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만드는 방법!! 디링크 DIR-842 기가 유무선 공유기로 교체해 보니

by 핑구야 날자 2017. 7. 31.
반응형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만드는 방법은 없을까? 급할 때는 인터넷 속도가 좀 더 빠르면 좋을텐데 하는 아쉬움 때문에 짜증이 날 때도 있어요. 디링크 DIR-842 기가 유무선 공유기로 교체하여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요. 가격도 크게 부담이 없어 고민해 볼만 하답니다. 그리고 가족별로 스마트폰 1대씩 그리고 태블릿을 사용하고 있고 PC, TV와 에어컨 그리고 각종 IoT제품들로 사용하면 인터넷 속도는 늦어질 수 밖에 없겠죠. 100Mbps를 사용하면서 유무선 공유기 자체도 통신사가 대여 해주는 구린 AP라면 당장 교체 및 전환이 필요하겠죠. 따라서 좀 더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사용하고 싶다면 몇가지 고민을 해야 합니다.



무엇을 교체하고 확인해야 하는가?


기본적으로 인터넷을 빠르게 사용하고 싶은 디바이스(노트북, PC)의 랜카드가 기가와이파이를 제공해야 합니다. 지원하지 않는다면 통신사가 제공하는 기가와이파이 공유기는 무용지물이죠. 통신환경은 빨라질 준비가 되어 있는데 정작 사용하는 디바이스가 그런 속도를 낼 수 없다는 말이되죠.




사용하고 있는 회선이 기가급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오래 전에 개통했던 회선이라면 아닐 가능성이 높으니 통신사에 확인을 해 보는게 좋겠죠. 기가비트회선과 기가비트 유무선송유기를 사용하는데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cat.6케이블을 사용하지 않는게 좋겠죠.



사용하고 있는 유무선공유기가 듀얼밴드를 지원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듀얼밴드는 2,4GHz와 5GHz의 주파수를 지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5GHz는 장애물이 없는 공간에서 사용하면 좋고 벽이 많은 공간에서는 2.4GHz를 사용하면 좋지만 대부분 5Ghz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2.4GHz를 연결해서 사용해도 되구요.


듀얼밴드를 지원하는 디링크 DIR-842


디링크 DIR-842보다 더 좋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유무선 공유기도 있습니다. 그러나 부담이 적은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괜찮은 공유기를 찾는다면 디링크 DIR-842도 좋습니다.



디링크 DIR-842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일단 와이파이를 사용할 때 최대 867Mbps를 제공하고 2.4GHz는 최대 300Mbps 속도를 제공합니다. 디링크 DIR-842가 1200Mbps의 속도를 낸다고 하는 것은 듀얼밴드의 속도를 합한 것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의 스펙을 보면 Wi-Fi 802.11 a, b, g, n, ac를 지원한다고 되어 있는데요. 무슨 뜻일까요. 와이파이 규격을 말합니다. 와이파이 규격은 802.11 a, 802.11 b, 802.11 g, 802.11 n, 802.11 ac 등 총 5가지입니다. 속도는 b < a = g < n < ac 로 802.11.ac가 제일 빠르고 디링크 DIR-842가 802.11 ac를 지원합니다.



참고로 디링크의 공유기는 300Mbps의 속도를 내는 DIR-604M부터 3150Mbps의 속도를 제공하는 DIR-885LR까지 있습니다.


디링크 DIR-842의 디자인과 기능


보통 무선 공유기는 2dbi 안테나를 가지고 있는데 디링크 DIR-842는 5dbi 안테나가 양사이드에 2개씩 총 4개나 됩니다.



반짝반짝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져 있어 가벼운 대신 지문이 잘 남는다는 단점이 있죠, ㅋㅋ 상단에는 공유기의 상태를 알리는 램프들이 보입니다.



디링크 DIR-842 기가 유무선 공유기의 구성품은 본체와 전원케이블 그리고 빠른 설치 가이드와 와이파이 연결카드가 들어 있습니다. 참고로 비밀번호가 입력된 상태라서 연결카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비밀번호를 직접 세팅해야 했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인터넷만 연결되면 신경을 쓰지 않았죠. 지금도 스마트폰에서 비밀번호 없이 바로 WiFi를 쓸 수 있는 공유기가 잡히는 곳이 있죠. ㅋㅋ



후면은 보면 4개의 랜포트가 있는데요. 각각 1Gbps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전원DC와 리셋 및 WPS버튼이 있습니다. WPS는 무선랜노트북과 연결할 때 사용하는데요. 노트북에서 무선관리 프로그램에서 WPS버튼을 누르고 디링크 DIR-842는 WPS 버튼만 누르면 연결됩니다. 그런데 해킹에 취약해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IPTV를 사용한다면 4번째 포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디링크 DIR-842에는 IP전용포트가 있어 통신사와 관계없이 모두 호환이 가능합니다. 셋톱박스와 공유기를 연결해서 사용하면 실시간 방송과 다시보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답니다.



베틀넷 게임을 즐기는 분이라면 디링크 DIR-842의 슈퍼DMZ기능을 활성화하면 공인IP를 바로 받아올 수 있어요. P2P방식의 게임을 이용하는 분들에게 유용하겠죠.


▲ 교체 전

▲ 교체 후


디링크 DIR-842의 리피터 모드를 이용하면 사용하던 무선 와이파이 신호를 받아서 다시한번 무선 와이파이 신호를 제공해 커버리지를 넓게 이용할 수 있어요. D-Link에서 리피터모드를 세팅하고 스마트폰에서도 WiFi설정에서 리피터모드를 선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 작은 방 교체 전

▲ 작은 방 교체 후


영업장에서 이용할 경우라면 멀티SSID 기능을 통해 방문객을 위한 별도의 와이파이를 제공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영업장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가 있다면 디링크 DIR-842에 지정을 해놓으면 손님이 무선을 사용할 때 가게의 홈페이지가 열려 홍보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만드는 방법은 회선, 디바이스, 랜선 그리고 유무선공유기가 모두 기가비트를 제공해야 합니다. 하나라도 맞지 않으면 제대로 속도가 나올 수 없겠죠. 디링크 DIR-842 기가 유무선 공유기는 가성비가 좋고 가정이나 소규모 영업장에서 사용하면 적당한 것 같습니다.(자세히 구경하기)

[관련글]

기업용 기가와이파이공유기 R8500!! 로드밸런싱과 사용자분리 보안 등 강점 10가지와 아쉬움 1가지

IP카메라 가정용CCTV 넷기어의 알로Q 플러스(VMC3040S)!! 양방향 대화 모션 경고의 놀라운 기능

와이파이공유기 중 쓸만한 기능도 제공하는 넷기어 R6220!! 가성비는 얼마나 만족스러운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