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아이폰과 MS에서 사용하는 산돌구름의 폰트 뭘까? 쉽고 편한 산돌폰트 사용법

by 핑구야 날자 2018. 8. 10.
반응형

산돌폰트라고 들어 보셨나요? 저작권이 생각난다구요. ㅋㅋ 폰트에도 저작권이 있죠. 그런데 산돌구름이 만들어진 배경을 들어 보면 산돌폰트가 대단한 일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작권으로 당연히 보호 받아야 한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요즘 유튜브 동영상을 하면서 예쁜 폰트로 바꾸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폰트는 제한적이기도 하지만 폰트가 마음에 드는게 별로 없거든요. 그 나마 마음에 드는 폰트를 사용하고 있지만 산돌구름을 알고 바꿔서 사용해 보려고 합니다. 먼저 산돌구름에 대한 이야기를 잠시 언급하고 쉽고 편한 산돌폰트 사용법을 알려 드릴께요.



산돌구름의 시작은 이랬다.


산돌구름이 만들어지게 된 이유가 일본 때문이라는 것을 알고 깜짝 놀랐어요. 산돌구름의 금석호 의장이 첫 직장을 잡지사에서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잡지 조판을 위한 기술이 없던 시절이라 일본에서 사진 식자기 수입해야 했답니다.




그런데 기계만 수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서체도 수입한다는 사실을 안 산돌구름 금석호 의장은 고민 끝에 사표를 냈다고 합니다. 한글의 서체를 일본에서 수입한다는 것 자체가 너무 치욕스러웠다는 것이죠. 아마 우리라도 그랬을 겁니다.



결국 산돌구름의 전신인 한글디자인연구소를 마련하고 한글 서체를 개발하기 시작해 직접 서비스 하는 폰트만 600여종에 이른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폰트는 공병각, 격동고딕, 고딕NEO시리즈, 늦봄 등이 있어요.



폰트를 상품으로 만든 산돌구름의 애로


지금이야 폰트에도 저작권이 있다는 알았지만 예전에는 그냥 공짜로 사용하는 것이라도 생각했었죠. 산돌구름은 폰트화사이기 때문에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고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힘들어지겠죠. 산돌구름도 지적재산권인 상표권으로 등록되어 있답니다.



산돌구름은 가격을 지불하지 않고 불법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는 문제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저작권을 위해 회사를 단속하는 것은 비용도 비용이지만 시장이 위축될 수 있는 문제도 있기에 난관이 많았다고 하네요.



그리고 매번 새로운 폰트가 출시될 때마다 홍보비용도 만만치 않고 사용자의 PC에 폰트가 쌓여 시스템이 무거워져 불편을 초래하게 되는 문제도 간과할 수 없었다고 합니다. 폰트가 그냥 만들어지는게 아니네요.



이러한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해 준 방법이 바로 클라우드서비스입니다. 온라인으로 폰트를 제공하고 보안 위험도 제거하면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하게 되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 폰트 제공방법을 특허로 등록하고 기존보다 비용이 줄면서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사용자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답니다.



이제는 클라우드서비스로 산돌구름의 폰트를 사용하면 저장의 번거로뭉이나 용량에 제한을 받지 않고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로 만들어진 폰트는 사용자에게 자동으로 전달할 수 있으니 홍보비용도 줄겠죠. 산돌구름을 아직 사용하지 않은 분들을 위한 홍보는 계속해야 겠지만~



결국 이러한 노력으로 산돌구름은 아이폰에서 사용하는 산돌고닉네오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사용하는 맑은 고딕를 제공하고 구글과 함께 노토산스 프로젝트에도 참여하게 됩니다. 그리고 전국도로 표지판도 산돌구름이 개발했습니다.



동영상 제작을 위해 산돌구름 서비스 사용해 보니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기란 쉽지 않은 일인데요. 자주는 아니지만 유튜버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맥에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이널컷 프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동영상을 편집할 때 미리보기 화면에 글자와 영상의 하단에 설명하는 글의 폰트가 좀 더 예쁘면 아무래도 시청하는 분들이 편하게 보실 수 있잖아요. 일단 산돌구름 홈페이지에 회원으로 등록해야 합니다.



산돌구름은 Basic, Plus, Life, Standent Basic 등 4가지 상품이 있어요. Basic의 경우 월 사용료는 9,900원인데요 학생의 경우는 레포트나 기타 사용할 일이 많은데 월 사용료가 1,000원 밖에 하지 않습니다.



Basic만을 사용해도 인쇄/출판. 일반문서, 개인영상, 웹사이트, 옥외간판 등에도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맥을 사용하기 때문에 MAC용을 섩치 했는데요. 첫 칸에 있는 것을 설치하면 됩니다. 바로 아래는 압축파일로 된 설치 프로그램니다. 윈도우를 사용하면 Window용 설치(exe)를 사용하면 되겠죠.



위의 이미지와 같이 구름다리를 응용프로그램 폳더에 끌어다 놓으면 설치됩니다. 윈도우에서 설치도 어렵지 않아요.



구름다리 2.0이 설치되면 로그인을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산돌폰트를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라이선스 유효기간에만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구요.



몇 가지 폰트를 다운로드 받았는데요. 누구나 쉽게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Sandoll 격동굴림 등을 받아 사용해 보았어요, Sandoll을 영문으로 사용한 이유는 아마도 폰트 정렬이 영문 다음 한글이기 때문에 그렇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PhotoScape에서 폰트를 조회해 보았어요. 일단 다운로드 받은 5개 산돌폰트가 보였어요. Sandoll 격동굴림을 선택하고 PhotoScape5의 텍스트란에 글자를 입력했습니다. 아래한글이나 MS워드 등등 사용 중에 산돌폰트를 선택해 사용하면 됩니다.


▲ Sandoll 격동굴림

▲ 애플 기본 폰트


어떤가요. 산돌구름의 산돌폰트  Sandoll 격동굴림이 참 예쁘지 않나요. 전에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폰트로 한글을 사용하다 보니 아래와 같이 멋도 재미도 없는 글자를 사용했었답니다.



일단 클라우드 서비스로 되어 있어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만 연결되면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좋았어요. 다양한 폰트들이 어찌나 예쁘던지 물론 마음에 안드는 폰트도 있지만~~ 매월 업데이트 되는 신규폰트도 기다리는 맛이 있네요.ㅋㅋ

[관련글]

애플의 최신 스마트폰 아이폰X플러스!! 6.5인치로 대화면과 가격파괴 트렌드 만들까?

삼성 최신 태블릿 갤럭시탭S4 풀패키지 가격이면 노트북 구매도!! 갤럭시탭S3와 비교해 달라진 점은?

화웨이 최신스마트폰 20만원대 노바 라이트2 국내 출시로 국내 잠식모드 본격 돌입하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