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CES2018 핫 이슈!! LG 씽큐TV를 통해 화질 경쟁시대에서 인공지능 시대로 질주 시작

by 핑구야 날자 2018. 1. 11.
반응형

얼마 전에 LG전자의 씽큐 TV에 대해 언급을 했었는데 CES2018에서 전시되어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LG전자는 올레드TV로 앞서가는 화질 경쟁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인공지능을 적용한 LG 씽큐 TV로 빠르게 트렌드 전환을 시도했습니다. LG 씽큐 TV는 자연어 음성인식 기능을 적용했는데요. 어떻게 구현을 했을지 궁금했는데 리모컨이 음성인식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더라구요. 어떻게 보면 음성인식에 방해가 되는 TV 사운드를 피하기 위해서는 리모컨 사용이 당연한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ㅋㅋ 좌우지간 CES2018를 통해서 음성인식과 함께 인공지능을 체험할 수 있는 씽큐TV의 등장은 놀라운 일입니다.



사람 말을 알아 듣는 TV


LG전자의 씽큐TV는 음성인식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매직 리모컨에 있는 음성인식 버튼을 누르고 화면모드 변경, 채널 변경, 볼륨 조절 등 다양한 기능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이제는 여러 단계가 필요없이 말만 하면 되니 너무 편하죠. 세상이 점점 좋아지는 것 같아요. 씽큐 TV는 구글 계정으로 연결해 보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구글포토에 있는 사진을 찾거나 TV프로그램을 찾을 때 배우 이름을 말해서 좀 더 디테일한 검색이 가능하게 합니다.




명령에 따른 검색은 TV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유투브와 VOD 서비스에서도 가능해 최적의 콘텐츠를 연결해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HDMI로 게임기에 연결을 해 놓았다면 매직리모컨의 음성인식 버튼을 누르고 『게임기에 연결해줘』라고 말해서 사용도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음성인식이 다소 어색할 수 있는데요. 사람과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말하면 잘 알아 듣는 답니다. 시청하고 있는 드라마의 즐거리를 듣고 싶다면 명령을 통해 전자프로그램가이드(EPG) 정보를 확인해 들려 주기도 합니다.



LG 씽큐TV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시작한 단계로 적합한 정보를 찾는데 다소 학습이 필요하겠지만 대단한 시작이 아닌가 싶습니다.


독자 화질칩 알파9』으로 올레드TV의 차원 높은 화질


LG전자가 2018년에 출시하는 올레드 TV는 나노셀TV와 경쟁하는 QLED TV와의 격차를 더욱 벌였습니다. 바로 독자 개발한 화질칩 알파9 때문입니다. 알파9은 올레드 TV의 압도적 성능을 어떻게 향상 시켰을까요.



LG전자도 독자 개발한 화질칩 알파9이 적용된 올레드 TV는 기존제품과 비교해서 노이즈를 1/2으로 줄여 더욱 깨끗한 화질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영상 데이터를 분석하여 명암비, 선명도 그리고 입체감 등을 개선해 선명한 화질을 보여 줍니다.



LG 올레드TV 2018년 형은 기존 보다 무려 7배 이상 정교한 색상보정 알고리즘을 적용했을 뿐만 아니라 정확한 컬러 구현과 4K 해상도의 HDR(High Dynamic Range) HFR(High Frame Rate) 영상을 지원합니다.그래서 화면이 끌리지 않아 더욱 부드러운 움직임으로 생동감있는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LED TV와 경쟁하고 있는 슈퍼울트라HD TV


삼성의 QLED TV와 LG전자는 슈퍼울트라HD TV(일명 나노셀 TV)는 모두 LED TV입니다. CES2018에서 LED TV인 슈퍼울트HD TV는 나노셀 기술에 풀 어레이 로컬디밍(Full Aray Local Dimming) 기술을 추가해 더욱 정교한 화질을 제공하였습니다.



LG 슈퍼울트라HD TV는 올레드TV처럼 차제 발광을 하지는 않지만 약 1나노미터(nm) 크기의 극미세 분자가 색 파장을 정교하게 조정하여 보다 많은 색을 한층 정확하게 표현합니다. 추가로 로컬디밍 기술도 추가해 올레드TV의 백라이트의 LED 광원을 필요한 만큼만 부분적으로 점등하여 명암비를 높여 주었습니다.



CES2018에서 선보인 슈퍼울트라HD TV는 화면 가장자리에 LED를 배치하는 엣지 방식이 아닙니다. 화면 전체에 LED를 촘촘하게 배치하는 풀레이어(직하) 방식을 사용해 화면을 세밀하게 나눌 수 있어 더 좋은 화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CES2018에서 각 국의 혁신적인 기술과 다양하고 풍성한 제품들이 전시되었는데요. LG 슈퍼울트라HD TV(나노셀TV)와 삼성의 QLED TV와 같은 LED TV도 관심을 받고 있지만 이들 LED TV보다 더 진보된 기술을 제공하고 초고화질의 OLED TV는 화질을 넘어 인공지능을 적용하기 시작했다는 부분이 가장 큰 이슈 중에 하나가 아닌가 싶습니다.




[관련글]

CES2018 LG전자의 키워드는 인공지능!! 인공지능 플랫폼 딥씽큐(DeepThinQ)로 만나는 AI라이프

갤럭시노트8 방전시 배터리 충전 안되는 문제!! 갤럭시S8플러스에서 배터리 문제 발생

아이폰X 후속 모델 넘버링 궁금!! 애플 무선충전기 에어파워(AirPower) 출시일과 가격도 궁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