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최신 스마트폰 전면카메라 어디 있나? 갤럭시Z 폴드5 UFC와 구글 픽셀폰 UDC 다른 시스템일까?

by 핑구야 날자 2023. 8. 12.
반응형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Z 폴드5의 전면 카메라를 보면 예전 같지 않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텐데요. UFC(Under Panel Camera)로 펀치 홀 또는 노치처럼 셀피카메라가 눈에 쉽게 노출되지 않는 기술을 말합니다. 갤럭시Z 폴드5의 전면카메라의 특징 중에 하나가 바로 UFC 스타일을 적용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Z 폴드5를 사용하게 되면 남다른 전면 카메라로 좀 더 시원한 화면을 사용하게 될 텐데요. 최근 구글의 픽셀폰도 UDC(Under Display Camera) 특허를 유럽에 제출하면서 최신 스마트폰들의 전면 카메라 변화 바람에 뽐뿌를 하였습니다. 아직 애플의 전면 카메라에 대한 소식은 없는데요. 이유는 카메라 주변부에서 빛이 새는 기술적인 문제로 시잔의 품질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구글의 늦은 UDC 특허지만

 

구글의 픽셀폰은 국내에서는 출시 소식이외에 적극적인 마케팅을 하지 않고 있어 존재감이 높지 않습니다. 그러나 중국폰보다는 선입견이 좋은 편이라는 게 위안삼을 일이죠.

 

 

최근 출시한 갤럭시Z 폴드5가 UDC 기능을 특징으로 한 전면카메라를 선보이면서 사용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구글 픽셀도 유럽에 특허를 냈다는 소식입니다.

 

 

구글이 픽셀폰7 프로에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를 추가하는 것은 다소 이른 기대가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USC는 전면 디스플레이에서 홀 펀치 컷 아웃을 제거하는 언더 디스플레이 전면 카메라입니다.

 

ONEPLUS

 

전면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화면 아래에 카메라를 숨겨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때 콘텐츠를 좀 더 깔끔하게 볼 수 있게 화면 공간을 극대화시킬 수 있어 개인적으로도 기대하고 있던 부분입니다.

 

 

새로운 기술의 도입은 구글이 애플의 아이폰 모델보다 우위를 점하게 되지만 삼성전자의 갤럭시Z 폴드5가 이미 UDC를 적용했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화질의 제공 차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유럽특허청에서 구글의 「Under Display Camera 시스템 및 장치」라는 제목으로 특허를 신청했습니다 . 이 특허는 픽셀7 프로에 적용할지는 모르지만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Z 폴드5

 

위에서 언급한대로 셀피카메라의 홀 펀치 컷아웃을 디스플레이 패널 아래에 카메라를 배치할 수 있는 새로운 언더 디스플레이 전면 카메라로 나름 경쟁력을 갖게 될 것입니다.

 

 

자그마한 셀피 카메라를 안 보이게 하는 것이 뭐 대단한 것이냐고 할 수도 있지만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눈에 거슬리는 거 없이 화면을 오롯이 즐길 수 있어 좋지 않을까 합니다.

 

문제는 언더디스플레이 카메라 화질

 

구글의 특허 출원에 기대하는 것은 전면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이 펀치 홀 스타일 카메라의 시잔이나 동영상의 화질과 차이가 없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물리적으로 다른 방식의 카메라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차이는 있겠지만 특허를 낸 이유가 있어 차이를 줄이는 기술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구글의 특허는 기대 이상의 반응을 보이려면 디스플레이가 방사형이어야 하며 빛을 카메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방출형 디스플레이에는 패널 아래에 있는 하나 이상의 카메라 센서에 도달하기 위해 빛이 투과되는 하나 이상의 부분이 있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설명에 따르면 카메라 센서에 빛이 전달되는 디스플레이 부분은 핸드셋의 발광 디스플레이 부분으로 기능합니다. 구글은 컴퓨팅 장치가 디스플레이 아래에 두 개 이상의 카메라가 있는 디스플레이를 포함할 수 있다고 합니다.

 

ONEPLUS

 

디스플레이가 디스플레이의 기능을 계속 수행하는 동안 빛이 디스플레이의 하나 이상의 부분 또는 영역을 통과하여 카메라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하니 다소 이해하기 쉽지 않네요.

 

샤오미

 

구글이 특허받은 기술은 테스트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최종 릴리스 전에 변경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폰 ZTE 및  샤오미와 같은 브랜드는 이미 UDC 기술을 일찍 도입했습니다.

 

 

삼성전자도 갤럭시Z 폴드5에서 UFC(언더 판넬 카메라)를 적용한 전면카메라를 제공하였습니다. 따라서 픽셀폰에 UDC(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는 삼성의 UFC와 차이가 없으며 도입하면 아이폰도 더 고민되겠죠.

 

갤럭시Z 폴드 온라인 구매후 유심만 교체하면?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갤럭시Z 플립5와 모토로라 레이저 플러스 비교!! 커버 스크린 사이즈와 하드웨어 스펙만 보면?

 

갤럭시Z 플립5와 모토로라 레이저 플러스 비교!! 커버 스크린 사이즈와 하드웨어 스펙만 보면?

갤럭시Z 플립5를 고민하는 분들은 국내에서도 판매될 모토로라 레이저 플러스는 어떨까? 생각 중일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Z 플립5에 비해 더 큰 커버 스크린 사이즈와 모토로라 브랜드에 대한 향

jongamk.tistory.com

저렴한 20만원대 6.5인치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F34!! 6GB RAM과 배터리 6000mAh 맞을까?

 

저렴한 20만원대 6.5인치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F34!! 6GB RAM과 배터리 6000mAh 맞을까?

보급형 스마트폰 중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F34는 갤럭시M34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인도에서 먼저 출시가 될 것 같습니다. 얼핏 보면 갤럭시S23과 비슷해 보이는 거 있죠. 물론 실제로 보면 차이가 있

jongamk.tistory.com

갤럭시Z 플립5 달라진점!! 갤럭시Z 플립4 스펙과 비교해 3가지 달라져 디자인 중점(feat. 삼성)

 

갤럭시Z 플립5 달라진점!! 갤럭시Z 플립4 스펙과 비교해 3가지 달라져 디자인 중점(feat. 삼성)

갤럭시Z 플립5의 달라진점은 디자인 측면을 중심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는 것으로 정리하고 싶습니다. 타 제조사의 플립폰과 확실하게 선을 그으며 존재감을 부각하기에 충분했던 변화가 아닐

jongam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