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정보

[연금보험종류 및 가입] 연금보험종류중 선택전에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

by 핑구야 날자 2011. 6. 29.
반응형

연금보험종류는 많은데 우리가 연금보험 종류중 선택전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 연금보험에 대한 정보는 많지만 실제로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가 늘 궁금하더라구요. 장점을 부각해서 가입을 많이 시키는게 연금보험사들의 입장이지만 연금보험 예비가입자들에게는 오히려 주의해야할 점이 무엇이고 고려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연금보험 설계사를 만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넋 놓고 가는 세월만 바라보는 강심장은 없을 겁니다. 물론 한달 월급으로 아이들 교육비를 대기도 빠듯한 우리네 일상에서는 어찌보면 사치라고도 할 수 있을 지 모르겠어요. 친척이 생보사에 근무하는 관계로 종신보험을 가입했는데 연금전환시 적은 금액에 고민중이랍니다. 당연한 일이겠죠. 보장을 받고 연금으로 전환하게 되니말이죠.


노후를 부양하는 건 자녀가 아니다

고령화시대에 이미 접어들어 예전에는 60세면 오래 건강하게 살았다고 환갑잔치를 했지만 요즘은 건강검진과 의학기술의 발달로 진짜의 인생을 살아야할 시작점으로 바뀌었습니다. 생명보험도 100세까지 보장되는 상품이 나오는 것을 보면 느낌이 오실겁니다.



노후를 준비하지 않는다면 살아온 날만큼을 숟가락 빨면서 지내야 할지도 모릅니다. 아파트라도 있으면 주택연금과 국민연금으로 어찌한번 희망을 가져볼만한데 말이죠. 토끼같은 자식들 뒤바라지를 한참 해야할 나이인 50세중반에 퇴직을 해야하니 말이죠. 더구나 자식이 부양하는 세대는 우리때나 가능한 일이라고 랍니다. 정작 우리가 부양 받아야 할때는 자력구제를 해야한다고 하니...

 


친구따라 강남갈 일이 아니다.

60세부터 최소한 30년이상을 더 살아야 하는데 준비를 하고 계십니까? 그렇다고 허겁지겁 연금보험을 가입한다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답니다. 왜냐구요. 대부분이 연금보험은 꼭 준비해야 하는에 대한 생각으로 연금보험료 불입의 지속 능력을 생각하지 않고 연금보험 비교없이 덜컥 가입을 하게 됩니다. 1~2년 유지하다가 해지를 하게 되면 손해가 이만저만 아닙니다.


혜택보다 리스크에 알아야

수익률이 높으면 위험률이 높죠. 그런데 요즘 한참 뜨고 있는 변액연금보험은 수익률에 비해 비교적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 비해 덜컥 인터넷에서 눈에 띄는 변액연금보험을 가입했다가는 생각지 않은 결과를 맞이할 수도 있습니다. 퇴직연금을 가입중인데 가입전에 운용실적이 좋아서 가입을 했더니 수익률이 초반에 마이너스를 달리더라구요. 지금은 8%의 수익률로 회복되었지만요. 따라서 전문가에게 충분한 문의를 통해서 가입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한군데만 하시면 않되구요. A전문가가 좋다고 했던 연금보험상품을 B전문가에게 문의하세요.


연금보험 가입시 이것만은 고려하자

1. 연금불입액을 충분히 유지 할수 있는 금액을 계산하자. 불임금액의 가입기간중 조정이 가능한지 문의하세요
2. 연금보험의 혜택 연령을 확인하여 실질적으로 도움받자
3. 연금보험사의 재무건정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지급여력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문의해보세요.
4. 연금보험에 보장기능이 있다면 실질 연금수령액이 낮아짐으로 보장성부분은 반드시 확인하세요. 미미하다, 혹시 모르니까 최소한은 하면서 물타기 설명을 할 수도 있으니 말이죠.
5. 몇%의 금리를 기준으로 책임준비금을 계산했는지 가입전에 확인하고 비교하세요.


가장 확실한 노후대책은 일자리

그동안 연금보험을 알아보면서 짧지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실비보험은 필수고 연금보험은 선택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까? 60세 이후의 인생은 30년 이상을 더 살아야합니다. 따라서 노후대책은 준비하셔야 합니다. 가장 확실한 노후대책은 일자리입니다. 그리고 연금보험을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가입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되도록 빨리 가입을 해야 부담이 덜 합니다. 빨리 가입할수록  월 연금불입액이 낮아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연금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