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수입차, 세단이던 RV던 자동차 번호판에는 번호는 의미는 뭘까? 자동차 번호판 교체 방법과 비용은?

by 핑구야 날자 2013. 11. 17.
반응형

수입차, 세단이던 RV던 자동차 번호판의 번호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등록한 순서대로 만들까요. 아니면 어떤 규칙에 의해 붙일까요. 늘 보게 되는 자동차들의 번호판에 대해 궁금해질 때가 가끔 있어요. 어떤 규칙에 의해 부여가 된다고는 생각하고 있었지만 구체적으로는 잘 몰라 알아봤어요. 자동차 번호의 정식 명칭는 자동차 차대번호입니다. 자동차관리법 27조에 의하면 자동차를 소유한 운전자는 자동차등록번호판을 부착할 의무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시운전의 경우 또는 자동차 등록을 위해 검사장에 가는 경우, 기타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는 건설교통부장관 또는 시 ·도지사로부터 임시운행증과 임시운행허가번호판을 교부받아 표시해야 합니다.



자동차번호 훼손하면


자동차관리법 제10조 제5항에 의하면 누구든지 등록번호판을 가리거나 알아보기 곤란하게 하여서는 아니되며, 그러한 자동차를 운행하여서도 아니된다. 제 82조(벌치) 다음 각 호에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자는 1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제10조 5항을 위반하여 고의로 등록번호판을 가리거나 알아보기 곤라하게 한 자



그럼 모텔등 숙박업소에서 번호판을 가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도 100만원의 벌금을 내게 되는게 맞지 않을까 생각도 드네요.ㅋㅋ 그리고 주정차금지 구역내에 있는 CCTV를 피하기 위해 자동차 번호판을 가리는 경우도 마찬가지 100만원이라의 벌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번호의 의미


2004년부터 바뀐 자동차번호판 제도에 적용받은 자동차번호는 숫자2자리 + 한글1자리 or  한글2자리 + 숫자4자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004년 이전에는 지차체별 배정된 등록번호 범위에서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강남의 경우 55를 사용해서 서울55로 시작하는 번호를 일부러 갖으려는 운전자도 있었답니다. ㅋㅋ


자동차번호 첫번째 숫자2자리는 차종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승용차 : 11 ~ 69

승합차 : 70 ~ 79

화물차 : 80 ~ 97

특수차 : 98 ~ 99


자동차번호 두번째 한글 1자리~2자리는 사업용과 비사업용을 구분합니다.


일반사업용(버스, 택시) : 바, 사, 아, 자

렌터차 : 허

외교관 : 외교

영사 : 영사

준영사 : 준영

준외교관용 : 준외

국제기구용 : 국기

기타외교용 : 협정, 대표

비사업용 : 가, 나, 다, 라, 마, 거, 너, 러, 머, 버, 서, 어, 저, 고, 노, 도, 도, 로, 모, 보, 누, 두, 루, 무, 부, 수, 우, 주


일반사업용의 경우는 바, 사, 아, 자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불법으로 사용하는 택시, 버스의 경우라는 걸 알 수 있어 확인을 하고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마지막 숫자 4자리는 1000번부터 시작해서 9999번까지 사용합니다. 일련번호의 의미이외에는 없습니다.


자동차 번호판 교체 방법과 비용


구형번호판을 아직도 사용중입니다. 새차를 사면 자동차 판매직원이 알아서 해주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직접 해야겠죠. 교통사고등 기타의 이유로 차량번호판이 훼손되거나 구형 자동차번호판을 신형 자동차번호판으로 교체하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자동차 번호판 교체 방법과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번호판 교체하기 위해서는 구청 혹은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합니다. 물론 사전에 전화를 통해서 가능여부를 알아보고 출발하는게 좋겠죠. 


▲ 서울경기 자동차등록 사업소 위치


구형번호판2장 or 훼손번호판2장과 봉인, 자동차 등록증, 신분증을 지참압니다. 지동차등록증을 분실했다면 차량등록사업소에서 재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자동차번호판 봉인이 뭐냐구요.ㅋㅋ 아래 사진의 원안에 있는데 봉인입니다.



혹시 대리인이라면 인감날인된 위임장, 차량소유자의 인감증명서가 필요합니다. 대리인이 하는 경우는 자동차소유자가 거동이 불편하거나 사업주의 직원인 경우가 많겠죠. 번호판 발급신청서 작성 및 접수 -> 이전 번호판 봉인 및 등록증 반납 -> 인지대등 비용납부 -> 등록증 수령 -> 번호판 수령 -> 자동차 번호판 설치



비용은 얼마나 들까요. 지자체별 비용의 차이는 있겠지만 약 3만원내외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간은 길어야 3시간입니다. 대부분 2시간 내외면 가능하지 않을까요. 개인 스케줄이 있는 분들은 소요시간도 사전에 확인을 하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