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VoLTE] LTE위에LTE VoLTE가 뭐야~ LTE보다 빠른거야~ VoLTE가 적용되는 단말기는?

by 핑구야 날자 2012. 8. 12.
반응형

[VoLTE] LTE 위에 LTE VoLTE가 뭐야~ LTE보다 빠른거야~ VoLTE가 적용되는 단말기는? 참 궁금합니다. LTE를 세계최초로 전국망 서비스를 한 LG유플러스가 이젠 LTE위에 LTE VoLTE라는 캐치플레이즈로 빠르게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의 거침없는 LTE시장 장악능력에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늘 쫓아만 다니던 LG유플러스가 LTE시장에 이어 VoLTE로 LTE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확고히 구축하고 있으니 말이죠. 영원한 승자는 없나봅니다. LG유플러스의 기술은 결국 국가 경쟁력이 되는 것이니 칭찬할 만하죠. 그런데 VoLTE는 뭐고 LTE는 뭔지~~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VoLTE가 내 폰에서는 적용이 되는지도 궁금하구요. 그래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았어요.



VoLTE <  LTE < 3G < 2G < 1G


1G는 아날로그 통신입니다. 음성을 그대로 전송하는 방식이죠. 2G는 CDMA접속방식으로 음성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서 사용하는 디지털통신입니다. 음질이 깨끗하죠. 왜냐면 디지털은 0아니면 1이기이죠.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사용하는 피처폰의 통신방식입니다. 3G는 2002년부터 상용화된 통신방식으로 음성과 문자만을 전송했던 2G와 달리 동영상과 사진을 추가로 전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WCDMA,CDMA2000 접속방식으로 144K~2.4Mbps의 전송속도가 가능한 이동통신규격 때문이죠.



LTE가 단말기에 씌여있지 않으면 3G를 사용하고 계신겁니다 .LTE는 세계최초로 전국망 서비스를 한 LG유플러스를 통해 많이 알려지게 되었죠. LTE는 Long Term Evolution의(롱텀에볼루션) 약자로 4세대 이동통신 규격입니다. pre-4G 또는 3.9세대라는 의견도 있기는 해요. LTE의 전송속도는 이론적으로 다운로드 최대 75Mbps, 업로드 최대 37.5Mbps로 3G와 비교해서 다운로드는 최대 5배, 업로드는 최대 7배 정도가 빠르다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LTE는 고속 무선데이터 패킷통신 규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다음 서비스 VoLTE!!


옵티머스 LTE2로 LTE경험해 보니


3G망을 사용하는 아이폰3GS를 사용하다가 최근 옵티머스LTE2로 바꾸었어요. 3G와 비교해서 다운로드는 최대 5배, 업로드는 최대 7배 정도 빠르다고 했는데 정확히 측정은 해보지 않아 확인은 못해봤어요. 단지 체감을 할 수 있다는 겁니다. 누르면 바로 UpLoad되거든요. 속도 측정은 못해도 동영상으로 비교는 해봤어요. 블랙이 옵티머스LTE2이고 화이트가 갤럭시S2입니다. 




LTE와 3G의 가장 큰 차이점은?


LTE의 음성통화는 패킷 교환(Packet switching)으로 데이타의 일정한 단위 즉 패킷당 전송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면 3G의 음성통화는 서킷 교환(Circuit switching, 회선 교환)으로 교환망을 거치면서 쌍방간에 계속 회선을 유지해 통화 품질이 보장되죠. LTE는 패킷단위라 통신망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장점과 혼선의 가능성이 있기도 합니다. 마치 인터넷전화(VoIP, mVoIP)가 음성통화 품질 저하로 인식하고 있듯이 말이죠. 그러나 최근에는 관련 기술을 보완해서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많이 개선이 되었죠.


VoLTE는 


그럼 VoLTE는 뭔가요? VoIP는 들어보셨나요. Voice Over Internet Protocol의 약자로 인터넷전화를 떠올리면 쉽게 아실겁니다. 인터넷에 데이타만이 아니라 음성을 실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죠. Vo의 의미를 아시겠죠. mVoIP는 모바일에서 사용하는 카톡, 네이버,다음에서 모바일인터넷전화 서비스를 하고 있죠. VoLTE는 3G보다 다운로드가 5배나 빠른 고속 무선데이터 패킷통신 규격인 LTE에 음성을 얹어서 사용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으로 3G보다 많은 양의 데이타를 대역이 더 넓은 주파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통신사들이 주파수 전쟁을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답니다. 



왜 VoLTE여야 하는가?


LTE는 데이터을 송수신할때 사용하고 음성통화는 3G로 사용하고 있죠. 따라서 LG유플러스처럼 LTE망을 전국망 서비스를 할때는 음성을 통화할때는 3G로 데이터를 송수신을 하게 되면 LTE를 바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어 품질을 유지할 수 있었죠. 그러나 LTE망이 제대로 설치가 되지 않은 통신사를 선택하게 되면 3G에서 LTE로 전환시 LTE망을 연결하느라 품질저하 현상이 생기게 되는 겁니다. LTE는 고속 무선데이터 패킷통신 규격이라고 말씀드렸듯이 기존 3G에 비해 다운로드는 최대 5배, 업로드는 최대 7배 정도가 빠르지만 여전히 3G망을 통해 음성을 송수신해야 하는 점이 숙제로 남아 있었죠.



VoLTE는 LTE로 데이터을 송수신하고 음성통화는 3G를 사용하지 않고 고속 무선데이터 패킷통신 규격에 음성을 같이 서비스 할 수 있게 되어 음성통화, 영상통화 모두 LTE방식으로만 사용하는 것 보다 몇배의 품질이 향상된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는 거랍니다. 그래서 LTE위에 LTE라는 캐치플레이즈로 VoLTE를 소개하는 겁니다.


VoLTE로 더 스마트한 세상


VoLTE를 사용하게되면 3G를 사용하면서 불가능했던 음성통화와 데이터 통신의 결합으로 여러 부가서비스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면 미국인과 통화 하던 중에 번역해 주거나 게임과 음성채팅을 동시에 즐기게 되는 거죠. 대박이지 않습니까? 확대 해석하면 영어를 잘못해도 되는 세상이 멀지 않았다는 겁니다. 음악파일 전송, 동영상 전송, 위치정보 전송등을 사용하면서 동시에 음성통화도 가능하게 되는 세상이 되는 겁니다. 전화 끊어 내가 조회해보고 또는 전송하고 전화할께라는 통화내용이 점점 사라지게 되는 거죠.



VoLTE가 적용되는 폰과 요금은?

 

스마트폰이라고 모두 VoLTE가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공되지 않는 스마트폰도 있으니 구매하실때 반드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그래야 미국인과 통화 하던 중에 번역해 주거나 게임과 음성채팅을 동시에 즐기는 서비스, 음악파일 전송, 동영상 전송, 위치정보 전송되는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그럼 어떤 스마트폰이 VoLTE를 사용할 수 있게 될까요. LGU+(LG유플러스) 통신사를 이용하는 LG전자의 옵티머스LTE2가 MR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VoLTE2를 탑재해서 별도 모델로 LTE2도 나올 예정이며 향후에 출시될 옵티머스뷰2부터는 VoLTE를 기본으로 탑재할 예정이라는 소식입니다. 푸하하~~ 이런 서비스를 좀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겠군요. 이젠 LTE만 서비스하는 폰들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되겠군요. VoLTE의 요금제는 3G와 같은 요금제로 사용할 수 있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