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엑셀자료를 오라클DB로 업로드하는 방법, 비베(VB, 비주얼베이직)으로 코딩하지 않아도 되는 방법

by 핑구야 날자 2016. 1. 2.
반응형

엑셀자료를 오라클DB로 업로드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비베(VB, 비주얼베이직)으로 코딩하지 않아도 되는 방법이라서 도움이 될까해서요. 연말연시가 되면 각 기업에서는 익년의 새로운 제도로 분주하게 됩니다. 특히 프로그래머들에게는 정말 힘든 일이죠. 기존의 자료가 새롭게 변경이 되거나 추가되는 경우는 정리하는 것도 난감하고 많은 양의 데이터를 오라클DB로 올리는 것도 문제입니다. 각종 DB툴에서 제공하는 Import기능을 사용하면 콤마(,) 또는 Not Null로 인한 Invalid Data가 생기기도 해서 수정하고 재작업을 해야 하는 단순하면서도 짜증나죠. 시간이 많으면 비베(VB, 비주얼베이직)으로 코딩하지만 시간이 촉박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서 고민되는 일입니다.



엑셀자료를 오라클DB로 업로드하는 방법


마이크로소프트의 Access를 이용하면 생각보다 손쉽게 비베(VB, 비주얼베이직)으로 코딩하지 않아도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엑세스를 열어서 새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합니다. 




상단의 메뉴중에 외부데이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ODBC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합니다.



데이터의 원본 및 대상선택에서 연결 테이블을 만들어 원본에 연결 옵션을 선택합니다.



파일데이터 원본데이터과 컴퓨터 데이터 원본에서 컴퓨터 데이터 원본을 선택합니다.



업로드할 오라클DB를 선택하고 사용자이름, 암호, 서버등을 입력합니다.



디스플레이 된 각종 데이블 중에 원하는 테이블을 찾습니다. 이때 기존 테이블의 데이터와 중복이 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아니면 엑셀로 모든데이터를 만들고 기존 테이블의 자료는 삭제합니다. 물론 테스트DB로 해야겠죠. 그리고 마무리되면 실제DB로 옮기면 되구요.



이젠 모든 준비작업이 끝났습니다. 선택한 테이블을 더블클릭하고 * 위의 셀을 선택합니다.



엑셀의 자료를 Copy하고 엑세스에 Paste합니다. 혹시 오류가 생기면 붙여넣기 오류를 보고 확인합니다. 수정해서 재작업을 하면 됩니다. 바로 테이블에 Commit가 되기 때문에 주의해서 작업합니다.

[관련글]

비베 VB 비쥬얼베이직에서 폼 나가기 버튼 없애기

셀럽타이드 어떤 서비스인가? 셀럽랭킹 1위는 그녀는 누구인가?

제8회 국제 사이버 시큐리티 컨퍼런스를 통해 안전한 개인정보, 기업정보 보안을 꿈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