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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병을 몰아내는 음식,암을 예방하는 항암식품,세계10대 장수식품

by 핑구야 날자 2012. 5.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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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에는 병을 몰아내는 음식, 암을 예방하는 함암식품, 세계10대 장수식품등등 음식에 관한 다양한 내용을 소개하는 책입니다. 요즘에는 음식이 넘쳐나고 제철음식도 특별히 없이 풍족한 삶을 살고 있죠. 그런데 우리가 먹고 있는 음식이 건강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또 병에 걸렸을때 치유를 도와주는 음식은 어떤게 있는지 잘 알고 섭취한다면 좋겠죠. 그리고 식품에 관한 잘못된 상식도 바로잡는 기회가 되어서 읽으면서도 꼭 추천하고 싶어지더라구요. 올해 들어 예년에 비해 외식이 부쩍 늘어서 입맛에는 맛아도 내심은 우려가 되는 부분이 있답니다. 어머님이 해주시는 된장찌게와 김치처럼 정성이 가득하면서도 인공감미료를 적게 사용하면서 위생적으로 만든다면 문제가 없겠지만요. 가끔은 양심을 버리고 음식을 판매하는 사람들이 문제죠.

 


예문당의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에서 역시 우리 전통식단이 바로 슬로푸드라고 말을 합니다. 슬로푸드는 패스트푸드의  반대말이죠. 천천히 조리된 음식을 천천히 먹는 행위를 넘어서 음식을 재배하고 유통하고 가동되었는지를 정확히 추적할 수 있는 음식을 말한다고 합니다.



가끔 문제가 되는 음식을 보면 재배부터 가공이 되는 과정이 정상적이지 않고 알 수 없게 되어 있죠, 늘 문제는 이러한 부분에서 생기게 됩니다. 음식뿐만이 아니라 세상사 모든일도 투명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빌생하는 것이죠



아침에 먹은 사과가 금이라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저도 익히 들어서 알고는 있었지만 정확하게는 몰랐어요. 사과에는 위에 활동을 촉진시켜 소화를 돕는 효소가 들어 있답니다. 그래서 아침에 사과를 먹게 되면 음식을 잘 소화시켜 주어 에너지원으로 되게 됩니다. 그리고 사과에는 10~15%정도의 당분이 흡수되어 있고 대부분 과당과 포도당이기 때문에 흡수가 잘된다고 합니다. 우리도 한동안 아침에 사과 한쪽씩 먹기도 했는데 지금은 가끔 먹고 있답니다. 밤새 자는 동안 몸안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는 탁월한 효과가 있답니다. 그래서 아침에 먹는 사과가 금이라고 하죠. 그러나 저녁에는 생체기관들이 쉬어야 하는 시기라 사과를 먹으면 역효과가 나게 되는것은 당연하겠죠. 감기에 걸리면 사과를 먹지 않는게 좋다고 합ㄴ미다. 왜냐면 사과에는 수렴성이라는 성질이 있어 몸의 수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지 않고 간직하는 성질때문이랍니다. 감기가 낫는 과정에는 열이 오르고 내리는 솨정을 반복하면서 정상체온으로 돌아가는데 이때 사과를 먹게 되면  수렴성 때문에 감기가 오래가게 된다고 합니다.



암을 예방하는 항암식품중에 대표적인 음식이 마늘, 양배추, 대주, 생강, 당슨, 샐러리, 부추, 풋고추등 녹황색 채소가 있습니다. 두번째로 좋은 항암식품에는 양파, 홍자,녹차, 토마토,가지, 오렌지, 렌몬, 자몽, 감귤, 유자, 통밀, 마, 현미, 후추, 브로콜리, 컬리플라워, 배추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귀리, 박하, 오르가노, 로즈마리, 오이,감자, 고구마, 견과류, 적포도, 보리, 딸기등의 항암식품이 있답니다. 그런데 많은 항암식품중에 육류는 없다는 겁니다. 그렇다고 육류가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결국은 평소 식습관을 육류섭취는 줄이고 슬로푸드를 비롯해서 항암식품등등을 골고루 섭취하는게 중요하겠죠.



세계10대 장수식품은 많이 들었은데도 막상 떠오르는 음식이 없네요. ㅋㅋ 세계10대 장수식은 토마토, 시금치, 마늘, 녹차, 레드와인, 견과류, 연어(고등어), 블루베리(가지), 브로콜리(양배추), 귀리(보리)등입니다. 항함효과를 누리면서 장수를 할 수 있은 우리집 건강식탁은 어떻게 그림이 나올까요.ㅋㅋ 



보리밥에 고등어찌게, 시금치 무침, 양배추쌈 그리고 마늘이 들어간 김치로 식사를 하고 간식으로 견과류와 녹차를 먹거나 토마토를 먹는다면 100점짜리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 실천이겠죠. 그리고 운동을 겸한다면 더할 나위 없구요. 저도 늘 이러한 음식군을 자주 먹으려고 노력을 한답니다. 노봉수씨가 지은 예문당의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에는 그밖에도 음식에 관한 유익한 내용이 실려 있어 건강에 관심이 않은 분이나 살림하는 분이나 요식업을 하는 분들에게 유익한 책이 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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