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최신 게이밍모니터 LG 울트라기어(27GN950) 후기!! 4K 나노 IPS,1ms 응답속도 실현에 주목

by 핑구야 날자 2020. 8. 6.
반응형

LG전자의 최신 게이밍 모니터 LG 울트라기어(27GN950)가 LG로고 없이 신규 앰블럼(UG)를 적용해 출시되었습니다. 강렬한 디자인 만큼이나 게이밍 모니터에 대한 LG의 자신감을 엿볼 수 있었는데요. LG의 자신감은 모니터 스펙에서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화질이 IPS 디스플레이보다는 떨어지지만 반응속도 때문에 VA 또는 TN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게이밍모니터를 사용했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고화질의 그래픽과 반응속도 모두 만족시키려는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 27GN950처럼 말이죠. 많은 게임 유저로부터 27GN950이 주목 받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게이밍모니터 LG 울트라기어(27GN950) 언박싱


LG 울트라기어(27GN950)를 책상 위에 올려 놓으면서 듬직한 느낌이 살짝 설레이게 만드는 거 있죠. 달라진 비주얼 때문에 더 그런 것 같아요.




언박싱을 하면서 조립에 대한 걱정을 살짝 하는 분도 있겠지만 게임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누워서 떡먹기라는 표현 조차 부끄럽습니다. 원클릭스탠드로. 누구나 쉽게 조립을 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구성품은 모니터, 디스플레이포트/HDMI/USB-A to USB-B 케이블, 전원 케이블/어댑터, 마우스 폴더, 픽셀 불량 기준 안내, 디스플레이 품질 확인서, 간편한 설치 안내, 제품 보증서 그리고 설치 디스크로 되어 있습니다.



스탠드 베이스의 모습입니다. 조립이 쉽고 스탠드 바디와 견고하게 연결시키기 위해 2개의 나사로 연결하게 되어 있으며 바닥의 3면에는 고무패킹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스탠드 바디는 원통형으로 처리된 27GN750과 달리 UG(Ultra Gear) 앰블럼 로고에 맞게 디자인이 일부 변경되어, 심미적으로 통일감도 있고 사이즈도 더욱 커져 안정감을 주었습니다.



간편한 설치안내서도 있지만 직관적으로 조립이 가능하고 드라이버와 같은 장비도 필요없어 손쉽게 조립 및 분리가 가능합니다. 조립을 하면서 전체적으로 일관성 있는 외관이 너무 마음에 드는 거 있죠.



후면에는 DisplayPort  2개, HDMI2.0 2개, USB3.2 Gen1 Type-A 2개(Down Stream),USB3.2 Gen1 Type-B 1개(Up Stream), 3.5mm오디오 출력 1개,  충전잭 등이 있습니다.



LG 울트라기어(27GN950)의 크기는 스탠드를 포함해 608 x 558 ~ 448 x 292mm이며 무게는 7.69kg입니다. 화면의 사이즈는 608  x 352 x 52mm이며 무게는 5.54kg입니다.



전체적으로 무광으로 구성된 블랙과 강렬한 레드의 조합이 매우 인상적이고 UG 앰블럼의 레드 컬러는 LG의 아이덴티티를 계승해 신규 앰블럼 그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원통형의 스탠드바디가 UG 앰블럼과 일체감 있는 디자인으로 바뀌어 신경을 많이 썼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LG 울트라기어(27GN950)는 4면의 베젤을 더욱 슬림하게 처리해 디스플레이의 효율성을 높였으며 하단 베젤에 로고도 없애 게임이나 동영상 시청 시 몰입감을 한층 더 높여 주었습니다.



안정감 있는 스탠드베이스와 스탠드바디에 연결된 디스플레이는 높낮이를 110mm까지 쉽게 조절할 수 있고 상하 -5도 ~ +5도의 각도로 조절이 가능한 틸트를 제공합니다.



