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RBK852!! 새틀라이트는 전기만 꽂으면 무선인터넷 가능한 이유

by 핑구야 날자 2021. 1. 18.
반응형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RBK852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흔한 무선공유기와는 확실히 다른 구성입니다. 기업용으로 더 적합한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RBK852를 사용하면 포지션마다 무선공유기를 여러곳에 설치할 이유가 없고 동일한 SSID를 사용해 이동 중에도 재연결이나 끊김없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어 유리합니다. 하나의 SSID로 무려 100여평의 커버리지를 제공하여 활용도가 더욱 높다고 하겠습니다. 물론 가격적인 부분은 부담이 될 수 있지만 관리와 효율성을 생각하면 고민해 볼만한 이유는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 개봉기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RBK852는 넓은 커버리지와 성능으로 가격은 99만원의 고가라서 그런지 개봉하는데 좀 더 조심스러운 거 있죠.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는 디자인부터 고급스러운 게 남다른 느낌을 주는데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라우터를 중심으로 새틀라이트를 연결해 커버리지를 확장하게 됩니다.



구성품은 오르비 라우터(RBR850) 1대, 오르비 새틀라이트(RBS850) 1대, 2m 이더넷 케이블 1개, 12V/3.5A 전원 어댑터 2개 그리고 빠른 시작가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 공유기와 다른 디자인으로 무드등이나 공기청정기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사무실의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제격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오르비 라우터(RBR850)와 새틀라이트(RBS850) 후면을 보면 각각 4개 10/100/1000Mbps 기가비트 이더넷 LAN포트가 있고 라우터에는 1개 2.5Gbps 멀티 기가비트 WAN포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는 전용앱 오르비로 자동 연동이 되지만 필요에 의해서 새틀라이트를 추가로 연동시키려면 간단히 SYNC버튼을 이용하면 됩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바닥은 원통형를 고려하여 좀 더 견고하게 패킹처리를 했습니다.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 특징과 스펙


넷기어 오르비 RBK852의 사이즈는 각각 254 x 195 x 71mm이고 무게는 약 1.29kg입니다. 아무래도 원통형이라 여러가지 고려해서 생각보다는 무게가 있는 편입니다.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오르비 RBK852의 스펙과 규격을 보면 퀄컴의 고성능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하며 고용량 1GB 메모리와 512MB 플래시를 탑재해 안정적인 WiFi환경를 제공합니다.



오르비 RBK852의 무선 속도는 AX6000(1200 + 2400 + 2400Mbps)를 제공하며 무선 속도는 802.11ax 동시 사용 가능한 트라이 밴드(Tri-band) WiF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라이밴트는 IEEE®802.11b/g/n/ax 2.4GHZ - 1024 - QAM, IEEE®802.11b/g/n/ax 5GHZ - 1024 - QAM * 2로 지원이 됩니다. 와이파이6를 지원하면 스펙에 ax가 있는지 확인하면 되겠죠.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RBK852의 커버리지는 정확히 350㎡로 약 106평을 커버합니다. Tx/Rx는 4x4(2.4GHz) + 4x4(5GHz) + 4x4(5GHz)로 2개의 5GHz 밴드 중 하나는 오르비 장치 간 연결을 위한 전용 백홀 링크로 동작됩니다.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오르비 RBK852의 메모리는 512MB플레시 및 1GB 램이며 고성능 내장형 안테나는 무려 8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 MU-MIMO, 빔포밍, 음성지원(아마존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을 제공합니다.


오르비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RBK852의 성능


요즘 출시되는 가전제품들은 기본적으로 무선 인터넷으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연동해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스마트폰을 비롯해 태블릿과 노트북 그리고 데스크탑PC까지 포함해 무선공유기도 와이파이6를 제공하면서 성능이 더욱 좋아지게 됩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업무효율을 높여야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트라이밴드 메시 와이파이6 시스템을 제공하는 넷기어의 메시와이파이공유기 RBK852와 같는 성능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는 우선 기존 대비 4배나 더 향상된 와이파이6를 탑재한 완전 메시와이파이 공유기로 대형 평수의 아파트, 복층구조의 건물까지도 커버할 수 있는 막강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더구나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RBK852는 100평이 넘은 커버리지를 제공하면서도 라우터(RBR850)와 새틀라이트(RBS850)의  속도 차이가 가의 없어 모바일 디바이스와 사물인터넷 등의 환경에서 더욱 안정적이고 높은 속도를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12-스트림의 와이파이6로 6Gbps의 초고속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부드러운 4K/8K UHD스트리밍과 PC스펙에 따른 차이는 있겠지만 지연없는 온라인 게임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와이파이5보다 4배 더 많은 처리용량으로 동시에 더 많은 장치 사용히 가능하고 배터리 수명 연장을 위한 효율성 높아졌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수의 디바이스에 와이파이를 공급하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이 아닌가 싶네요.



