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쏘나타 하리브리드의 가격과 제원이 5월에 공개 되었는데 이번에 시승이벤트를 진행해고 있더라구요. 이웃블로거 드자이너 김군님의 시승소감윤뽀님이 시승이벤트에 당첨이 되어 다녀오신 시승기를 구경하면서 정말 뽀대가 나더라구요. 지난번에 현대자동차 쏘나타(SONATA)에 대해서 몇번 소개를 했는데 이번에는 분위기가 하이브리드로 돌아가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연료비가 계속 오르다보니 연비가 좋은 현대 신차에 눈길을 돌리게 되는 것 같아요. SONATA HYBRID는 공인연비 21Km이지만 드자이너 김군님이 실제로 운전을 통해서 실제연비를 측정해보니 현대자동차 쏘나타 하리브리드의 실제 연비가 17.3Km가 나왔더라구요. 물론 도로사정이나 운전습관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17Km 내외가 실제연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쏘나타YF의 제원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잘 어울리는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제원을 현대자동차 블로그에서 참조해서 보니 쏘나타 하리브리드의 쏘나타와 쏘나타YF의 외형은 같더라구요. 쏘나타 하리브리드의 배기량은 1,999cc 쏘나타YF의 배기량은 1,998cc, 쏘나타 하리브리드 최고출력은 150/6,000(ps/rpm) 쏘나타YF의 최고출력은 165/6,200(ps/rpm), 쏘나타 하리브리드 최고토크는 18.3/5,000(km.g/rpm)이고 쏘나타YF의 최고토크는 20.2/4,600(km.g/rpm)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게 연비겠죠. 연비는 당연히 쏘나타 하이브리드랍니다.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공인연비가 21Km지만 실제 연비는 약 17Km내외가 나왔고 쏘나타YF의 공인연비는 13.0 ~ 13.8Km지만 실제 연비는 12.1Km가 나옵니다. 다시 말하지만 쏘나타 하이브리드나 쏘나타YF의 실제연비는 도로사정이나 운전습관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쏘나타YF의 가격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가격이 쏘나타YF보다는 단연 기격이 비싸답니다. Premier기준으로 약 6백만원정도 차이를 보이는군요. 쏘나타 하이브리드가 쏘나타YF에 비해 최고출력이 다소 떨어지지만 연비에서 5Km의 차이를 감안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순산술로 연비로 계산해보면 5Km의 연비차이는 쏘나타 하이브리드 기준으로 약 0.3L에 해당하는 거리입니다. 따라서 손익분기점을 넘기면 1L의 주유비를 1900원으로 한다면 0.3 * 1900 = 570원이 절약이 되죠. 3,158L를 더 사용하면 6백만원정도 차이를 만회하게 됩니다. 그래서 쏘나타YF를 구매하는 것보다는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구매해서 주행거리가 약 130,000Km 되는 시점부터는 쏘나타YF를 운행하는 것보다 절약이 된다는 결론이 나오게 됩니다. 대단하죠.


쏘나타 하이브리드 시승이벤트

현대 신차 쏘나타 하이브리드 시승이벤트가 진행중입니다. 벌써 3차를 넘기고 4차 신청기간이 되었네요. 조금 더 일찍 알았으면 좋았을텐데..ㅜㅜ 지금도 늦지 않았어요. 5차까지 있으니까요. 4차의 응모기간은 7월8일 ~ 7월14일까지고 발표일은 7월19일입니다. 5차발표는 7월15일 ~ 7월21까지 응모하시면 7월26일에 발표됩니다. 더운 여름에 쏘나타 하이브리드 시승 기념이벤트에 참여하시고 스타벅스 아이스 라떼 키프티콘을 받고 더위를 식혀보세요.

이벤트 응모 방법

1. 현대자동차 블로그를 방문해서 '오피니언 리더 10인의 쏘나타 하이브리드 시승 기념 이벤트'를 클릭한다.
2. 상단 '방송인 허수경의 쏘나타 하이브리드 시승기' 포스트의 스크랩하기 버튼을 눌러서 스크랩한 후 블로그나 까페, 게시판 등에 널리 알린다.
3. 내가 홍보한 게시물(상기 이벤트 내용)이 업로드 된 웹 주소(URL)을 댓글에 남긴다.
4. URL 입력란에 자신의 연락처와 이름, E-mail 을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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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핑구야 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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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Kasiwazaki Sena 2011.07.09 21: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동차에도 이렇게 깊은 사연이 있었다니...놀랍네요. ㅎㅎ

  2. 아레아디 2011.07.09 22: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이브리트카를 중고차시장에 팔면,,
    제값을 못받는다고 알고 있는데..
    쏘나타는 어떠할지 기대되네요.ㅎ

  3. 2011.07.10 04: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4. 블로그토리 2011.07.10 07: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직은 하이브리드가 안정된 시장이 아니고 더군다나 현대같은
    우리나라 메이커는 국민을 실험용 쥐로 생각하기에 그저 준다면
    생각 한번 해볼까요?...ㅋㅋㅋ

  5. 돈재미 2011.07.10 08: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비 계산까정 일목요연하게 잘 보여주셔서 아주
    쉽게 이해하면서 읽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휴일 되세요.

  6. 비바리 2011.07.10 11: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앗...4차에는 응모를 해볼까용?
    하이브리드차에 대해 잘 보고 갑니다.

  7. Hansik's Drink 2011.07.10 12: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샌 연비를 생각하면 하이브리드 차를
    꼭 타야할것 같아요 ^^

  8. 쿠쿠양 2011.07.11 20: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승 이벤트군용 ㅎㅎ

  9. 윤뽀 2011.07.12 16: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차가 없어서 막 심도있게 보진 않았는데 연비는 확실히 매력적인 차더라구요

  10. 계산 엉터리~ 2011.08.05 15: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손익분기가 되는 km 계산이 엉터리네여~

    제대로 된 계산은
    1. 일반의 km당 연비= 1,900/12km= @158.3333/km
    2. 하이브리드의 km당 연비= 1,900/17km= @111.7647/km
    3. 손익분기점 km
    158.3333x = 111.7647x + 6,000,000
    ∴ x= 128,842km

    즉, 128,842km 이상을 주행해야 하이브리드가 일반에 비해 득이 됩니다.
    이것은 연평균 30,000km 주행시 4년 4개월 이상을 타야 하이브리드를 구입한게 득이라는걸 의미합니다.. ㅡㅡ^

    대부분 연비에 대한 일반인들의 생각은 환상에 불과합니다. 자동차 회사가 연비의 강점을 차 가격으로 충분히 빼앗아간다 이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