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아이폰15 프로 Qi2 무선충전기로 아이폰12부터 사용해봐!! 유선 충전기는 인증 케이블을 사용하면 좋은 이유

by 핑구야 날자 2023. 5. 31.
반응형

아이폰15 프로를 기다리는 분들에게 무선충전에 대한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모든 제품이 사용자들에게 편의성과 안정성을 제공하는 게 결국 제조사에게도 이득이죠. 유선 충전 케이블을 자사의 제품이거나 자사로부터 인증받은 제품만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요. 급해서 충전 케이블을 빌려서 사용하면 저속충전으로 충전시간이 상당히 길어 사용하나 마나인 경우를 종종 경험하게 됩니다. 이유는 스마트폰의 안정성 때문이라고 하지만 구분 없이 유선 충전이 잘되는 스마트폰도 있거든요. 물론 충전 케이블도 자체 인증을 받을 모델이구요. 결국 기술력이 안되거나 자사의 이익만 생각한 결과죠. 애플이 유연하지 않으니 타사가 바뀔 수 밖에 없겠죠.

 

 

Qi 무선충전기는 절반 수준의 충전속도만

 

애플은 폐쇄적인 A/S 정책으로 국내 사용자들에게 불만을 주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보다 비싼 A/S 비용 그리고 1차 출시국에서 제외 여러가지 불만이 있습니다.

 

 

유럽연합의 충전케이블에 대한 제재라고 해야 할까요. 라이트닝에서 USB Type C 포트로 교체예정이면서 썬더볼트3 또는 썬더볼트4를 지원한다고 하니 여간 반가운 게 아닙니다.

 

 

애플은 아이폰15 및 아이폰15프로를 출시하면서 맥세이프 인증을 받지 않은 타사 충전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15W 무선 ​​고속 충전을 지원할 것이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기존에 출시되었던 아이폰12, 아이폰13 및 아이폰14에서 15W 무선 ​​고속 충전을 사용하려면 애플의 공식 맥세이프 마그네틱 무선 충전기 또는 공식 MFM(Made for MagSafe) 인증을 받은 타사 마그네틱 충전기만 가능합니다.

 

 

그런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표준 Qi 인증 무선 충전기는 무선 충전이 되지만 절반 수준인 7.5W까지 지원이 됩니다. 그래서 불편함을 감수하거나 인증 무선 충전기를 추가로 구매해야 헸었습니다.

 

 

그런데 곧 출시될 아이폰15 시리즈는 MFM 인증을 받지 않은 무선 충전기를 사용하여 15W 무선 ​​자기 충전을 열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15W 무선충전 속도를 좀 더 빠르게 했으면 아는 아쉬움은 있습니다.

 

무선 충전기에 비해 유선충전기는 시간 필요

 

맥세이프 마그네틱 무선충전기 또는 MFM 인증을 받은 타사 마그네틱 충전기만 가능했던 아이폰의 무선충전 방식이 유연해질 것이라는 소문은 소문에 불과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신빙성이 어느 정도 있는 이유는 애플이 맥세이프와 매우 유사하게 작동하는 새로운 버전의 Qi 공개 표준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 때문에 기대할만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WPC(Wireless Power Consortium)에서 2023년 1월에 발표한 차세대 Qi2 무선 표준은 마그네틱 파워 프로필을 통합합니다. 즉, 향후 Qi2를 채택하는 디바이스는 아이폰용으로 제작된 ‌맥세이프 기기에서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마그네틱 기술을 사용하게 됩니다.

 

 

결국 Qi2 방식의 무선충전기가 애플이 사용하고 있는 맥세이프 마그네틱 무선충전기를 지원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따라서 기존의 아이폰12이상을 사용하는 분들도 Qi2 무선충전기를 사용하면 가능하겠죠. 따라서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는 가족과 공유할 수 있게 되니 더욱 편하게 무선충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WPC는 Qi2의 마그네틱 파워 프로파일이 전화 및 기타 배터리 구동 모바일 제품이 에너지 효율 개선 및 빠른 충전을 위해 충전기와 완벽하게 정렬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Qi2 스마트폰과 충전기는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Qi2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모든 장치에서 맥세이프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로 한 애플의 결정은 USB-C에 대한 애플의 입장과 정반대 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아이폰15에는 라이트닝 대신 USB-C 포트가 탑재될 예정인데 아이폰15는 애플에서 인증한 USB-C 액세서리만 공식적으로 지원한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썬더볼트3 또는 썬더볼트4를 지원하다는 것이 사실이라면 안드로이드용 유선 충전기로는 고속충전 및 고속데이터 전공과 같은 기능은 제대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맥세이프 무선충전기 종류와 가격?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아이폰16 프로 화면 0.3인치 더 커져!! 아이폰16 울트라 화면 크기는 거의 7인치로 봐야

 

아이폰16 프로 화면 0.3인치 더 커져!! 아이폰16 울트라 화면 크기는 거의 7인치로 봐야

아이폰16 프로와 일반 모델에 대한 화면 사이즈가 좀 더 커질 전망입니다. 아이폰 프로와 일반 모델의 스펙을 분리하여 적용하는 것은 어제오늘 일이 아닌데요. 아이폰16 프로와 아이폰16 프로맥

jongamk.tistory.com

6.7인치 갤럭시Z 플립5 출시일 앞둔 확 커진 커버 케이스 사진으로 확실해!! 화면 주름도 확 개선

 

6.7인치 갤럭시Z 플립5 출시일 앞둔 확 커진 커버 케이스 사진으로 확실해!! 화면 주름도 확 개선

6.7인치 갤럭시Z 플립5 출시일을 앞두고 가장 관심을 끄는 부분은 바로 커버 화면의 사이즈입니다. 그리고 물방을 힌지를 적용해 방수가 되면서 화면 주름을 많이 개선하였다는 부분도 기다리는

jongamk.tistory.com

갤럭시Z 폴드5 무게 13g 가벼워지고 두께는 0.8mm 얇아져!! 베젤과 화면 주름도 개선된다.

 

갤럭시Z 폴드5 무게 13g 가벼워지고 두께는 0.8mm 얇아져!! 베젤과 화면 주름도 개선된다.

갤럭시Z 폴드5 무게가 더 가벼워질 전망으로 그동안 대화면을 사용해 편하기는 했지만 무겁다는 지적에 업그레이드를 한 모양입니다. 삼성전자는 폴더블폰으로 스마트폰 폼 팩터를 추가한 이후

jongam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