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맥 스튜디오2023 모델은 M2 맥스와 M2 울트라 2가지로 출시되어 전작과 같은 라인업입니다. 애플 맥 스튜디오2023 M2 울트라에 대한 대체적인 비교 평가는 전작과 비교해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컴팩트한 워크스테이션으로 효율적인 공간확보와 이동성 및 휴대성도 괜찮아 고민하고 있는 분도 있지만 일단 고가의 가격이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타사 모델의 컴팩트한 워크스테이션도 가격적인 문제로 대중화가 생각보다 늦은 편입니다. 애플의 맥 스튜디오2023 M2 울트라의 장점과 단점을 통해서 전작과 비교해 보고 선택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가격이 부담이 된다면 전작을 고민해 보면 어떨까 싶기도 하구요.
맥 스튜디오2023 M2 울트라 같으면서 다른점
신제품 출시는 애플만이 아니라 타사 제품이라도 전작과 달라진 점이 무엇인지 중요하고 큰 변화가 없다면 고민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애플 맥 스튜디오2023 M2 울트라는 전작과 비교해 큰 업그레이드가 없고 강조할 만한 변화도 없어 구별하기 쉽지 않다는 게 전체적인 평가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전문가 수준의 워크스테이션이라 애플 디바이스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관심 정도부터 다르겠죠. 그러나 전작과의 차이에 만족스럽지 않다면 가격을 선택하는 게 맞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M2 울트라는 전작과 같은 수의 포트를 제공하며 전면에 썬더볼트4를 제공하는 한 쌍의 USB-C 포트와 SDXC 리더, 그리고 썬더볼트4 4개, USB-A 2개, HDMI 1개, 10GB 이더넷 , 3.5mm 오디오 잭, 뒷면에 있는 커다란 미키 마우스 전원 케이블을 제공합니다. 포트는 생각보다 많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차이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애플 맥 스튜디오2023 M2 울트라는 블루투스 5.3을 지원해 전작의 블루투스5.0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M1 울트라는 최대 4개의 6K 디스플레이와 1개의 4K 디스플레이를 수용할 수 있는 반면, M2 울트라는 업그레이드된 HDMI 포트 덕분에 8개의 4K, 6개의 6K 또는 3개의 8K를 제공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하면 내부 프로세서입니다. 맥 스튜디오 M1 맥스 또는 M1 울트라로 구성할 수 있었으며 기본적으로 두 개의 M1 맥스가 함께 스테이플러로 고정되었습니다. 반면 2023 맥 스튜디오는 M2 맥스와 M2 울트라 로 업그레이드되었으며 두 개의 M2 맥스가 함께 스테이플로 고정되었습니다.
2023 맥 스튜디오 M2 울트라는 24코어 CPU, 76코어 GPU, 128GB 메모리, 4TB 스토리지가 장착되었으며 가격은 500만원 내외부터 시작합니다. 상당히 부담되는 가격이죠.
물론 M1 울트라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업그레이드를 할 수도 있는데 약 180만원 내외의 보상 크레딧을 제공하니 참고하시구요. 그래서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맥북이 더 매력적이지 않나 싶네요.
맥 스튜디오2023 M2 울트라 장점과 단점 그리고 특징
애플 맥 스튜디오2023 M2 울트라의 장점과 단점을 먼저 언급해 보면 장점은 빠른 속도, 전면에 있는 많은 수 그리고 부하 시 냉각이 효율적이고 조용합니다.
단점은 구매 후에 필요에 따라 업그레이드 하고 싶지만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확장성이 떨어진다는 것이죠. 무엇보다 판매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것이죠.
그럼 좀 더 자세히 볼까요. 애플 M1 울트라나 M2 울트라 모두 동일한 5nm 칩을 사용합니다. M2 울트라는 M1 울트라보다 200억 개 더 많은 트랜지스터를 제공합니다. M2 울트라는 24코어 GPU와 76코어 GPU로 구성할 수도 있는 반면 M1은 20코어 CPU와 64코어 GPU로 제한되었습니다.
그릭벤치의 GPU 벤치마크의 차이를 보면 M1 울트라보다 M2울트라가 20~50% 더 높습니다. 게임 용도로 구매하는 분은 많지 않겠지만 좀 더 유리하며 M2 울트라는 4K 해상도에서 60fps을 제공합니다.
M2 울트라는 컴파일 시간을 측정하는 Xcode 벤치마크에서 M1 울트라에 비해 18% 높아 개발자들에게 좀 더 효율적인 개발시간을 제공할 것입니다. 물론 프리미어용 PugetBench는 M2 울트라가 더 낮아 다소 의아합니다.
애플 스튜디오의 냉각 시스템은 M2 울트라의 온도를 유지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냉각은 두 장치 사이에 팬 소음이나 열의 큰 차이는 거의 없다는 것이 사용자들의 평가입니다.
M1 울트라 스튜디오는 케이스에 귀를 대고 있어도 항상 놀라울 정도로 조용했으며 M2 울트라 버전에서도 역시 별다른 소리가 들리지 않았습니다. 물론 민감한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차이가 있을 수 있겠죠.
프리미어 사용자라면 작성은 영상을 내보내는 시간이 10분 만에 완료되는 반면 일반 컴퓨터에서 20분 정도 소요됨으로 확실히 빠른 속도는 칭찬할만합니다. 물론 속도의 차이로 고가의 가격을 지불할 만한 이유가 되기는 어렵겠죠.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엘지 그램 16인치 12세대(16Z90Q-GA76K) 노트북 전용 파우치 종류 찾아 보니 가격 차이도!!(feat. LG전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