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지하철 안내 시도할 LG 클로이 가이드봇 시범운영!! 로봇으로 달라지는 일상에 빨리 적응해야

by 핑구야 날자 2022. 1. 28.
반응형

로봇 청소기를 비롯해 다양한 로봇들이 일상생활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로봇 반려견도 출시가 되어 인간과의 교감을 하면서 점점 발전하고 있죠., 이젠 공상과학 소설에서나 볼 수 있는 세상은 먼 옛날이 되었죠, 아직도 로봇이 먼 미래의 일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로봇하면 태권V나 사람처럼 생긴 로봇만을 생각하게 되는데 그렇지 않아요. 이미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와 함께 하고 있으며 사람의 일자리를 빼앗는 것이 아니라 예전에는 없던 일자리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일의 형태가 달라지고 있다고 봐야 합니다. 지하철 안내를 시도할 LG클로이 가이드봇은 인천공항에서 활동 경력도 있었죠.

 

 

LG 클로이 가이드봇의 안내 서비스

 

인천공항에서 안내활동 경력이 있으니 지하철도 무난하게 임무를 수행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서울 지하철의 경우는 워낙 이용자들이 많다 보니 쉽지는 않을 것 같아요.

 

 

일단 대구도시철도 1호선 상인역에서 LG 클로이 가이드봇 1대를 1월 27일부터 2월 6일까지 시범 운영하게 됩니다. 대구 상인역은 대구시에서 언택트 시범역으로 운영하는 지하철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역사의 특징은 하이패스처럼 자동 결제되는 비접촉식 게이트, 언택트 화장실 등이 조성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엘지 클로이 가이드봇은 지하철역에서 안내로봇으로 활동하는 최초의 로봇이라는 기록도 갖게 되었습니다.

 

 

LG 클로이 가이드봇은 어떤 활동을 하게 될까요. 아무래도 비대면이 익숙한 요즘 지하철 역사 내에서 지하철 운임, 노선도 등 지하철 관련 정보와 역사 내 주요시설을 안내하게 됩니다.

 

 

LG 클로이 가이드봇의 사용방법은 직관적으로 이미 인천공항에서 고도화된 상황이라 쉬운데요. 로봇의 터치스크린에서 지하철 노선정보, 시간표와 운임체계, 문화행사 등을 검색하면 화면으로 필요한 정보를 안내해 줍니다.

 

 

물론 이 정도의 서비스는 스마트폰으로 쉽게 조회를 할 수 있지만 스마트폰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분이나 외국인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좀 더 다양한 서비스가 추가되겠죠.

 

 

대구 상인역의 내부에 있는 편의시설을 찾으면 로봇이 직접 길을 안내하는 목적지 동반 서비스도 받을 수 있어 필요한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겠죠.

 

 

그밖에 대구 지하철 상인역의 시설 관련 정보를 고객에게 문자로 보내주기도 합니다.  LG전자가 2021년 9월 공개한 LG 클로이 가이드봇은 방문객 안내, 광고, 보안, 도슨트 등 복합기능을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안내서비스 이외에 보안 서비스에 더 주목

 

LG 클로이 가이드봇의 안내서비스는 스마트폰 사용의 사각지대에 있거나 외국인에게 유용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그리고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 호텔 가이드봇 보안

 

그러나 안내 서비스 이외에도 다양한 서비스를 하게 되는데 개인적으로는 카메라를 통해 심야시간대 출입자 감지 등 보안 업무를 수행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혹시 모를 안전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사람을 투입하는 것보다는 안전하게 로봇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거든요. 24시간 365일 지하철을 이용하는 고객을 위해 보안 업무를 해주니 안심되겠죠.

 

▲ 호텔 안내

 

그리고 LG 클로이 가이드봇은 전면과 후면에 각각 27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지할철 이용 고객을 찾아다니는 맞춤형 광고판 역할도 할 수 있어 부가가치를 높이게 됩니다.

 

▲ 호텔 관제

 

LG전자는 LG 클로이 가이드봇과 함께 통합 관제 시스템과 지속적인 유지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로봇 통합 관제 시스템(LG CLOi Cloud Station)은 실시간 로봇 모니터링 및 원격 제어 외에도 각종 정보, 콘텐츠, 스케줄, 통계관리 등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게 됩니다.

 

 

위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LG 클로이 가이드봇은 지난 2017년 인천공항에서 안내로봇 시범 운영을 시작으로 백화점, 대학, 서울경마공원, 모델하우스 등에서 운영한 이력을 갖고 있습니다. 2021년 말에는 부산 해운대에 위치한 100층 높이 전망대에서 관람객들에게 주요 어트랙션과 편의시설 정보를 제공하는 안내로봇을 운영하기도 했었습니다. 앞으로 LG 클로이 가이드봇의 다양한 활약을 기대해 봅니다.

 

호텔과 리조트 시설관리 AI로봇시대!! 사물DID 기술을 적용한 엘지 인공지능 시설관리로봇은 이미 활약 중

 

호텔과 리조트 시설관리 AI로봇시대!! 사물DID 기술을 적용한 엘지 인공지능 시설관리로봇은 이미

LG전자의 인공지능 시설관리로봇이 곤지암리조트에서 활약하고 있는데 호텔과 리조트에서 24시간 시설관리를 효과적으로 점검하고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하우스키퍼가 일정 시간 호텔과 리조

jongamk.tistory.com

엘지 클로이 가이드봇의 안내 역할 비대면 시대 적합!! 문제는 유지비용과 다양한 상황 대처 능력

 

엘지 클로이 가이드봇의 안내 역할 비대면 시대 적합!! 문제는 유지비용과 다양한 상황 대처 능

안내로봇 엘지 클로이 가이드봇의 등장으로 덜컥 겁이 나기도 하고 점점 일자리가 줄어드는 게 아닌가 하는 두려움부터 앞서는 게 사실입니다. 안내로봇은 시작에 불과하고 더 확대가 될 것으

jongamk.tistory.com

비대면 방역로봇 LG 클로이 살균봇 등장으로 호텔 뿐만 아니라 대면 서비스 업종 확대 기대

 

비대면 방역로봇 LG 클로이 살균봇 등장으로 호텔 뿐만 아니라 대면 서비스 업종 확대 기대

비대면 방역로봇 LG 클로이 살균봇 등장으로 달라질 일상을 상상하니 안심이 되기도 하고 무섭기도 합니다. ㅋㅋ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는 위생이 핫 키워드로 자리를 잡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jongam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