게임을 하거나 영상편집 그리고 문서작업을 하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함께 화면을 보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IPS 디스플레이라 시야각이 넓고 좌우를 -20도 ~ +20도로 조절할 수 있는 스위블을 제공해 좀 더 유연한 시야각을 확보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화면 전체를 90도로 회전시킬 수 있는 피벗 기능으로 시켜서 스크롤을 최소화하면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어 유용합니다. 참고로 피벗은 디스플레이 하단을 앞쪽으로 틸트시켜서 회전시켜야 합니다.


LG 울트라기어(27GN950) 스펙



디스플레이 : 27인치 나노 IPS 디스플레이

해상도 : 4K UHD (3840x2160)

밝기 :  DCI-P3 98%, 400nits

응답속도 : 1ms(GTG)

주사율 : 144Hz

연결단자 : HDMI x2, Display Port x1, USB 3.0 1up/2dn, H/P out

스탠드 : 원클릭스탠드, 틸트(-5~15°), 피벗(90°), 높낮이(110mm)

게임기능 : NVIDIA® G-SYNC® Compatible, AMD FreeSync 프리미엄 프로,

             조준점 모드, 다크맵 모드, 액션모드 게임 모드, 2세대 위닝포스라이팅

윌마운트 : 100X100

HDR 지원 : VESA DisplayHDR™ 600

베젤 : 4면슬림베젤

출고가 : 109만원


LG 울트라기어(27GN950)의 8가지 특징


세계 최초의 4K IPS 1ms 게이밍 모니터라는 특징을 먼저 말하고 싶은데요. IPS 디스플레이의 화질은 VA나 TN모니터 보다 우수하지만 늘 반응속도 때문에 아쉬움이 있었던 게 사실입니다.



그런데 나노 IPS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LG 울트라기어 27GN950은 압도적인 화질은 물론이고 응답속도 역시 TN모니터와 같은 1ms을 구현했습니다.



다시 말해 UHD 4K해상도와 10비트 컬러 그리고 144Hz의 고주사율까지 충족시킨 세계 최초의 4K IPS 1ms 게이밍 모니터라는 점입니다. 27인치의 UHD(3840x2160) 해상도로 더욱 몰입하게 됩니다.



27인치로 화면 크기도 넉넉해 OnScreen Control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화면을 다양하게 분할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여러 화면을 보며 콘텐츠를 작성할 때 화면을 분할해서 사용하면 정말 편하답니다.



NVIDIA 공식 인증을 받은 G-Sync Compatible 나노 IPS 1ms 게이밍 모니터로 화면 찢어짐을 최소화하고 좀 더 부드럽고 빠른 게임을 위해 끊김 현상을 최소화시키는 프리싱크 기술을 지원하여 만족스러웠습니다.



두 번째는 UltraGear의 약어 UG를 날개로 형상화한 강렬한 앰블럼 디자인으로, ‘완벽한 승리의 조건’이라는 울트라기어의 키클레임을 더욱 강조하는 듯한 디자인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UG  앰블럼은 향후 출시되는 모든 울트라기어 라인업 박스에 적용될 예정이며, IPS 1ms 라인업의 경우 위 사진처럼 제품 후면부에 LG 로고 대신 신규 엠블럼이 각인되어 출시된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역동적인 게임이 많아지면서 수많은 화면전환으로 인해 고주사율을 제공하는 게이밍모니터를 찾는 게이머들이 늘고 있습니다.



LG 울트라기어(27GN950)는 4K해상도를 144Hz의 고주사율로 구현해 화면의 찢어짐이나 버벅임이 없고 모션이 부드러워 마치 영화를 보는 듯한 생동감 넘치는 게임을 하게 되는 세 번째 특징을 갖고 있죠. 그래서 눈의 피로도도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네 번째는 A-Si 기술과 비교해 전자이동속도가 약 40배 빨라 4K의 고해상도를 구현하면서 144Hz의 빠른 속도를 안정적으로  구동시킬 수 있는 옥사이드(Oxide) TFT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다섯 번째 LG 울트라기어(27GN950)가 게이밍모니터라고 해서 용도가 한정된 것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사진이나 영상 작업도 하는 편이라 평소 활용폭이 넓은 모니터를 선호하는 편인데요. 27GN950은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 및 10Bit의 색상 수로 정확한 컬러를 좀 더 오랫동안 유지합니다.



