투브 구독으로 생생정보를

Posted by 핑구야 날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인생이란 즐거운 롤러코스터 2017.08.20 11: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에는 선풍기를 겉만 걍 닦기만 했었는데, 내년에는 진짜 확실하게 청소를 해야 겠네요

  2. 방송/인터넷/전화 가입! 2017.08.20 17: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곧 처서인데 청소잘해서 창고보관해야겠네요

  3. 베짱이 2017.08.20 18: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흰 이참에 바꿨지요

  4. 모피우스 2017.08.20 21: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몸에 들어가는 공기, 청소만이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죠. 잘 보고 갑니다. 저희도 준비해야겠습니다.

  5. 도느로 2017.08.20 21: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겉으로 보이는 부분과 분리가 쉬운부분만 해왔는데...
    정말 눈가리고 아옹이었네요 ㅜㅜ
    가르쳐 주신대로 하겠습니다. ㅎ

  6. 원당컴 2017.08.21 09: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두 필터 청소해야 하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