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가드레일에 따른 교통사고 결과!! 안전한 도로주행을 위한 정도산업의 가드레일의 특징

by 핑구야 날자 2017. 7. 8.
반응형

뉴스를 통해 장마와 태풍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보면서 얼마나 안타까웠는지 모릅니다. 안전을 위해 필요한 것은 안전운전과 방어운전이겠지만 가드레일도 한 몫을 한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가드레일은 도로와 인도 그리고 도로과 비도로의 경계를 위해 설치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곡선도로나 충돌로 인한 2차 사고로 가드레일에 부딪힌 차량을 보게 됩니다. 그런데 어떤 가드레일은 차량을 지지하지 못해 더 큰 사고로 이어지게 하는 반면 다른 가드레일은 완충역할을 제대로 하여 더 큰 피해를 막기도 합니다. 도대체 같은 가드레일인데 무슨 차이가 있어서 그럴까요.



가드레일 충돌 후 발생한 추락사고


김한용 기자의 동영상을 통해서 보면 최근 5년간 고속도로에서 자동차가 가드레일 충돌 후에 발생한 추락사고가 무려 162건이고 사망자는 33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놀라운 일이죠. 만약 가드레일에 완충 역할을 제대로 해 주었다면 추락사고와 사망자가 줄어 들었을 텐데 말이죠.




2012년 Pikes Peak International Hill Climb 경기 중 가드레일이 없는 곡선도로에서 낭떠러지로 떨어진 드라이버의 생존 영상과 2017년 WRC Islas Canarias 경기 중에 동일한 사고가 발생했지만 가드레일 덕분에 드라이버가 더욱 안전하게 생존할 수 있었습니다.



부실 가드레일!! 전국 국도의 절반


흔한 가드레일이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운전자와 우리 가족을 지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알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국 국도의 절반이나 되는 가드레일이 부실하다는 2016년 JTBC뉴스는 충격적이었습니다. 길이로 환산하면 4,201km나 된다고 하는군요.



김알자 동영상을 통해서 더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가드레일에 대한 국토교통부 지침과 가드레일 중요성과 올바른 설치가 왜 중요한지도 알 수 있었습니다.(영상 바로가기)



그런데 영상 속에서 화제가 된 가드레일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일명 롤링가드배리어의 놀라운 충격완화 기술이었습니다. 만약에 이러한 가드레일이 없었다면 어떻게 되었을 까요. 그리고 화제가 된 가드레일의 영상 하단에 보면 SINDO라고 표시되어 있는데요. 바로 우리나라 기업이라는 것입니다.



정도산업의 계열사 신도산업의 가드레일


신도산업은 정도산업의 계열사로 최근 AI 방역제품을 제작,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품으로는 방역용 과속방지턱, 안전유도로봇 그리고 PE입간판이 있습니다.



신도산업의 다양한 가드레일 중에 롤링가드배리어는 차량이 충돌하게 될 때 방호벽을 넘어가지 않도록 고안되어 있기 때문에 사고시 보다 안전한 상황이 될 수 있었던 겁니다.



신도산업의 다양한 가드레일은 차량이 정면 충돌시 볼트가 빠지지 않도록 설계되어 더욱 안전하게 차량의 충격을 완화하게 되는 겁니다.



가드레일은 450℃ 정도로 용융시킨 아연 속에 재료를 담가 표면에 아연층을 형성하고 산화와 부식을 막기 위해 용융아연도금을 하고 있습니다. 신도산업의 가드레일은 용융아연도금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데 차이가 있습니다.



신도산업의 가드레일은 용융아연도금된 강판위에 분체도장을 추가해 내구성과 시인성을 향상시킨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컬러로 제작이 가능하죠.



분체도장을 한 신도산업의 가드레일은 이미 여러 도로에 설치가 되어 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살치 후 1년이 경과하면 용융아연도금만 한 가드레일과 분체도장까지 한 신도산업의 가드레일은 내구성에서 큰 차이가 보여집니다.



가드레일이 부식이 되면 방호력은 물론 시인성에 문제가 생겨 안전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분체도장여부에 따른 가드레일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요.



장점이 많은 분체도장 가드레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 아연도금을 한 가드레일이 여전히 설치되는 이유가 뭔지 궁금하더라구요. 1960년대 부터 설치되기 시작한 가드레일을 아직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연도금한 가드레일과 비슷한 단가로 거래가 되고 분체도장 가드레일로 교체가 되면 보다 안전한 도로상황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관련글]

2016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이보크와 2016 지프 레니게이드 첫번째 수입차로 선택한다면

신기한 자동차!! 슬라이딩식 도어(Disappearing Car Door)와 상위 1%만의 회전식도어(Amazing car door)

가성비 좋은 블랙박스의 조건!! 탑싱크 S-700FHD 시즌2가 말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