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기업 & 툴

바람직한 블로그정책을 위한 간담회 - 공정거래위원회,한국블로거협회,국회의원,미래부,인터넷기업협회

by 핑구야 날자 2014. 11. 29.
반응형

바람직한 블로그정책을 위한 간담회가 지난 11월2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공정거래위원회,한국블로거협회,국회의원,미래부,인터넷기업협회 그리고 블로거와 관심있는 분들과 함께 개최가 되었습니다. 저녁 7시에 국회의원이 두분이나 참석해서 이례적이었으며 예정된 종료시간보다 30분이나 추가 될 정도로 간담회는 성공적이었습니다. 또한 국회의원들에 대한 고정관념도 깰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물론 공정거래위원회와 미래부 그리고 인터넷기업협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블로거들이 좀 더 많이 참석할 수 있도록 배려해 준 덕분입니다. 또한 본 행사를 추진한 한국블로거협회도 고생이 많았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블로거들과 관계자들이 참석해서 보조의자를 마련할 정도였습니다. 또한 늦게라도 참석한 블로거들의 열의로 뜨거운 간담회가 되었습니다.




한국블로거협회가 추진한 바람직한 블로그정책을 위한 간담회에서 보다 현실적인 부분으로 접근을  할 수 있었습니다. 민감한 사항을 거침없이 질문하고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전병헌 국회위원이 바람직한 블로그정책을 위한 간담회의 전체적인 방향에 대해 모두발언을 했습니다. 블로그 문화에 대해서도 많이 알고 있었으며 생각보다 많은 부분을 고민하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되어 개인적으로는 많이 놀랬습니다. 이어서 강기정 국회원원도 블로거들의 영향력과 순기능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어서 일반 블로거(컥군)의 발제로 공정거래 위원회 표시관고 고시를 바라보는 블로거의 견해에 대해 발표가 있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표시광고에 대한 고시에 대해 한국블로거협회의 입장은 공식적으로 찬성하였습니다. 또한 바람직한 블로그정책을 위한 간담회에 참석한 블로거들도 건전한 인터넷문화를 위해 필요하다는게 중론이었습니다.



다만, 형평성에 문제를 지적하였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표시광고에 대한 고시는 블로거만 해당되는게 아니라 모든 매체에 적용되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기업들의 행사에 블로거와 기자가 같이 참석하는 경우가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같이 행사를 참여하고 행사내용을 작성하면서도 블로거는 하단에 기념품을 받았다는 표시문구를 작성하는 반면 기사는 표시광고 문구를 작성하고 있지 않습니다.



외국에서는 블로거들이 1인미디어로서 스타블로거들이 사회에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한국의 블로거들도 이러한 방향으로 가고 있은 과정입니다. 어느 조직이나 단체에는 문제를 일으키는 부분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일부 블로거들의 잘못된 행동을 전체로 오인하게 비춰지도록 기사화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김호태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안전 정보과장은 형평성에 대한 부분에 대해 기사나 방송은 신문법과 방송법에 의해 관리가 되고 있지만 블로거는 없어 공정거래위원회가 나섰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블로그도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관리가 되고 있다는 걸 모르시나보더라구요. 포탈에서 블로그가 문제를 일으키면 다양한 방법으로 제재를 받고 해당 포스팅의 노출도 되지 않기도 합니다. 다양한 의견이 때로는 격하게 표현되기도해서 김호태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안전 정보과장도 많이 힘들었을 겁니다. 그래도 열심히 의견을 청취하고 기록해서 좋은 방향으로 안정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바람직한 블로그정책을 위한 간담회에 참석한 많은 블로거들과 관계자들의 의견은 행사종료시간보다 30분이라 늦게 끝날 정도로 열의는 대단했습니다. 강기정 국회의원이 연장해서라도 블로거들의 의견을 더 들어보자고 했습니다. 또 한 국회위원 강기정은 블로거에 대한 규제만 있고 부흥책이 없다며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을 했습니다.



바쁜 일정에 잠시 자리를 비우고 다시 간담회장에 온 전병헌 국회의원은 마무리에서 공정위와 미래부가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좀 더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바람직한 블로그정책도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기준에 따라 본 포스팅에 대한 표시광고 문구는 이렇게 써야 하나요.라고 강기정 국회의원이 말해서 공정거래위원회의 표시광고지침에 대해 살짝 꼬집어 주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국회로부터 강원평창수를 제공받아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 공정거래위원회 표시광고 고시 관련 간담회

단통법 간담회(미래창조과학부,한국블로거협회) - 아이폰6 대란과 통신료 12%할인의 확실한 매듭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블로거협회의 표시광고 고시 관련 간담회에서 의견을 나누어 보세요

경기지역 규제개혁 끝장토론회 - 정부와 지자체의 협업을 통한 현장중심의 규제개혁을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