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초등학교 교육비부터 교육쇼핑은 시작되는 것 같아요. JTBC의 연쇄쇼핑가족 1화를 보며 공감은 가지만 안타까웠어요. 정확히 말하면 사교육은 태어나기 전부터 시작되는지 모르겠군요. 물론 일부 극성스런 분들의 이야기겠지만요. 사교육을 일찍 시작하고, 많이 한다고 해서 모두 성공하지는 않아요. 그렇다고 안할 수는 없죠. 그래서 JTBC의 연쇄쇼핑가족에서 교육쇼핑을 보면서 먹먹했답니다. JTBC의 연쇄쇼핑가족 1화부터 쇼핑에 대한 공감을 잘 이끌어 냈습니다. 그러나 300만원 남짓한 월급으로 사교육에 열을 올리는 시트콤을 보면서 채널을 돌리고 싶기도 했어요. 박지윤, 박명수의 경험담과 써니의 귀여운 모습도 볼 수 있어요..



사교육 잠시 접었던 결과


사교육이 정말 필요없다고 생각하십니까? 필요없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주변에서 교육철학을 지킬 수 없게 합니다. 중학교 입학전 겨울방학에 학원을 보내지 않았어요. 그리고 하고 싶은 거 하라고 했죠. 지금 생각해보면 방치나 다름이 없었죠. 결국 선행학습을 한 다른 아이들과의 격차를 줄이는데 2년이 넘게 걸렸죠.



아이들의 재능을 발견하는 것도 역시 쉽지 않아요. 차라리 사교육을 시키는게 쉽죠. 다행히 지금은 아이가 하고 싶은 길을 찾아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행이죠.


연쇄쇼핑가족 1화 학교종이 땡땡땡


JTBC의 토요일 예능프로그램 연쇄쇼핑가족 1화는 교육쇼핑에 관한 주제로 방송이 되었는데요. 4가지 Chapter로 시트코과 함께 MC들의 의견을 들어 볼 수 있었어요. 특히 교육평론가 이범씨의 의견을 통해 지상파에서는 좀 처럼 들을 수 없는 의견을 들을 수 있어 좋았어요.


- 공립초등학교, 사립초등학교, 국제초등학교 무슨 차이?

- 초등학교 선택이 아이의 미래에 끼칠 영향은?

- 100세 시대! 죽을 때까지 배워야 하는 숙명, 어떻게 보는지?

- 제2의 일자리 찾기 대비,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아내와 함께 보면서 공감을 하는 부분도 차이가 있었습니다. 공립초등학교와 사립초등학교 사이에서 고민하는 이유는 알지만 아이를 키워보니 그게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내외는 아이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발견하고 키워주는게 우선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시트콤에서 예은이 엄마는 각 사립초등학교의 학습분위기를 파악하고 위장전입까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임신한 몸으로 보내고 싶은 사립초등학교의 등하교 시간을 측정하는 모습은 바로 한국의 교육현실이 아니가 싶어요.



그러나 320만원의 월급과 전세난으로 처가살이하는 남편의 입장은 경제적인 이유로 사립하교 입학을 반대합니다. 교육평론가 이범씨의 말대로 교육비의 과다 지출하는 만큼 노후대비에 소홀할 수 밖에 없죠. 사립학교 교육비는  연 1000만원내외로 상당한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죠.. 



반면 아내는 보다 좋은 여건과 미래를 위해 사립초등학교를 보내고 싶어합니다. 결국 부부싸움까지 하게 되고 말죠. 정말 대안은 없는 것일까요.



MC들은 각자의 입장에서 의견을 내놓게 되는데요. 미혼인 경우는 남편의 입장으로 기혼인 경우는 아내의 입장에 공감했습니다. 그러나 현명한 교육쇼핑이 아니라는데는 이견이 없었어요,



오히려 교육비 과다지출보다는 그 돈을 모아서 성인이 될때 주는게 더 현명하지 않을까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실제로 사교육을 많이 받은 아이들이 오히려 대학진학율이 낮다는 기사를 본 것 같아요, 



보리 서말만 있어도 처가살이는 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써니는 씨트콤의 부부가 경제적 독립을 먼저 하는게 옳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어요.



