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다음 검색제한, 다음 검색유입량 감소로 다음(Daum)에 맞서지 말고 해결방법을 찾아라

by 핑구야 날자 2011. 8. 2.
반응형

다음(Daum) 검색제한, 다음(Daum) 검색유입량 감소로 포탈 다음(Daum)에 맞서지 마세요. 6월28일부터 방문자가 다소 감소하여 순간 얼마나 황당했던지 모릅니다. 이유를 알고 싶어 다음(Daum)의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지만 상담직원의 대답은 늘 친절했습니다. 블로그에 문제가 없고 정상적으로 검색이 된다고 말입니다. 맞습니다. 검색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발행된 특정 포스팅이 검색순위에가 밀려 검색유입량의 감소를 가져오게 되는겁니다. 그리고 저보다 앞서게 조회되는 포스팅 중에는 2년전에 발행한 포스팅부터 시작해서 조금은 정보력이나 체험력이 낮은 포스팅이 조회가 되는 겁니다. 그러나 이러한 판단은 다소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구글, 야후, 파란에서 같은 단어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네이트를 제외한 나머지 포탈에서는 납득이 가는 위치에서 조회가 되었으며 네이트는 다음(Daum)과 비슷했습니다.


블로거는 얼마든지 있다.

다음(Daum) 검색제한, 다음(Daum) 검색유입량 감소에 대상이 된 블로그는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도 원하는 대답을 얻을 수 없습니다. 고객센터의 상담직원의 처리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아무리 양질의 포스팅을 작성한다고 해도 다시 원위치로 대우 받는다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이 됩니다.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수많은 블로거중에 하나이며 버리는 패가 되었기 때문이죠. 우리 같은 블로거는 얼마든지 있기 때문이죠. 꿈쩍을 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

몇개월, 몇년을 정성스럽게 키워 온 티스토리블로그를 버리고 네이버로 가는 블로거가 계속 많아진다는 말이 이젠 조금 수긍이 갑니다. 저 역시 고민이랍니다. 그러나 생업으로 블로그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세월이 약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반면 그렇지 않은 분들에게는 다소 힘든일이 되겠죠. 결국 포탈 다음(Daum)에 맞서는 것 보다는 나름 전략으로 해왔던 방식으로 조금 더 길게 보기로 했답니다. 유입키워드를 늘리는 방법, 소셜미디어 관련서비스 활용, 위치검색, 다음 지식인활용으로 살길을 열어 가는게 빠르다는 겁니다. 특히 유입키워드의 확보는 포탈 다음(Daum)에서 검색유입량이 감소되어도 네이버,구글, 야후, 파란에서의 유입으로 감소의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략상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다음(Daum)에서 타 포탈처럼 납득이 가는 조회위치를 회복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그러나 귀챠니스트라서 이대로 살렵니다.


포탈 다음(Daum)의 정책이라면

블로거들에게 특별한 이유를 제공하지 않고 다음(Daum) 검색유입량 감소로 신호를 보낼까요? 곰곰히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블로그의 기본 사상은 Create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동일한 단어로 지속적인 리뷰를 올리거나 창조적이지 못한 포스팅을 지켜보다가 포스팅량이나 방문자수등등 나름대로 정한 일정 수준에 올라오면 제재조치를 결정하는 것 같습니다. 결국은 양질의 블로그문화를 유지하겠다는 다음(Daum)의 철학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한  선상에서의 조치라면 전 충분히 받아드릴 수 있습니다. 객관적으로 양질의 포스팅을 하는 분들은 베스트를 받느냐 아니냐로 고민을 하면서 불공정한 부분이 있다고 말을 합니다. 그러나 누가 판단해도 치우치기 마련이고  다음(Daum)의 정책방향이라면 도리가 없는 것입니다.


다음(Daum)에 바라고 싶은게 있다면

다음(Daum)이 블로그에 대한 정책을 위해 블로거별로 관리를 한다는 것은 어렵겠죠. 그렇다고 관리내용을 공개하는 것은 더욱 어렵겠죠. 다음(Daum)에 바라고 싶은것은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면 검토를 해서 납득이 가는 대답을 해주면 좋겠습니다. 인위적인 조치도 필요하지만 사용자에 의해 자연스럽게 질서가 잡히도록 해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제재조치의 해지조건을 알려줌으로 해서 다음(Daum)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블로거들과 상생하기를 바랍니다.


이웃블로거의 소중함

그래도 꾸준히 방문해 주시는 이웃블로거 덕분에 방문자수의 감소에도 견딜 수 있답니다. 이웃블로거들 덕분에 리뷰를 해도 한번 더 생각하게 되고 나의 포스팅이 정말 도움이 되는 것인가에 대해 늘 생각하게 합니다. 그러한 이웃이 나의 포스팅를 자꾸 다듬어 주게 합니다. 어느정도 수준이 되기전에 다음(Daum) 검색유입량 감소 신호를 대비하세요. 그래야 여러분이 꿈꾸는 블로그 세상에 오래 머무를 수 있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