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최신 TV LG올레드TV AI ThinQ 65인치 후기!! 인공지능TV와 올레드(OLED)TV의 특징을 모두 사용해 보니

by 핑구야 날자 2019. 4. 13.
반응형

LG올레드TV AI ThinQ 65인치를 사용하면서 인공지능 TV의 똑똑함과 올레드(OLED) TV의 막강한 화질을 동시에 경험하고 있습니다. 요즘 인공지능과 IoT(사물인터넷)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가전제품은 트렌드에 맞지 않다고 해도 될 정도입니다. 그리고 1인 크리에이터들의 활약으로 검색 플랫폼이 네이버 중심에서 유튜브로 바뀌고 있습니다. LG올레드TV AI ThinQ 는 2세대 인공지능 알파9(α9)으로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화질과 사운드를 제공함은 물론 대화하듯 음성인식이 가능하고, 가전제품까지 컨트롤하면서 대세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LG올레드TV AI ThinQ 는 인테리어 TV다.


최신 TV LG올레드TV AI ThinQ 를 거실에 설치하면서 LCD TV 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화질을 볼 수 있다는 생각에 살짝 설레었습니다. LG전자 베스트샵에서 보는 것과 집에서 보는 것은 느낌부터 다르답니다.ㅋㅋ




LG올레드TV AI ThinQ  를 설치하기 위해 전문 기사님들이 언박싱을 하셨는데요. 2019년형 모델이라 그런지 그 동안 본 LG 올레드(OLED) TV의 디자인과 다르더라고요.



올레드(OLED)TV는, 빛을 화면에 쏘기 위해 백라이트가 필요한 LCD TV와는 달리 자체 발광하는 올레드(OLED) 패널을 사용하기 때문에 4mm가 채 되지 않는 초박형 두께가 가능하답니다.



TV는 거실 인테리어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요. 4mm도 채 안 되는 페이퍼슬림 디자인의 LG올레드TV AI ThinQ 가 럭셔리한 집안 분위기를 연출해 줍니다. 덕분에 공간 활용도 유리하고요.



LG올레드TV AI ThinQ  65인치는 전면에서 스탠드가 보이지 않는 스탠드리스 디자인과 얇은 베젤 디자인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입니다. 눈에 걸리는 것이 없어서 마치 영화관에 온 듯한 화면 몰입도도 즐길 수 있습니다.



손님이 오거나 분위기를 전환하고 싶을 경우는 여러가지 명화와 함께 흘러나오는 배경음악을 제공하는 갤러리모드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인테리어로 활용해도 좋겠죠.


인공지능으로 화질과 사운드를 알아서 제공


집안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TV시청입니다. 물론 OS(WebOS 4.5)가 내장된 최신 TV LG올레드TV AI ThinQ 의 경우는 TV시청 이외에도 인터넷, 유튜브, 넷플릭스 그리고 가전제품을 컨트롤할 수 있는 홈보드 기능이 있어 기존 TV들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최신 TV LG올레드TV AI ThinQ 는 백라이트 없이 스스로 빛나는 차원이 다른 올레드(OLED) 패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TV화면에서 세상의 모든 색들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블랙 컬러를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LG올레드TV AI ThinQ 가 퍼펙트 블랙을 구현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올레드(OLED) 패널을 사용하기 때문이죠.



쉽게 말하면 LG올레드TV AI ThinQ 는 백라이트 없이 패널 스스로 빛을 내기 때문에 검은색을 표현할 때 해당 부분만 픽셀을 끄면 되죠, 그래서 무한대 명암비로 완벽한 블랙을 표현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반면 컬러 필터 뒤에서 빛을 쏘는 LCD TV는 완벽한 블랙을 구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화질의 차이가 생기게 되죠. 그 동안 어둡게 나오면 블랙이라고 생각했던 분들이 올레드(OLED)TV를 통해 “진짜” 블랙 컬러를 보고 놀라는 이유랍니다.



가족이 모여 TV를 보면 위치에 따라서 시야각이 달라지는데요. LG올레드TV AI ThinQ 는 완벽한 시야각을 확보해, 위치에 따라 색감이 변하는 LCD TV와 달리 가족 모두가 같은 색과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백만 개가 넘는 영상데이터를 분석한 딥러닝 기술이 결합된 2세대 인공지능 알파9(α9)은 원본 화질에 가깝게 맞춤 영상 개선을 함으로써 같은 화면도 LG올레드TV AI ThinQ 로 보면 다릅니다. TV 주변의 밝기도 감지해서 HDR콘텐츠 밝기를 디테일하게 조절하기 때문에 완벽한 명암비를 볼 수 있죠.



전세계 4대 HDR을 모두 지원하고 헐리우드 영화감독들이 대부분 채택하는 돌비비전HDR 규격까지 지원하는 국내TV는 현재 LG올레드TV AI ThinQ  뿐입니다. 넷플릭스의 돌비비전HDR로 된 영화를 볼 때는 LG올레드TV AI ThinQ 에서만 제대로 볼 수 있겠죠.



최신TV는 화질만큼이나 사운드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몰입도를 높여주는 중요한 포인트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죠. LG올레드TV AI ThinQ 는 2세대 인공지능 알파9(α9)이 최적의 사운드를 알아서 찾아 리모컨 위치를 중심으로 입체감 있는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것은 사용자가 별도의 조작을 하지 않고 화질과 사운드를 LG올레드TV AI ThinQ 가 알아서 제공해 준다는 점입니다. 추가로 전 모델과 비교해 더욱 개선된 버츄얼 5.1입체 사운드와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를 들을 수 있어 TV드라마와 넷플릭스 그리고 유튜브 영상에 더욱 몰입하게 됩니다.