사교육은 아이들만의 문제는 아니죠. 당장은 부담되는 사교육비라도 살 수 있지만 노후대비를 못한 기성세대들은 어떻게 될까요. 연쇄쇼핑가족 시트콤의 장인어른처럼 바리스타가 되기 위해 창업을 준비해야 할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부양을 받지 못하는 세대가 된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지나 않은지 생각해볼 부분입니다.



사교육 부담으로 결국 저출산문제를 야기시켜 노동력 감소와 노인문제로 인해 더욱 힘든 미래를 맞이하게 될 것 같아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교육평론가 이범씨는 2가지 대안을 제시해줍니다. 이게 바로 JTBC 연쇄쇼핑가족의 매력입니다. 매회 주제에 맞는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 효과적인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해주니까요. 초등학교 입학문제로 고민하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첫번째 대안은 아빠직장에서 가깝고 평판이 좋은 혁신초등학교 근처로 이사갈 것를 추천합니다. 꼭 사립초등학교에 가야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기 때문에 되도록 가족 모두가 적정한 수준의 만족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는게 현명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두번째는 공립으로 농어촌 전원학교를 고민하라고 주문합니다. 정부의 집중적인 지원을 받고 있어 교육환경이 좋기 때문이죠. 애매한 중소도시보다는 확실한 시골이 교육적으로 나을 수도 있다는 의견입니다. 한동안 제주도 교육이주 붐이 일었던 것도 이와 같은 이유죠.



JTBC 연쇄쇼핑가족 어떤 도움이 되었나?


교육쇼핑을 주제로 방송된 JTBC 연쇄쇼핑가족 1화를 통해 MC들의 생생한 쇼핑 경험담과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 많은 공감을 할 수 있어 좋았어요. 사립초등학교의 정보를 자세히 들을 수 있어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이 됩니다.



공립이나 다른 대안으로도 충분한 선택이 가능하다는 전문가의 의견도 공감이 되었습니다. 노후에 대한 준비도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쇼핑을 해야 하는지 생각하게 하는 예능프로그램으로 지상파에서는 볼 수 없는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추천해봅니다.



연쇄쇼핑가족은 요람에서 무덤까지 끝임없이 사야하는 일상을 쇼핑으로 정의합니다. 현대인들의 쇼핑패턴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어떻게 하면 현며한 쇼핑을 하며 살 수 있는지 시트콤으로 통해 공감을 이끌어 냅니다. 또한 박원, 박지윤, 박명수, 이영자, 써니등 MC들이 자신들의 쇼핑경험과 쇼핑노하우를 통해 현명한 쇼핑문화를 시청자와 함께 합니다. 다음주 8월29일 토요일 오후 JTBC 연쇄쇼핑가족 2화에서는 <자동차> 지금은 의,식,차시대가 방송됩니다.

[관련글]

너를 사랑한 시간 11회에서 너사시 카메라로 오하나와 최원의 셀카찍는 모습 볼 수 있을지

꽃보다할배 이서진과 렌터카 내비녀의 저주와 바차타댄스보다 정열의 플라멩코를 봐야하는 할배들

LG 울트라 올레드TV 65인치 65EG9600와 LG 스마트3DTV 70인치 70LB7570 선택은?

Posted by 핑구야 날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저녁노을* 2015.08.23 04: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방송도 있군요.
    많은 걸 시사해줍니다.ㅠ.ㅠ

    잘 보고가요

  2. 방송/인터넷/전화 가입! 2015.08.23 11: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먹고실기 힘드네요..
    에유~~~

    힘내시고 좋은 주말되세용.

  3. 인생이란 즐거운 롤러코스터 2015.08.23 12: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다보면 도움 되는 것도 많을 듯 하네요..ㅎㅎ

  4. reene 2015.08.23 17: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엄청나네요...
    이 프로 첨 보는데 챙겨볼만 한 거 같네요 ㅎ

  5. 밤세리 2015.08.23 19: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교육이 중요한데 공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아 큰 문제인거 같아요

  6. 건담 2015.08.23 20: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종편들이 지상파에 비해서 점점 더 재미 있어지는 것 같아요

  7. 파아란기쁨 2015.08.24 07: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답이 없는것 같아요. 아이의 재능을 찾아 키워주는게 가장 좋은 방법인데...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