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스케일링에 대한 잘못된 상식으로 스케일링을 하는데 멈칫했던 분을 위한 스케일링 치과상식

by 핑구야 날자 2011. 4. 23.
반응형

스케일링에 대한 잘못된 상식으로 스케일링을 하는데 멈칫했던 분들을 위해 스케일링 치과상식을 대한치과의사협회의 자료를 보고 잘못 알고 있는게 많았더라구요.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상식중에는 의외로 잘못된 정보가 많이 있습니다. 평생을 잘못된 정보로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그래서 감사의 달 5월에 부모님 선물 추천을 고르시느라 바쁘실텐데 부모님의 치아에 대해 어린이날 우리 아이들의 치아에 대해 한번쯤은 집고 넘어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음식을 잘 먹어야 건강해지고 음식을 제대로 먹기 위해서는 치아의 건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오복중에 하나가 치아건강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여러분은 어떠세요. TV에서 보니까 유아에게 뽀뽀를 하거나 뜨거운 음식을 식힌다고 입에 넣었다가 주는 것은 충치등 각종 입몸 질환을 아이에게 옮길 수 있다고 합니다. 더구나 연약한 유아에게는 더 하겠죠.

dentistry_02
dentistry_02 by b1ue5ky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스케일링에 대한 잘못된 스케일링 치과상식

그동안 스케일링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대한치과의사협회에서 제공된 자료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1. 스케일링을 하면 이가 깍여나가서 시리므로 안하는 것이 좋다.
스케일링은 치아에 붙어 있는 치태 및 치석을 제거하는 치료로써 치아에는 전혀 손상을 주지 않는다. 스케일링을 한후에 이가 시린 것은 두껍게 붙어 있는 치석을 다 떼어내면 치석 때문에 존재했던 잇몸염증이 가라앉으면서 부어 있던 잇몸이 수축되어 치아뿌리가 노출되기 때문에 찬물에 시리게 되는 것으로 시일이 지나면 원상회복된다.

2. 스케일링은 한 번 하게 되면 자꾸 해야 하기 때문에 안하는 것이 좋다.
치석은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결합되어 생성되는 해로운 물질로써 제거하지 않으면 치아 및 잇몸에 독성물질로 인한 자극을 주므로써 염증을 일으키며 또한 계속 치아 뿌리방향으로 파고들면서 침착이 되므로 치아가 흔들리게 되고 결국에는 치아가 빠지는경우도 생긴다. 이러한 것을 예방하는 것이 스케일링으로써 스케일링을 하고 난 뒤에는 치석이 조금만 끼어도 많이 낀 것처럼 느끼게 되며 그러므로 한 번 하면 자꾸 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스케일링을 하던 안하던간에 치석은 우리가 음식물을 먹게 되면 치아에 끼게 되므로 스케일링을 하므로써 치석이 더 잘 낀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이다.

눈에 불을켜고 나를 내려다보..
눈에 불을켜고 나를 내려다보.. by gedoc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3. 스케일링은 너무 아파서 하기가 싫다.
평생에 한두번 하는 사람은 스케일링 할 때 아플 수 있다. 치아에 붙어 있는 치석을 모두 떼어내야 하기 때문이며 오래된 치석은 잘 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하는 사람은 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으며, 아프지도 않고, 스케일링을 하고난 후 찬물에 시리지도 않다.

4. 스케일링을 하면 치아 사이가 벌어진다.
스케일링이란 치아에 붙어 있는 치석을 떼어내는 치료술식이다. 치석을 떼어내면 치석이 있던 자리가 공간으로 남게되며, 또한 치석으로 인해 부어 있던 잇몸이 가라 앉으면서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것처럼 느껴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는 항상 그런 것이 아니고 치석이 매우 많았던 경우(천연기념물이었던 경우)에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고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하는 사람에게서는 치료전후에 아무런 변화가 없다.

스케일링을 한번하면 자꾸하게 되고 이가 깍여나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었답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치아가 깍기는게 아니라 치석이 제거되어 느끼는 잘못된 상식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심근경색, 뇌경색의 원인이 치주염이 될 수도

블로거 redarrow님의 후기를 통해서 봐도 건강하던 젊은사람이 뇌경색과 심근경색으로 사망을 한 다소 이해하기 힘든 TV프로그램을 소개하였습니다. 그런데 원인이 치주염이었다고 하네요. 놀랍죠. 도대체 치주염과 무슨 관계가 있는지 궁금하더라구요. 치주염은 일번 성인들이 흔히 가지고 있는 잇몸질환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말이죠. 내용은 이렇습니다. 치주염으로 생긴 잇몸의 세균이  혈관을 타고 뇌로 가면 뇌경색, 심장으로 가면 심근경색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고 하는군요. 놀랍지 않나요. 평상시 잇몸에서 피가 나면 대수롭지 않게 생각을 했는데 그게 아니네요.


감사의 달 5월에 부모님 선물 추천오랄비 전동칫솔은 어떨까요. 해마다 이맘때면 오랄비 전동칫솔에서 부모님의 선물로 행사를 많이 한답니다. 치주염으로 고생하시는 부모님이 스케일링에 대한 잘못된 스케일링 치과상식으로 치과에 가기 꺼려하신다면 오랄비 프로페셔널 케어 3000의 3D입체운동의 상하운동으로 잇몸의 프라그를 제거하여 치과에서 하는 스케일링으로 대체할 수는 없지만 조금 더 건강하게 치아를 유지하실 수 있지 않을까요. 일반칫솔로 치석을 제거하는다는 생각으로 꾹꾹 눌러서 칫솔질은 하시는 경우가 있다고 예준맘님도 말씀을 하신걸 보면 오랄비 프로페셔널 케어 3000같은 전동칫솔이 제격인듯 합니다. 예준맘님의 오랄비전동 칫솔의 회전설명을 보면 스케링을 한듯한 느낌이 가능한 이유를 알 수 있는데 분당 무려 40,000회의 회전을 보이니 양치후에 상쾌함은 당연한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안쪽의 녹색 플렉스 소프트 칫솔모와 바깥쪽의 파란색 인터덴탈 팁이 치아의 모양대로 구부러져 최적의 양치를 도와주게 된답니다.


일반칫솔과 오랄비 프로페셔널케어 3000과 양치후의 모습을 비교해보니 확실히 차이나 나죠. 저도 전동칫솔을 사용하고 있는데 아직은 교체시기가 되지 않아 아깝지만 전동칫솔의 효과는 일반칫솔과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서 3만원 ~ 2만원의 할인과 더불어 알찬 사은품을 준비하고 있어 구매하기 좋은 기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또한 칫솔모가 교환이 되는데 여러가지 칫솔모로가 호환이 되어 더욱 경제적이랍니다.

그렇다고 치과와 담을 쌓도록 두시면 않되구요. 단지 치과에 가는것을 꺼려하시는 부모님에게 치과에 스케일링하는 주기를 조금 더 길게 가져갈 수 있지 않을까요. 물론 치과의사와 상담을 하시는게 바람직합니다. 오랄비에서 다른 제픔들도 할인 행사를 하고 있으니 미리미리 보시고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