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갤럭시S4 스마트포즈,스마트스코롤 시선인식을 얼굴인식 변경!! 옵티머스G 프로는 잘돼나?

by 핑구야 날자 2013. 5. 11.
728x90
반응형

갤럭시S4 스마트포즈,스마트스코롤 시선인식을 얼굴인식 변경!! 옵티머스G 프로는 잘돼나 궁금했어요. 갤럭시S4 얼굴인식은 옵티머스G 프로의 눈동자인식, 시선인식 특허를 의식한 결정일까요. 갤럭시S4가 출시되기 전에  시선인식, 눈동자인식 기능이 이미 LG전자의 특허로 등록된 상태였죠. 그런데 삼성전자의 갤럭시S4가 핵심기능으로 소개했던 시선인식, 눈동자인식기능이 유야무야 되어버려 구매한 소비자들에게 적지않은 실망감을 주고 있는 것 같아요. 저도 갤럭시4의 핵심기능이라고 소개한 입장이라 난감합니다. 스마트폰 판매 세계 1위의 기업답지 않은 모습이라 당황스러울 따름입니다. 어찌보면 소비자들에게 손해배상을 해주어야 하지 않나 생각도 들고요. 그럼 갤럭시S4의 얼굴인식 기능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S4 스마트포즈와 스마트스코롤


지난 5월9일 삼성전자가 갤럭시S4 출시하면서 스마트포즈와 스마트스크롤기능을 소개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았죠. 그러나 LG전자의 특허기술이라는 걸 알았다면 조금은 우습게 보였을 겁니다. 그리고 스마트포즈는 LG전자의 옵티머스G프로가 밸류팩 업그레이드로 먼저 선을 보였던 기술이라 그다지 놀랍지는 않았답니다.




갤럭시S4의 핵심기능으로 눈동자인식, 시선인식이라고 소개한  기능 중 스마트스코롤기능은 갤럭시S4를 통해 동영상을 보면서 눈동자의 변화를 감지해서 화면을 스코롤 시켜주는 기능입니다. 대박이죠. 그리고 동영상을 보다가 시선에 갤럭시S4의 화면에서 벗어나면 동영상이 실행을 멈추고 다시 시선을 주면 눈동자인식, 시선인식을 통해서 얼굴을 이어가는 기능이랍니다.


갤럭시S4 국내출시하면서 얼굴인식으로 


미국에서 갤럭시S4의 언팩행사할때와는 달리 눈동자인식, 시선인식기능을 얼굴의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인지하여 동작하는 얼굴인식 기능으로 변경해 한국에 출시되었습니다. 혹시나 해서 갤럭시S4의 공식 홈페이지를 검색해봤더니 이미 스마트포즈와 스마트스크롤기능을 모두 기울기와 얼굴인지로 설명해 놓았더라구요. 판매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변경해 다행입니다.



갤럭시S4 얼굴인식으로 목디스크 걸려?


갤럭시S4를 볼때 디스플레이에서 얼굴전체의 방향을 바꾸는 경우는 흔하지 않아요. 스마트폰을 사용할때 시선으로 동작을 제어하는게 효율적입니다. 갤럭시S4로 동영상 시청중 누가 뒤에서 불러 대답을 하거나 대중교통시 잠시 풍경을 보기 위해 머리를 돌리는 경우라면 모를까? 스마트스코롤은 손으로 화면을 넘기지 않고 시선으로 화면으로 넘기는 기능입니다. 얼굴인식이라면 머리를 끄덕여야 한다는 건데 헐~~ 갤럭시S4의 스마트스코롤을 이용하다 목디스크 걸렸다는 우스겟 소리를 들을 수 있을 판입니다.


LG전자의 눈동자 인식기술 특허 내용


LG전자가 특허를 가지고 있는 눈동자 인식기술은 눈동자 인식 스크롤, 스마트 비디오(Smart Video), 스마트 스크린(Smart Screen)등 3가지입니다. 그럼 어떤 기능인지 자세히 볼까요.


눈동자 인식 스크롤


LG전자는 지난 2005년 12월 ‘안구 감지 기능이 구비된 이동 통신 단말기’(한국 출원번호 2005-0136292)에 관한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이 기능은 전면 카메라가 눈동자의 움직임을 인식하면, 그 방향으로 화면을 스크롤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이 특허는 최근 한국 특허청으로부터 특허 등록이 결정됐었습니다.


스마트 비디오(Smart Video)


LG전자는 2009년 8월 ‘휴대 단말기 및 그 제어 방법’(한국 출원번호 2009-0074802)에 관한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이 특허는 스마트폰 사용자의 시선이 화면을 향하지 않을 경우, 동영상 재생을 일시 정지하는 기술 등에 관한 것입니다. LG전자는 이 특허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비디오’ 기술을 내달 ‘옵티머스 G Pro’에 탑재할 계획입니다.


스마트 스크린(Smart Screen)


화면을 보고 있을 때 화면이 꺼지지 않는 ‘스마트 스크린’(미국 등록번호 8331993)도 LG전자가 지난 2010년에 9월 미국과 한국에서 특허를 출원했고, 지난해 말에는 미국 특허청에 등록까지 마쳤습니다. 이 기능은 ‘옵티머스 G’와 ‘옵티머스 뷰 II’에도 탑재돼 있습니다.


LG전자의 옵티머스G 프로는 문제없나?


LG전자가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눈동자인식 스코롤, 스마트비디오, 스마트스크린등 3가지 중 옵티머스G 프로의 눈동자 인식, 시선인식관련 적용기술은 2가지 입니다. 옵티머스G 프로의 눈동자인식기술은 스마트비디오와 스마트스크린입니다. 스마트스크린은 옵티머스G프로가 눈을 감지하는 동안 화면이 꺼지지 않는 기능입니다. 제가 테스트를 한 결과 눈동자인식을 통해서 꺼지지 않았어요. 빨간 원안의 표시가 시선인식을 하고 있다는 표시입니다.



옵티머스G Pro의 스마트비디오기능은 옵티머스G 프로로 비디오 시청 중, 화면을 보지 않으면 자동으로 비디오 재생을 멈추는 기능입니다. 옵티머스G프로 사진의 원안 표시가 시선인식이 동작되고 있음을 알립니다.



제대로 작동되는지 옵티머스G 프로에서 동영상을 틀어놓고 확인해보았는데 잘 동작이 되었답니다.



마지막으로 LG전자가 특허를 갖고 있는 갤럭시S4의 스마트스코롤기능은 옵티머스G 프로에 탑재되지 않았습니다. 바로 여기에 차이가 있는거죠. 이미 LG전자에서 특허를 갖고 있음에도 갤럭시S4 언팩행사에서 언급도 하지 않고 제대로 동작되는 것처럼 소개를 한거죠.



갤럭시S3에서도 스마트스테이로 시선인식기술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러고 보니 전문가는 아니지만 LG전자가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스크린 특허를 사용했던 샘이되는군요.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몰라도... 갤럭시S4의 핵심기능으로 소개된 스마트포즈, 스마트스코롤의 시선인식기능은 아마도 LG전자의 특허내용을 인식했던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