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엘지 휘센 인공지능스스로에어컨(FQ19P7DPAN) 누수현상 해결 및 분해방법!! 스텐드 에어컨 물 세는 이유 찾아(feat. LG전자)

by 핑구야 날자 2023. 8. 9.
반응형

LG전자의 엘지 휘센 인공지능스스로에어컨을 2018년부터 사용했으니 5년째가 되었네요. 2년 전 실외기 보드 고장(CH21)으로 교체비용을 포함해 포스팅을 소개했었는데 누수현상으로 물이 세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2년 전에 점검을 받았으니 괜찮겠지 했는데 에어컨에서 물이 세다니 아차 싶은 거 있죠. 입추가 지났지만 올해는 그 어느 해보다 무더워 쉽지 않아 8월 말까지는 견뎌야 하는데 말이죠. 한참 성수기라 스탠드 에어컨 누수현상 또는 물이 세는 이유로 A/S를 신청해도 바로 서비스가 되지 않고 비용도 최소 10만원 이상은 할 텐데~ 필터 청소가 안된 원인일 수 있다는 말에 청소하고 다음날 사용해 보니 누수현상은 여전하더라구요. 결국 무모할 수 있는 DIY를 시도하기로 했습니다.

 

 

LG 휘센 인공지능스스로 에어컨 분해방법

 

전문적인 지식이 없이 엘지 휘센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을 분해하는 것은 다소 무모할 수도 있습니다. 나중에 A/S로 수리비용을 더 지불하더라도 당장 더위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해 보았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상전 말대로 LG 서비스센터에 A/S를 부를까 생각을 했지만 성수기라 몇 일을 고생해야 해서 내내 조심하면서 분해를 했습니다.

 

 

엘지 인공지능스스로에어컨 분해방법은 해 보지 않으면 어렵고 당황스럽지만 막상 해 보면 쉽습니다. 다만 몇 가지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어 정리합니다.

 

 

먼저 엘지 휘센 인공기능스스로 에어컨의 전원 플러그는 실외기에서 공급을 받으니 실외기 쪽으로 가셔서 전원 플러글 뽑고 작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먼저 스탠드 에어컨의 모델에 따라 다르지만 엘지 인공지능스스로에어컨은 전면부는 상단과 하단으로 나뉘어 있고 하단은 다시 상단과 하단으로 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전면부 하단 판넬을 분해하고 하단부의 아랫부분에 있는 물이 빠져나오는 호스 부분만 건드렸습니다. 스탠드 에어컨의 누수 원인은 냉매, 호스 막힘 등 다양한 원인이 있기 때문에 참고하셔야 합니다.

 

 

중앙 부분의 길죽한 사각형 패널을 살짝 잡아당기면 핀으로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핀을 조심해서 탈거합니다. 플러스틱과 연결되어 있어 무리하게 하면 플라스틱이 부러질 수도 있습니다.

 

 

나사는 바깥쪽과 안쪽 1개씩 있으니 빼기 전에 사진을 찍어야 조립을 할 때 문제없이 원위치할 수 있어요. 그리고 우측 패널을 제거하고 좌측패널을 제거하면 50%는 끝났습니다.

 

 

다시 조립을 할 때는 반대 순서로 하시면 되겠죠. 하단 동영상에서는 다소 버벅거리며 조립을 하기도 하고 내부 상단의 6개 나사를 분리하지 않아도 되는데 했으니 참고하세요.

 

 

엘지 휘센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 누수 원인 찾아

 

누수원인을 찾기 전에 LG ThinQ 앱으로 상태를 접검해 보았습니다. LG THinQ 앱과 연동이 되어야 사용할 수 있으니 연동되지 않은 분들은 먼저 연동하셔야 합니다.

 

 

LG ThinQ 앱에서 에어컨을 켜고 상단 메뉴에 있는 유용한 기능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맨 아래에 있는 스마트진단을 통해 에어컨 상태를 점검합니다. 우리 집 스탠드 에어컨은 이상이 없어 누수의 원인을 호스 막힘으로 생각했습니다.

 

 

분해된 하단 분의 우측 아래를 보면 안쪽에 주름 호스가 보입니다. 엘지 인공지능 스스로에어컨 본체에서 나온 호스와 실외기로 연결된 호스 연결부분을 찾습니다.

 

 

보통 검은색 절연 테이프로 이음새 부분을 연결해 놓았을 텐데~~ 설치기사에 따라 다를 수도 있겠죠, 절연테이프를 제거하고 호스를 분해했습니다. 중간 부분을 살살 돌리면서 잡아 빼면 됩니다.

 

 

일단 스탠드 에어컨에 연결된 호스를 좌우로 흔들고 툭툭 쳐서 이물질을 제거했습니다. 원래 전용 도구로 이물질을 제거하는 게 맞지만 없으니 방법이 없더라구요. 스탠드 에어컨 내벽으로 순간 부딪쳐서 이물질도 제거하였습니다.

 

 

그리고 실외기와 연결되 호스를 입으로 강하게 훅~ 불었는데 뭔가 뚫리는 듯 한 소리가 나는 거 있죠. 이렇게 민간요법으로 ㅋㅋ 이물질을 최대한 제거하고 다시 호스를 연결하였습니다.

 

 

결과는 대성공!! 엘지 휘센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의 누수현상 즉 물이 새는  이유를 제대로 찾은 거죠. 물론 완벽한 방법은 아니지만 이 정도면 충분했어요. 물이 전혀 나오지 않고 잘 빠지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A/S 비용도 줄이고 바로 시원하게 스텐드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으니 올 여름은 무사히 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년에는 사전에 점검을 받아 봐야겠어요. 아래 동영상을 보고 참고하세요.

 

LG 휘센 스탠드에어컨 종류와 가격?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G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 실외기 보드 고장(CH21)으로 교체 및 비용 그리고 표시창 고장?

 

LG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 실외기 보드 고장(CH21)으로 교체 및 비용 그리고 표시창 고장?

LG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을 사용하지 3년째가 되어가는데요. 그동안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어 만족스러웠지만 스마트폰으로 원격 컨트롤이 가능해 개인적으로는 더욱 만족스러웠답니다.

jongamk.tistory.com

인공지능스스로에어컨(FQ19P7DPAN) 사용 전 필터청소 뿐만 아니라 필요한 자가점검 팁 몇가지

 

인공지능스스로에어컨(FQ19P7DPAN) 사용 전 필터청소 뿐만 아니라 필요한 자가점검 팁 몇가지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FQ19P7DPAN)을 사용한 지 몇 년이 되었네요.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FQ19P7DPAN)은 시원한 바람과 공기청정 그리고 제습까지 해주기 때문에 4계절 가전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jongamk.tistory.com

스마트폰으로 원격조정 할 수 있는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으로 미리 시원하게 만들기

 

스마트폰으로 원격조정 할 수 있는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으로 미리 시원하게 만들기

교외로 여행을 떠났다가 귀가하는 길에 스마트폰으로 에어컨을 미리 가동시켜 시원하게 만들 수 있다는 거 아세요.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을 사용하면서 제일 좋았던 기능 중에 하나가 바로

jongam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