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광대역LTE와 LTE-A속도 통신사별 비교 후기

by 핑구야 날자 2014. 3. 4.
반응형

광대역LTE와 LTE-A 속도의 통신사별 비교를 위해 부산지하철 서면역~부산대역 구간 광대역LTE속도를 직접 확인한 후기입니다. 광대역 LTE가 전국 광역시 확대서비스가 실시되었습니다. TV광고를 통해 각 통신사별로 스마폰 속도 경쟁이 얼마나 치열한지 알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에 올라온 광대역 속도를 측정한 자료들도 쉽게 접할 수는 있는데 각 통신사별로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는 쉽게 알 수가 없었어요. 다른 통신사 체험단에 응모를 해보았는데 운이 따라 주지 않았죠. 지성이면 감천이라더니 이번에 KT 광대역LTE검증단에 추천을 받아 기회를 얻게 되었답니다. 1차 광대역LTE 속도측정 체험 장소는 부산이었어요.



KT 광대역LTE검증단으로 활동을 하기 위해 아침 일찍 서울역으로 집결했어요. KTX를 타고 부산으로 고고씽~~ 광대역LTE속도를 통신사별로 체험도 하고 내심 부산으로 바람도 쐴 수 있어 다소 설레였답니다. KT 광대역LTE검증단이라 편중된 방식의 체험이 되지 않을까 내심 고민이 되기도 했었어요. 그런데 체험을 위해 있는 그대로 해달라는 인솔자의 말에 부담없이 활동을 할 수 있었어요. 




광대역LTE와 LTE-A 무엇이 다른가?


KT는 광대역LTE로 S사와 L사는 LTE-A로 통신서비스를 광역시까지 확대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중복투자가 아닌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광대역LTE와 LTE-A는 차이는 있겠지만 기존의 LTE보다 2배 빠른 속도를 제공합니다. KT광대역 LTE는 기존 주파수를 확장하는 방식으로 40MHz를 제공하여 2배 빠른 LTE속도를 내게 합니다. 반면 S사와 L사의 LTE-A는 2개의 주파수를 하나로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KT 광대역LTE 검증단 활동 대강


활동내역 : 광대역LTE속도 비교 및 광대역 서비스여부

광대역LTE속도 통신사별 일정 : 2014년 3월 1일 12시45분 ~ 2014년 3월1일 15시

광대역LTE속도 통신사별 비교 구간 :  부산지하철 1호선 서면 ~ 부산대역(10개 역사)



광대역LTE속도 비교 통신사 : S사, KT, L사

광대역LTE속도 측정 스마트폰 : 갤럭시S4 LTE-A(SHV-E330S, SHV-E330K, SHV-E330L), OS 안드로이드4.3

광대역LTE속도 측정 앱 : 벤치비



KT 광대역LTE 검증단이 드디오 부산에 도착을 했습니다.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하면서 요즘 통신사들의 핫이슈인 광대역LTE를 비교할 수 있다니 살짝 긴장이 되는 거 있죠.



서면의 통신사별 광대역LTE속도 측정



부전의 통신사별 광대역LTE속도 측정



양정의 통신사별 광대역LTE속도 측정



시청의 통신사별 광대역LTE속도 측정



연산의 통신사별 광대역LTE속도 측정



교대의 통신사별 광대역LTE속도 측정



동래의 통신사별 광대역LTE속도 측정



명륜의 통신사별 광대역LTE속도 측정



온천장의 통신사별 광대역LTE속도 측정



부산대의 통신사별 광대역LTE속도 측정



광대역LTE속도 통신사별 비교 결과


벤치비로 광대역LTE속도를 통신사별로 테스트해보니 LGU+가 KT와 S사에 비해 벤치비 다운로드 결과가 낮게 나왔어요. 이유는 제가 테스트한 구간에 광대역LTE가 설피되지 않았기 때문이죠. 광대역LTE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전화번호 대신 『*123446#』을 입력하고 통화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통화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에 서비스모드 내지는 디버그모드로 전환이 됩니다. 광대역LTE가 설치되면 BW(밴드와이드)의 값이 20MHz로 나타나고 광대역LTE가 설치되지 않으면 10MHz로 나타납니다. 부산전철역 서면에서 부산대까지 LGU+만 BW가 10MHz로 나타났어요.



10개의 역사마다 벤치비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지연시간은 보통 WiFi에서 10정도나오면 좋은편입니다. 그리고 낮을수록 좋아요. 부산지하철 1호선 서면역에서 부산대역까지 결과를 보면 지연시간은 S사가 낮지만 큰 차이가 나는 구간은 없었답니다. 스마트폰으로 데이터를 업로드할때 걸리는 시간은 낮을수록 좋아요. L사가 30%정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하철 역사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할때 주로 사용하는 다운로드가 광대역LTE속도를 대표한다고 봐도 좋을 것 같아요. 벤치비로 광대역LTE속도를 통신사별로 결과를 보면 KT가 높은 비율이 80% S사는 20%가 높은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KT의 80% 중에 50%는 S사와의 차이가 10Mbps의 차이입니다.



통신사별 광대역LTE속도를 측정하면서 KT의 우세한 결과에 놀랐어요. TV광고를 통해서는 판단이 서지 않았어요. 그러나 실제로 벤치비를 통해서 확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지하철 역사 밖에서도 테스트를 해보고 판단할 일이지만요. 출퇴근과 이동시에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 중에 하나인 전철에서의 인터넷 속도결과는 의미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서울에서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olleh 스마트 블로그

통신3사 LTE속도비교 측정 후기!! 지하철5호선 광대역LTE 최고속도 통신사? 갤럭시S5 공짜로 받는 방법

엘지 지프로2 노크코드 원리와 필요한 사람은? 갤럭시S5 가격,QHD 디스플레이가 아닌 이유가 궁금해

생체인식 스마트폰 베가 시크릿업 사운드 증폭의 비밀? 사운드케이스 피에조스피커와 울림통으로 즐겨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