그밖에 HDMI2.1을 지원해 HDMI2.0보다 2배나 더 큰 용량의 콘텐츠도 빠르게 전송할 수 있어 4K 영상을 초당 120프레임으로 자연스럽게 볼 수 있습니다. 4K영상을 촬영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에게는 더욱 유용하죠.


음성인식에 인공지능을 적용해 더욱 편한 TV


개인적으로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도 음성인식 기능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처음에는 어색해도 사용하다보면 엄청 편하답니다.



최신 TV LG올레드TV AI ThinQ 는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누르고 말을 하면 되기 때문에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서 사용하는 것보다 인식률이 더 높습니다.



LG올레드TV AI ThinQ 의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능은 단순하게 음성만 인식하는 수준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TV제어는 LG ThinQ(씽큐)로, 각종 정보 검색은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LG올레드TV AI ThinQ 의 인공지능 음성인식은 사용자 맞춤 추천, 자연어(일상대화) 그리고 연속대화가 가능한 3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TV시청 패턴을 분석해 콘덴츠를 추천해 줍니다. 자주 보는 드라마가 있다면 시작을 알려주고 채널을 변경하겠냐고 물어봅니다. 기특한 녀석이죠.



복잡한 명령어를 사용한다면 접근성이 떨어져 사용하기 어렵겠죠. LG올레드TV AI ThinQ 는 일상 대화하듯이 말을 해도 음성을 인식합니다. 그리고 앞선 질문을 기억해 연속된 질문에도 자연스럽게 대답을 해 줍니다.



LG올레드TV AI ThinQ 가 가전제품 컨트롤 타워 역할도


최신TV LG올레드TV AI ThinQ 는 집안에 있는 LG ThinQ(씽큐) 제품 뿐만 아니라 OCF인증을 받은 타사 가전제품도 연동해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TV화면에서 공기청정기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할 수 있고, 건조기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정신없이 TV를 보다가도 빨래 건조가 끝나면 TV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그리고TV화면을 통해서 로봇청소기R9를 작동시키고 청소모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안방에 있는 로봇청소기R9을 TV로 조정해 청소를 시키고 있어요. 각종 전자제품의 리모컨을 찾다가 짜증이 나기도 하는데요. 최신 TV LG올레드TV AI ThinQ 의 홈보드 기능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좋아요.



그 밖에 셋탑박스, 안테나 그리고 플레이스테이션 등도 복잡하게 연결할 필요가 없이 한눈에 보고 쉽게 연결할 수 있어요. 그리고 스마트폰을 연동해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TV로 볼 수 있고 앱을 실행시킬 수도 있습니다. 영화도 볼 수 있구요. ㅋㅋ


최신 TV LG올레드TV AI ThinQ  65인치 사용해 보니


LG올레드TV AI ThinQ 를 사용하면서 역시 화질은 LG 올레드(OLED)TV구나 하는 생각이 다시 한번 들었어요. 전세계 주요 TV 제조사 16개사 중 14개가 올레드(OLED)를 선택하여 올레드(OLED) TV로 트렌드가 바뀌고 있는 것만 봐도 올레드(OLED)TV가 대세임은 분명한 것 같아요.



LG 올레드(OLED)TV는 한 발 더 나아가 돌돌 말리는 롤러블TV로 TV의 폼팩터를 바꾸면서 CES2019에서 CES혁신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그리고 2018년 NCSI 국가고객만족도 TV부문 1위 각종 디자인 어워드 수상(iF 디자인 어워드)을 하면서 LG올레드(OLED)TV의 인기를 실감하게 됩니다.



올레드(OLED)TV가 4년간 2배씩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LCD TV의 판매량은 계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는 기사도 인기를 뒷받침 하고 있습니다.



2019년 최신 TV LG올레드TV AI ThinQ 를 사용하면서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α9)이 화질과 사운드를 최적화 시켜주어 기존과는 다른 몰입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일단 완벽한 컬러 구현으로 화질부터 다르기 때문이겠죠.



아직 의존도가 높은 기능은 아니지만 LG올레드TV AI ThinQ 의 홈보드를 통해 건조가 끝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정말 편하더라구요.



인공지능 음성인식을 통해서 유튜브로 카더가든의 명동콜링을 듣거나 각종 영상을 조회하면서 LG올레드TV AI ThinQ 와 대화를 하는 것 같아 재미있고 유익했어요.



사용자의 환경에 맞게 알아서 최상의 화질과 사운드를 제공하고 WebOS4.5를 통해 넷플릭스를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최신 TV LG올레드TV AI ThinQ 가 대세라고 말해도 되지 않을까요.


[관련글]

2019년 최신 TV LG 올레드 TV의 화질과 롤러블TV의 기술력에 놀라고 가격에 한 번 더 놀랐지만

삼성 스페이스모니터(S27R750)를 사용해 보니 공간활용도 높아 데스크테리어로 최적화

5G VR체험 해보니 U+5G의 VR추천 서비스에 놀라!! LTE와 다른 5G시대의 변화에 설레이는 이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