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AC1900 무선 듀얼밴드 기가비트 공유기(Archer C9) 후기 - 빠른 속도와 넓은 커버리지

by 핑구야 날자 2016. 11. 26.
반응형

AC1900 무선 듀얼밴드 기가비트 공유기(Archer C9)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지난번에 사용했던 Accher C7보다 더욱 업그레이드 되었답니다. 안테나 1개 짜리를 사용하던 시절이 있었는데요. 살짝 웃음이 나오네요. ㅋㅋ 티피링크의 무선공유기 AC1900을 사용하면서 넓은 커버리지도 마음에 들지만 가족들의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다른 곳에서 사용할때 보다 안정적인 연결로 만족도가 한결 높아졌어요. 커버리지가 넓은 것은 물론 필요하지만 신호가 약하면 무슨 의미가 있겠어요. 이젠 무선공유기도 단순히 통신장비로서만이 아니라 디자인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 시대가 되었음을 티피링크의 AC1900을 사용하면서 느끼게 되었답니다.



AC1900 무선 듀얼밴드 기가비트 공유기 개봉기


2014년 3분기 기준 전세계 시장 점유율 1위라는 성적이 모든 것을 말해 주지 않나 싶어요. 현재도 여전히 무선 공유기 시장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AC1900 무선공유기의 구성품은 Archer C9 무선 듀얼밴트 기가비트 공유기, RJ45 이더넷 케이블, 전원어탭터 그리고 빠른 설치가이드로 되어 있습니다. 안테나는 티피링크에서 자체 제작해 내구성과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합니다.




AC1900 무선 듀얼밴드 기가비트 공유기 디자인과 스펙


Archer C9의 특징은 일단 스탠딩 스타일의 디자인이 기존의 제품들과는 차별화된 모습입니다. 물론 전면 상단에 LED로 다양한 기능과 상태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크기는 221  x 86 x 168.5 mm 입니다.



스탠딩 스타일로 인해 공간을 차지하는 면적을  1/3로 줄였습니다. 그리고 공간의 효율적인 부분만이 아니라 바닥에 닿는 면적이 적다보니 방열에도 효과적입니다. 아무래도 방엵이 잘 되야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화이트컬러와 메탈라인의 투톤이 인테리어에도 잘 어울립니다.


우측에는 USB3.0포트가 있어 로컬 네트워크를 통해 파일, 미디어, 자장징치 그리고 프린터를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또한 FTP서버로 설정하면 인터넷에 연결하여 언제든지 파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후면에도 USB 2.0 포트가 있어요. 그리고 메인포트와 4개의 더미포트가 있습니다. 스위치와 전원포트도 후면에 있습니다.



스탠딩 스타일이라 메탈 빔의 바닥과 AC1900 바닥에도 미끄럼을 방지하도록 패킹이 깔끔하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상단에는 탈부착이 가능한 듀얼밴드 안테나 3개를 꽂을 수 있게 되어 있어요.



무선 규격은 IEEE 802.11b/g/n 2.4GHz, IEEE 802.11a/n/ac 5GHz입니다. 보안은 WEP, WPA/WPA2암호화(기업), WPA-PSK/WPA2-PSK암호화(개인), SPI와 NAT방화벽, 접근제어, MAC주소필터링을 제공합니다.



AC1900 무선 듀얼밴드 기가비트 공유기 사용기


AC1900 무선 듀얼밴드 기가비트 공유기를 설정하는 방법과 사용은 어렵지 않아요. 스마트한 시대이니 PC설정은 직접 확인해 보시구요.TP-LINK Tether앱을 사용해 스마폰에서 쉽게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어요. 물론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네트워크와 공유기가 빨라도 무선공유기의 CPU가 제대로 받쳐주지 못하면 속도를 제대로 발휘할 수 없어요. 요즘에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여러개 사용하는 분들도 많고 가족 수가 많으면 더 더 많아지죠. 그래서 접속자가 많으면 속도가 꼬로록~~ ㅋㅋ 스펙이 낮은 AP의 경우는 급격히 속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AC1900 은 브로드컴의 BCM4709 1GHz 듀얼코어 CPU를 탑재해서 유선1개 무선 5개를 사용해 보았는데 혼자 사용했을때와 거의 차이가 없는 속도를 보여 주었어요. 또한 최신 무선 규격 802.11ac를  지원해서 802.11g보다 무려 25배나 빠른 속도를 제공하죠.



그리고 무선공유기를 거실에 두고 사용했는데 끝방에서 무선이 제대로 되지 않아 결국 위치를 옯겼죠. 이는 커버리지가 작기 때문인데요. AC1900은 벽이나 문등의 장애물에도 신호가 손실을 최소화하여 커버리지가 넓기도 하지만 거리가 떨어져 있어도 빔포밍 기술을 통해 신호를 증폭해 강력한 연결성을 유지시켜 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일반적인 무선공유기의 주파수 대역은 2.4GHz인데요. 그러다 보니 여러개의 무선공유기를 사용하게 되고 그렇다보니 무선 공유기간의 신호간섭이 발생해 속도에 영향도 받고 신호가 끊기게 되죠. 그런데 AC1900 무선 듀얼밴드 기가비트 공유기는 5GHz로 신호간섭이 적을 수 밖에 없어 안정적인 무선환경을 조성해 줍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AP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다운로드 52.3Mbps, 업로드 56.4Mbps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럼 같은 통신환경에서 티피링크의 AC1900으로 측정하면 결과가 어떻게 나올까요.



다운로드 72.5 Mbps, 업로드 83.0Mbps로 측정되었습니다. 무선공유기만 교체했음에도 불구하고 속도가 개선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기가인터넷을 사용하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오겠죠.



최근 스마트폰들을 보면 4K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4K 콘텐츠들이 많아지게 되면 통신속도가 따라와야 하겠죠. 보다 빠른 통신속도를 제공해주는 기가비트 공유기가 그래서 필요한거죠. AC1900 무선 듀얼밴드 기가비트 공유기(Archer C9)은 기가비트 공유기를 찾는 분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것 입니다.

[관련글]

와이파이 공유기 Archer C7 후기 - 성능에 놀란 무선 듀얼밴드 기가비트 공유기

웨어러블 디바이스 알렉스로 실시간 자세교정을 통해 거북목 증후군을 예방

앱봇 라일리(appbot RILEY) 후기- 홈CCTV 로봇을 스마트폰으로 조정!! 자동충전까지 된다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