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차원이 다른TV LG 올레드 TV!! 전세계 성능평가 1위를 한 이유 한국전자전에서 찾다

by 핑구야 날자 2017. 10. 20.
반응형

LG 올레드 TV가 전세계 성능평가 1위를 한 이유를 한국전자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2017년 10월17일 ~ 10월20일까지 삼성동 코엑스(A홀, B홀)에서 제 48회 한국전자전(KES)이 『창조적 사물이 탄생하는 곳』이라는 주제로 개최되었습니다. 한국전자전(KES)은 500여개의 참가업체 1500개 부스와 약 70,000명의 참관객이 찾아 대한민국 현재와 미래의 전자·IT산업의 현주소와 차세대산업의 방향을 확인할 수 있는 전시회입니다.



올해는 스마트홈, 건물원격 에너지관리, 스마트팩토리, 로봇, 자율주행 등 신규 첨단시스템이 공개 되어 눈길을 끌었습니다. 특히 전 세계 11개국의 성능평가에서 1위를 차지한 LG 올레드 TV에 대한 관람객들의 관심이 뜨거웠는데요. LG시그니처 올레드TV(OLED77W7K)가 2017 KES INNOVATION AWARDS(Best Design)를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LG 올레드 TV 보고 가장 많이 하는 말


한국전자전에서 관람객들이 LG 올레드 TV를 보고 가장 많이 하는 말이 무엇일까요. 화질에 대한 언급보다는 『이게 TV야』, 『TV맞아』, 『와우』라는 말과 함께 얇은 두께에 대한 놀라움의 표현이었습니다. 화질은 굳이 언급을 하지 않아도 잘 알고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LG 올레드TV W의 패널 두께는 2.5mm, 공식적인 두께는 3.8mm로 알고 있는데요. 스마트폰 두께보다 얇고 USB보다도 얇으니 놀랄 수 밖에 없지요.



올레드 TV가 벽에 붙일 수 있는 이유


차원이 다른 TV LG 올레드 TV의 초박형 두께가 가능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LCD TV와 다르기 때문이죠. LCD TV는 자체발광을 할 수 없는 LED패널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TV를 구매하실 때 LCD TV인지 올레드 TV인지 확인해야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죠.



벽에 붙일 수 있는 TV LG올레드 TV W를 아무런 악세서리 없이 있는 그대로를 전시해 관람객들마다 놀라운 기술력을 확인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반면 경쟁사는 종이 액자를 씌워 두께를 확인할 수 없어 아쉽기도 했습니다.


▲ 국제 가전 박람회 IFA2017(독일. 베를린)


LCD TV가 OLED TV가 될 수 없는 이유


한국전자전에서 올레드 TV의 인기가 많았던 이유는 최고의 기술력을 보여 주는 TV이기 때문입니다. 복잡한 모델명으로 일반 소비자들은 TV의 기술력을 구별하기 어려운데요. TV 발전 과정을 알면 도움이 될 겁니다. LCD TV는 CCFL 백라이트를 사용하면 LCD TV가 되고 LED를 사용하면 LED TV가 된답니다.



올레드 TV는 3300만개 서브 픽셀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며, 픽셀이 스스로 빛을 조절하기 때문에  백라이트가 없고 3.8mm의 두께도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죠.



LCD TV는 백라이트가 뒤에서 빛을 비추고 있는 가운데 색상을 조합해 블랙을 구현하기 때문에 리얼 블랙을 표현할 수 없죠. 또한 백라이트를 부분만 끌 수 없기 때문에 올레드 TV의 블랙에 비해 화면이 밝습니다. 그러나 올레드 TV는 백라이트가 필요없는 자체발광 구조로 픽셀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고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빛을 꺼서 훨씬 완벽한 블랙을 표현할 수 있어요. 그래서 아래와 같은 차이를 보이게 되느 거죠.


▲ 삼성 QLED TV


LCD TV는 백라이트로 빛을 내기 때문에 화소가 아무리 검은색을 낸다고 해도 픽셀간 왜곡이 생길 가능성이 높을 수 밖에 없죠. 그래서 올레드 TV가 탁월한 명암비를 낼 수 있는 것이랍니다. 완벽한 블랙색상 표현이 가능한 올레드TV는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의 대비를 극대화 하여 선명한 화질 가능하다 보니 HDR 표현에 우수하죠.



올레드 TV의 5가지 퍼팩트 기술


그 동안 LG 올레드TV의 화질과 두께에만 관심이 많았었는데요. 이번 2017 한국전자전에서 자세한 설명을 듣고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답니다. 안내도우미로 부터 퍼팩트라는 단어를 많이 듣게 되어 기억에 남는 것은 퍼팩트 단어 뿐인 것 같아요. ㅋㅋ



LG 올레드 TV의 첫 번째 퍼팩트 기술은 백라이트가 없이 스스로 빛을 내는 올레드 패널과 원본 영상 그대로 복원하는 퍼팩트 HDR입니다. 어두운 곳은 더욱 어둡게 밝은 곳은 더욱 밝게 보여 주는 퍼팩트 HDR 기술로 차원이 다른 선명함을 즐길 수 있습니다.