넷기어 RBK852는 802.11ax OFDMA를 제공하기 때문에 기존공유기와 달리 한번에 다수의 디바이스에 많은 데이터를 동시에 제공해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최근 통계에 따르면 2012년에는 일반 가정에서 8대 정도 디바이스를 사용했다면 2022년에는 무려 50대 정도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효율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와이파이6를 제공하는 메시와이파이공유기를 사용하는 게 좀 더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사업확장으로 네트워크 공사를 하거나 기본의 유선 인프라 대신 무선 인프라 수요가 더 많아졌는데요. 메시와이파이공유기 오르비 RBK852는 커버리지 범위와, 속도 등의 큰 차이를 가지고 있으며 추가 네트워크 공사없이 무선 와이파이 사용범위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커버리지가 넓기 때문에 약한 무선신호 및 음역지역을 증폭기 없이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넓은 공간에 공유기 1대로 사용하면 SSID가 달라져 이동간에 인터넷이 끊어져 재연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는데요.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로 연결되어 있어 이동 중에 인터넷이 끊기지 않고 스마트 커넥트 기술로 다중 밴드를 하나의 SSID로 통합해 사용하던 웹서비스를 이동 중에도 유지할 수 있답니다. 



넷기어 오르비 RBK852는 트라이밴드 AX6000을 제공하기 때문에 2.4GHz 전용 IoT장치나 구형 디바이스를 2.4GHz로 사용하고 고성능 장비나 신형디바이스는 5GHz를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겠죠.



RBK852를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라고 부르는데 메시 와이파이는 무엇일까요. 독립적인 5G 백홀 연결로 5GHZ, 4 x 4 쿼드 스트림 그리고 2400Mbps속도로 오르비 라우터와 오르비 새틀라이트를 그룰처럼 연결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 밖에 MU-MIMO(MultiUser-MultiInputMultiOut) 기능을 제공해 무선 간섭을 줄이고 보다 안정적인 와이파이를 즐길 수 있고 동시에 여러 사용자들이 스트리밍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오디오 및 비디오 재생을 허용해 디바이스의 다운로드 속도도 빨라지고 끊김없는 스트리밍이 가능해 도움이 됩니다.



무선 전송 신호에 방향성을 부여하는 기술인 빔포밍+ 기술도 제공하기 때문에 연결된 스마트 디바이스의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해 그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집중적으로 보내 더욱 효율적입니다.



데이터 패킷 당 데이터 전송량도 최대 25% 향상되었으며 256QAM을 1024QAM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안부분도 신경쓰지 않을 수 없는데요. 넷기어 RBK852는 WiFi협회 인증 WPA3를 지원하거든요.



구성에서도 기업의 환경에 맞게 다양한 구성이 가능한데 라우터에 여러 대의 새틀라이트를 연결하면 됩니다. 또한 유선 및 무선을 적절히 활용해 효과적인 네트워크 망을 구축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 중에 하나입니다.



전용앱 오르비를 설치하여 스마트폰으로 IT전문가의 도움이 없이 쉽게 설정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VPN서버 기능도 제공하니 참고하면 될 듯 합니다.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 속도 차이


넷기어의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RBK852를 집에서 사용하기에는 오버 스펙이지만 속도가 좀 느렸던 곳에서도 만족 할 만한 수준의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는 오르비 앱을 설치해야 하며 예전과 달리 빠르게 쉽게 설정이 가능해 바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까지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르비앱을 통해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구성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작 대비 확실하게 높아진 성능은 게임을 해보면 차이를 알 수 있어요. 그리고 이동 중에도 인터넷이 끊김없이 계속사용할 수 있지만 집 안에서는 라우터 한 대 만으로도 가능합니다.



사무실이나 대형 평형의 주택에서는 이동 중에도 끊김없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고 넷플릭스나 게임 등을 즐길 때도 끊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공유기로 속도를 측정해 보니 다운로드 속도가 62.9Mbps로 나왔어요. 가끔 유튜브에 올리기 위해 촬영한 많은 동영상을 업로드 시킬 때는 좀 느리다 싶은데요.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로 속도를 측정해 보니 96.5Mbps가 나와 훨씬 빠른 거 있죠. TV로 넷플릭스를 보고 한편에서는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해도 대용량 동영상을 업로드해도 오히려 속도가 더 빠른 거 있죠.



작은방에서 기존 무선 공유기로 속도를 측정해 보니 23.6Mbps가 나왔고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라우터는 53.4Mbps이 측정되었는데 새틀라이트에 재연결했더니 97.3Mbps로 측정되었습니다.



스마트 디바이스 사용량도 많고 사물인터넷(IoT)이 제공하는 가전제품이 늘어 와이파이6를 제공하는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RBK852가 효과적인데요. 평수가 큰 가정이나 사무실에서지 추가 네트워크 공사없이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연결해 사용하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관련글]

WiFi 디지털 액자 넷기어의 뮤럴 캔버스(MC315) 장점과 단점!! 인테리어 소품으로 어떨까?

갤럭시S21 스마트폰 화면을 PC에서 미러링 사용 방법!! 화면 녹화 방법도 가능한 미러로이드

수디오 니오(SUDIO NIO) 방수되는 블루투스 이어폰 가성비는 어떨까? 에어팟 1세대와 비슷하지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