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5G 통신속도가 되면 무엇이 달라질까? 유플러스 5G의 다양한 서비스를 체험해 보니

by 핑구야 날자 2017. 11. 28.
반응형

통신속도가 5G로 바뀌면 무엇이 달라질까요. 유플러스 5G의 다양한 5G서비스를 체험해 보면서 다가올 통신환경이 기대되는 거 있죠. 지금도 빠르지만 5G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더욱 빨라지고 반응도 빨라지고 더 많이 연결할 수 있어 일상에 많은 변화가 생기고 다양한 직업도 생기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많이 기대되는 것은 무선환경의 개선으로 더욱 편해질 통신환경입니다. 대용량의 정보를 빠르게 주고 받을 수 있으니 여행지의 생생한 풍경이나 해외에서 열리는 공연들도 동시간대에 함께 즐기며 마치 직접 보는 듯한 감동을 느끼게 되겠죠.



5G의 통신환경 변화 3가지


유플러스 5G 체험관에서 그동안 5G에 대해 막연하게 또는 일부분만 알았던 4G와의 차이와 변화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통신환경이 5G시대가 빠르게 오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었는데요. 5G의 통신속도를 쉽게 설명하면 2G의 영화한편을 4G의 통신속도 1Gbps로 다운로드를 받으면 통신속도 약 16초가 걸립니다. 반면 5G의 20Gbps의 속도로 2GB 영화 한편을 받는 0.8초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4G의 20배나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로 언제 어디서나 고용량의 데이터를 짧은 시간에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통신환경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다고 감안해도 놀라운 일이죠. 유플러스 5G 체험관에서 5G와 4G의 속도에 대한 간단한 테스트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5G의 핵심기술은 초저지연성으로 즉각적인 통신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는 겁니다. 데이터 지연시간은 4G는 100ms 5G는 10ms 업로드속도는 4G 500bps 5G 10bps, 다운로드 속도는 4G 1bps, 5G 20Gbps 그리고 영상화질은 4G가 FullHD 5G는 4K/8K로 끊김없이 볼 수 있죠.



현재의 4G 속도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클라우드 백업과 리스토어를 처리해 사용하기에는 시간적인 효율성 때문에 고민하게 되는데요. 5G통신환경에서는 충분히 검토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 번째는 5G 통신환경에서는 4G환경에서 보다 10배나 더 많은 사용자가 한번에 동시 접속을 할 수 있어요. 다시 말해 더 많은 디바이스를 연동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유플러스 5G 서비스 체험해 보니


5G로 8K 초고화질의 영화, 공연 그리고 스포츠의 생생한 장면을 볼 수 있는 것도 놀라웠지만 4..5G 대비 10배나 많은 사람이 동시에 360도 VR영상을 끊김없이 볼 수 있다는 게 대단했어요. 그래서 유플러스 5G 체험 현장에 VR디바이스가 여러대 연결이 되어 있었답니다.



그렇지만 아직 5G의 특징을 몰라 한 사람씩 착용하는 거 있죠. 가이드의 설명을 듣고는 동시에 착용해 보며 5G의 통신속도를 경험하기도 했습니다.



유플러스는 국내 최초 무선인터넷 UHD IPTV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요. 무선으로 UHD IPTV를 즐길 수 있다니 놀라운 일이죠. 현재 디지털방송은 FullHD로 화면 해상도는 1920 x 1080이지만  UHD 방송은 해상도는 3840 x 2160입니다. 초고화질의 방송을 유선도 아닌 무선으로 유플러스가 무선기술 FWA을 적용해 유선공사 없이 인터넷 UHD IPTV 무선으로 즐길 수 있답니다. 방송사에서 송출하는 UHD방송은 안테나가 있어야 시청할 수 있지만 그 외의 UHD 영상은 유플러스의 무선기술 FWA로 인터넷 구축이 되어 있지 많아도 가능합니다.



혼합 현실 게임은 현실 공간을 실시간으로 촬영해 증강현실에 가상 캐릭터를 혼합하는 기술로 만든 게임입니다. 현실 속 공간의 장애물을 인식하고 반응하여 실감나는 게임을 즐길 수 있어요. 5G가 많은 양의 데이터를 빠른 통신속도로 제공하기에 가능한 게임이죠.



지난 10월에 잠실에서 열렸던 2017 프로야구 플레이오프 NC 대 두산전에서 유플러스의 5G 프로야구 앱으로 재미있게 관전을 했습니다. 5G가 아닌 LTE로 구현한 서비스지만 5G와 같은 느낌을 받았는데요.



무려 50대의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조합해 1루, 3루, 타석의 영상은 물론 응원석과 덕아웃을 360도 VR로 상세하게 보여 주었답니다. 1루 쪽에 있어 눈으로 보는데 한계가 있었지만 5G 프로야구 앱으로 마치 바로 앞에서 보는 듯한 생동감 있는 영상을 볼 수 있어 너무 좋았어요.



유플러스 5G의 고화질 듀얼 생중계는 4K의 화질을 360도 VR로 진행되는 이원생중계 영상을 볼 수 있었는데요. 360 VR의 다이나믹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게 만든 5G의 통신환경이 대단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답니다.



드론이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미우새에서 김건모가 드론으로 낚시를 하는 모습을 보고 많이 놀라기도 했답니다. ㅋㅋ 유플러스는 국내 최초 클라우드 드론 관제시스템을 제공해 화제입니다. 목적지를 알아소 비행하고 드론이 보이지 않아도 원격으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촬영중인 HD 고화질 영상을 IPTV로 실시간 시청이 가능하지 놀랍죠. 정말 유플러스 말대로 모두의 5G입니다.



원격제어 RC카 드라이브는 운전자가 탑승을 하지 않아도 1인칭 시점으로 즐길 수 있어요. 유플러스 5G 체험관에서 방문객들에 직접 체험을 하고 이에 따라 움직이는 RC카를 라운지에서 볼 수 있었어요. 유플러스 5G의 원격제어 RC카 드라이브로 카레이싱 스포츠나 운전연습도 안전하게 할 수 있겠죠.



마지막으로 유플러스 5G 체험관에서 체험한 것은 입체영상 3D 키오스크였습니다. 무려 108개의 화면을 하나의 입체 영상으로 만들어 눈으로 3D컨텐츠를 볼 수 있었답니다. 3D 입체영상으로 다양한 제품의 광고도 보다 리얼하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겠죠.



유플러스 5G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체험하며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대용량의 데이터를 언제 어디서나 빠르게 주고 받을 수 있어 초고화질의 영상은 물론 대용량의 데이터가 필요한 각종 기술도 가능하게 되어 일상의 많은 변화가 기대됩니다. 유플러스 5G의 서비스를 통해 우리가 꿈꾸는 미래를 보는 것 같았어요.


[관련글]

LG 슈퍼울트라HD TV 65인치(65UJ9400) 후기!! 나노셀과 QLED의 차이

U+ 프로야구 앱 3가지 기능으로 2017 프로야구 플레이오프 명장면을 경기 보면서 바로 볼 수 있어

쓸만한 무선공유기 A5004NS의 성능!! 아이피타임(ipTIME) AP가 인기있는 이유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