참고로 LG 올레드TV는 헐리우드 스튜디오에서 채택하는 돌비비전 HDR뿐만 아니라 표준  규격인  HDR10과 방송 규격인 HLG까지 모든 HDR 화질 규격 지원합니다. 국내에서 유일하죠. 그래서 넷플릭스가 영화 옥자를 개봉하면서 LG 올레드TV를 선택하였죠.


▲ 옥자 런칭 행사장에서


두 번째는 붉은색은 더욱 붉게, 푸른색은 더욱 푸르게, 보이지 않던 컬러까지 표현하여 자연에 가장 가까운 컬러로 재현하는 퍼팩트 컬러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위에서도 언급했던 어두운 것은 더욱 어둡게 밝은 것은 더욱 밝게 하여 퍼펙트 블랙을 보여 주죠. 어둡다고 다 블랙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어요.



세 번째는 TV를 퍼펙트 시야각인데요. 시청할 때 사실 정면에서 보는 경우는 많지 않은데요. 누워서 아래에서 위로 보거나 사이드에서 많이 보게 되죠. 올레드 TV는 상하좌우 보는 위치에 따른 왜곡 없이 실제와 가장 가까운 컬러와 완벽한 색감 그리고 화질을 표현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미국 돌비사의 첨단 입체 음향 시스템인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를 지원하고 전후 좌우만 나오던 기존 대비 모든 사물의 소리가 다 들려 더욱 리얼하 사운드로 몰입도를 극대화 시켜줍니다. 사물의 움직임이나 위치에 따라 소리가 시청자의 앞이나 뒤, 위에서 들리는 것처럼 실감나는 퍼펙트 사운드를 경험해 보고 싶었지만 체험할 수 없어 아쉬웠습니다.



소비자의 평가와 글로벌 평가로 말한다.


역시 대세는 막을 수 없고 소비자가 보는 눈은 비슷비슷합니다. 그래서 사용자들의 평판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이겠죠. LG OLED TV는 유럽 9개 국가를 포함해 미국, 호주 등 세계 11개국의 소비자 잡지가 실시한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영국 비영리 소비자 매거진 『위치』는 “최근 몇 년간 테스트한 TV 중 최고이자,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화질과 음질을 갖췄다”라고 평가하며 ‘베스트 바이(Best Buy)’ 로 선정하였습니다.



미국 최고 권위의 소비자 전문 매체 컨슈머리포트는 많이 아실 텐데요. 65형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W』가 TV 평가 부문 역대 최고점인 89점 기록하였고 LG 올레드 TV는 지난해부터 컨슈머리포트 최고점 기록을 다섯 차례 갱신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그 외의 많은 수상을 통해 LG 올레드TV가 인정 받고 있습니다. 


한 뼘으로 즐길 수 있는 프로빔 TV


2017 한국 전자전에서 올레드TV의 화질 비교 체험을 하면서 같이 전시된 프로빔 TV와 LG 미니빔 TV도 볼 수 있었는데요. 예전 빔 프로젝트를 생각하면 상전벽해였습니다. 특히 프로빔TV는 벽과의 거리가 12cm의 짧은 거리임에도 불구하고 254cm의 초대형 화면을 FHD의 화질로 선명하게 구현할 수 있어 놀라웠습니다.



빔 프로젝트의 기능만이 아니라 WEB OS 3.0 탑재로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어 급 관심이 가게 되었는데요. 미라캐스트 기능을 제공해 TV, 노트북, 휴대폰의 화면을 프로빔 TV의 대화면으로 볼 수 있어 캠핑이나 거실에서 영화관에 온 듯한 기분을 즐길 수 있답니다.



LG 미니빔TV는 430g의 가벼운 무게와 한번 충전으로 4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어 휴대성이 뛰어나 야외활동 및 실내에서 더욱 활용도가 높습니다. 특히 삼각대 없이 각도 조절이 가능하고 USB타입 C지원를 지원합니다. 80인치 대화면을 HD급 화질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겠죠.



2017 한국전자전에서 다양한 기업의 IT제품과 함께 LG 올레드 TV, 프로빔 TV, 미니빔 TV를 중심으로 관람하고 왔습니다. LG올레드 TV가 최근 전세계 성능평가 1위를 한 이유를 한국전자전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LG 올레드TV의 우수성은 소비자의 평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관련글]

LG 슈퍼울트라HD TV 65인치(65UJ9400) 후기!! 나노셀과 QLED의 차이

벽에 붙이는TV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W!! 흉내는 가능하지만 따라올 수 없는 이유

돌비 비전과 애트모스 지원하는 UHDTV, 시그니처 올레드 TV로 넷플릭스가 옥자를 공개한 이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