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전에도 유료화 고민

예전에 10년전에 잠깐 벤쳐회사에 몸 담은 적이 있었습니다. 회사의  여러가지 사업 아이템중에 게임이 있었죠.
당시 개발중인 게임의 기본 방향은 현재도 볼수 있는 형태로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게임을 해서 얻는 것이었어요.
그러나 결국 빛을 보지못하고 접게 되었죠. 문제는 자금이었도 두번째는 유료화시장이 성숙되어 있지 않아서입니다.
바이블로그에서 제시한 헬게이트의 부분유료화 성공에 대해 집어보기로 하겠습니다.


유료화의 고민

사용자들의 입장에서는 스토리 구성이 탄탄하고 재미있는 게임을 무료로 한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러나 운영하는 게임회사의 입장은 서버운영 및 인건비 그리고 제반비용 향후 R&D비용등등을 퍼주면서 사업을
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결국은 수입구조를 다변화 하던지 게임의 유료화를 통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엔지니어가 경영을

수입구조다변화의 기본 바탕은 게임의 탄탄한 스토리와 기술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해보면 케릭터 판매, 광고, 게임개발자 육성학원 운영, 기타 게임이외의 사업등이 생각납니다.
그러나 대부분 열악한 환경과 자본으로 수입구조 개선은 꿈도 못 꾸고 유지조차 힘든 게 현실입니다.
결국은 속칭 쩐주(자금을 대는 기업,투자자) 가 있다면 또 모르겠습니다.
2000년만해도 10억미만을 인터넷을 통해 공개적으로 비상장주식 발행을 하여 쉽게 끌어 모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때 대부분 엔지니어라서 기술력은 있지만 운영 경험이 없어 투자받은 금액으로 다른 사업으로 확장하거나
유상증자를 통해 추가로 자금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결국은 추억으로 남는 회사로 남고 말았습니다.
지금은 그나마도 힘든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부분유로화에 성공한 헬게이트

2008년 2월22일부터 전격 유료화를 시작했던 RPG대작 힐케이트:런던은 당시 30%의 할인가격를 제시했고 당시
던파라는 게임보다 대박을 칠거라는 기대를 모았지만 2009년 11월13일부로 다시 무료게임으로 전환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업데이트 2.0버젼 헬게이트 레져엑션은 부분유료화를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사용자들의 요구와 문제가
되었던 반복적인 진행방식을 제거하기 위해 나이트모드를 과감히 제거,스토리 보강등으로 자신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동한 국외에서 운영을 하여 신속한 대응이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레져액션을 계기로 국내에서
모든 기획과 개발을 운영하기로 해서 유저들의 속타는 마음을 대폭 해소해주리라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아이템 판매를 통한 부분 유료화


[Hot & New]

[전투형]

[성장형]

[편의형]


부분유료화에 성공을 속단하기는 아직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출시된지 2달도 채 않되었기 때문에 조금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지속적으로 유저들의 요구에 신속하게 반영하고 커뮤니티를 통해 문제점을 보완해야 합니다.
PC방들과의 제휴도 역시 부분유료화의 탄탄한 기반을 만드는데 가장중요한 부분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바이블로그

Posted by 핑구야 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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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HoOHoO 2010.01.02 22: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앗 또 일등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온라인 게임쪽엔 관심이 많지가않아서요...ㅎㅎ
    그리고 온라인게임은 하다가 무섭더라구요...윽.ㅋㅋ

  2. Design_N 2010.01.02 23: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앗! 저도 이거 리뷰해야하는데ㅋㅋㅋ;;
    빠르십니다!!!+_+

  3. 2010.01.03 00: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4. 너돌양 2010.01.03 08: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비자입장에서는 ㅎㅎㅎㅎ 다 아시죠?^^;;

  5. Reignman 2010.01.03 10: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게임을 하지는 않지만 헬게이트 말고 디아3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디아2를 워낙 재밌게 했거든요.

  6. SAGESSE 2010.01.03 1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쨈나서 빠지게 되믄, 아이템 사게되나봅니다...ㅋ
    게임은 째미가 우선!!! 핑구님, 이제 아까운 남은 주말 즐겁게 보내세요!

  7. 큰도화지 2010.01.03 12: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미도 있어보이고 부분유료화라니, 하고 싶어지내요.

    그런데 용량이... 용량이...ㅠㅠ 다운받는데 몇일이 걸릴까요? ㄷㄷ

  8. 라인스터 2010.01.03 14: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쩝... 그래도 헬게이트는 무료화에 너무 늦었습니다.

    우리나라나는 리니지나 아이온, 와우빼고는 유료화에서 성공한사례가 거의 없지않나요?

    거기다가 부실한 게임서버운영. 답이없음.

  9. 윤서아빠세상보기 2010.01.03 14: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게임...
    맞고와 포커 빼고는 안해본지 10년은 된듯..
    나이도 얼마 안됐는데...
    잘 몰라도 무조건 무료화가 유저입장에서는 최고죠 ㅎㅎㅎ

  10. 티런 2010.01.03 15: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하면서 게임은 다 접은상태지만,핑구님글보면 손가락이 간질간질하네요^^

  11. 쿠쿠양 2010.01.03 16: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겜은 잘 모르지만 헬게이트 들어는 봤어용 ㅎㅎㅎ
    핑구님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하시는일 번창하시길 바랍니다^^

  12. 파아란기쁨 2010.01.03 17: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게임에는 문외한이라...ㅎ

    요즘엔 무슨 재미로 사는지 모르겠어요...^^

    간혹 게임이라도 해볼라치면 요즘엔 게임하는게 무서버요...ㅎ

    게임 하는 방법이 너무 어려운거 같더라구요...ㅎ

  13. candycat 2010.01.04 10: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헬게이트 재밌기는 한데...
    사양을 타서 중간에 포기했던 게임이죠 ㅋ~

  14. design-eso 2010.01.04 11: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온라인게임은 잘 몰라요 ㅜㅜ
    옛날에 한참 인기였던 카트라이더정도~ ㅎㅎ

  15. 드자이너김군 2010.01.04 14: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간은 없고 게임은 하고 싶은 유저들이 있는한 유료화 아이템들은 점점더 빛을 발할거에요.
    저희 회사가 이런 유료아이템 거래 회사인데 거래시장이 상상을 초월 합니다.
    물론 게임사에서 제공하는것은 아니지만.ㅎㅎ

  16. 감성PD 2010.01.04 16: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어쩌다보니 게임을 안한지 꽤 됐지만, 단순히 소비자 입장에선 무료면 감사 ㅎㅎ

    핑구님, 2010년 한 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17. 뀨우 2010.01.04 19: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게임이라면 슈퍼마리오에서 멈춰있는 저에겐....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