여섯 번째 게이밍모니터 LG 울트라기어(27GN950)에 적용된 나노 IPS 디스플레이는 400nits의 밝기, DCI-P3 98%, sRGB 135%로 정확한 색을 표현하며 생생한 가상세계 이미지를 즐기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VESA DisplayHDR™ 600 기술을 탑재해 보다 선명하고 밝은 화면으로 게임 속에 있는 듯한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일곱 번째는 기존 1세대가 제공한  일반 라이팅과 세레모니 모드에 사운드 싱크모드(게임 내 캐릭터의 움직이나 폭발, 총기 등의 소리 변화에 싱크)와 비디오 싱크모드(게임 화면 내 색상 변화와 연동되어 후면 라이팅 색상이 비슷한 색상으로 싱크)를 추가로 지원하는 2세대 위닝포스라이팅을 적용했는데요. 간접조명을 통해서 게임을 즐길 때 더욱 몰입감을 높여 줍니다.



설정 방법은 울트라기어 컨트롤센터 SW 열기 > 왼쪽 메뉴의 라이팅모드에서 선택 > 원하는 모드 선택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참고로 모니터의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도 후면 라이팅은 별도로 설정이 가능해 무드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게이머들을 위한 다양한 모드를 제공하는데요. 조준점모드를 제공합니다. 다크맵 모드는 어두운 화면의 명암비를 높여 색감의 차이를 드러내어 어두운 곳에 숨어 있는 적을 좀 더 분명히 인지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그리고 액션 모드도 제공해 그래픽카드의 인풋 신호를 모니터 스케일러를 거치지 않고 통과시켜 인풋렉이나 프레임 지연 없이 즉각 반응이 가능합니다. 또 다른 기능인 조준점 모드는 화면 중앙에 조준점을 표시하여 FPS 게임 시, 사격 정확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LG 울트라기어(27GN950)의 반응속도와 화질에 놀라


게이밍모니터에서 화질과 함께 중요한 것은 바로 반응속도입니다., 반응속도는 쉽게 말하면 PC에서 처리한 데이터가 디스플레이를 통해 게이머에게 보일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말합니다.



마우스를 움직였을 때 미묘한 차이를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게이머마다 스킬의 차이도 있겠지만 느린 반응속도 때문에 적의 공격을 간발의 차이로 늦게 발견하게 되기도 합니다.



반대로 반응속도는 만족스러운데 색감이 안좋아서 리얼한 맛이 떨어지다 보니 게임 몰입에 지장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반응속도가 좋으면서 화질도 좋은 게이밍모니터를 찾게 됩니다.



최신 게이밍모니터 LG 울트라기어(27GN950)는 가격적인 부담이 있지만 4K 고화질을 제공하면서도 1ms의 반응속도를 제공해 게임의 몰입은 물론 보다 만족스러운 제 실력을 찾게 도와 주었습니다.



실력이라고 하니 살짝 부끄럽기는 하지만 예전에는 적의 움직임을 뒤늦게 알아채 열 받았던 기억이 많은데, 1ms의 반응속도를 가진 게이밍모니터 LG 울트라기어27GN950 덕분에 게임 할 맛 나는 거 있죠.



더구나 1초에 144프레임으로 영상을 표현하기 때문에 화면 전환이 부드럽고 사실감이 넘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게임을 즐기는 요즘입니다. 신규 앰블럼과 함께 달라진 LG 울트라기어 27GN950!! 4K화질과 1ms의 반응속도로 일상을 탈출해 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관련글]

기계식 키보드 로지텍 G512 GX Blue의 키감!! 유선키보드를 선호한다면 묘한 손맛도 괜찮아

게이밍 헤드셋 로지텍 아스트로 A50의 특징!! 프리미엄 오디오와 베이스 스테이션의 역할 매력적

32인치 게이밍모니터 LG울트라기어(32GK850F)의 QHD고해상도와 144Hz 고주사율로 게임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