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뷰2의 Q리모트와 스마트보이스가 스마트폰과 전자제품의 컨버전스시대를 열게 될까요? 이미 스마트폰과 전자제품의 컨버전스시대는 시작되었습니다. 신상 스마트폰 선택시 전자제품을 원격케어여부를 판단해야 할 것 같아요. LG 트롬세탁기등 전자제품을 원격제어하는 스마트폰을 보면서 이젠 리모컨시장도 타격을 입겠구나 생각이 들었답니다. 요즘에는 변하지 않고 안주만 한다면 도태되는 것은 시간문제인 듯 합니다. 물론 예전에도 TV의 채널을 제어하는 핸드폰이 있었죠. 신상 스마트폰 옵티머스 뷰2에서 제공 될 Q리모트와 스마트보이스기능이 바로 스마트폰과 전자제품의 컨버전스시대를 열어가게 될 것 같아요. LG 트롬세탁기를 보면 LG전자의 신제품에 기본적으로 적용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 단순한 On/Off기능이 아니라는데 주목하고 싶습니다.
LG전자에서 공개한 사진을 보면 먼저 옵티머스 뷰2가 보입니다. 옵티머스 뷰인가? ㅜㅜ 어제 소개한 Q리모트는 적외선통신으로 전자제품을 제어하는 기능이고 스마트보이스는 음성인식기능을 통해서 전자제품을 케어하는 기능입니다.
Q리모트와 스마트보이스의 차이점
Q리모트 기능은 옵티머스뷰2, 옵티머스G등부터 선보이게 됩니다. 적외선 포트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다시 말해서 하드웨어적인 부분이 갖춰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스마트보이스는 음성인식기능을 이용하기 때문에 업그레드를 이용하면 기존 옵티머스폰들은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Q리모트기능은 기존에 출시된 전자제품이라도 리모컨으로 제어가 가능하다면 사용할 수 있죠. 국내외 TV 300여개 브랜드, 오디오 100여개, 방송용 셋톱박스(케이블/위성/IPTV) 80여개등 전세계 가전 브랜드 제품 480여개가 가능하죠.
반면 스마트보이스는 전자제품에서 음성인식 기능이 있어야 함으로 현재는 제한적입니다. 그러나 기존에 LG 트롬 스마트세탁기를 사용하신 분이라면 안드로이드용 LG 스마트세탁기 어플리케이션을 업그레드 하면 됩니다. 앞으로 선보일 신상 전자제품에는 음성인식기능을 기본으로 장착하게 될 것 같아요.
Q보이스, 스마트보이스, S보이스, 시리와 뭐가 다른가?
옵티머스의 Q보이스, 갤럭시의 S보이스, 아이폰의 시리, 베가의 스마트보이스등등 스마트폰의 음성인식기능이 원래 있죠. 그럼 LG전자의 스마트보이스는 베가의 스마트보이스 기능을 사용한걸까? 순간 혼동스럽더라구요. 전자제품과 연동없이 사용되는 이들 기능은 음성인식을 통해서 스마트폰 기능을 제어하거나 심심이 어플처럼 스마트폰과 대화를 하는 기능입니다. LG전자의 전자제품에서 사용되는 스마트보이스는 전자제품을 제어할 수 있는 음성인식기능이죠.
출처 : jintaek jo님의 유투브 동영상
LG전자의 스마트보이스 기능
스마트보이스는 “몇 분 남았니?” “지금 뭐하니?” “전원 꺼” “예약시간 변경” “구김방지 설정” 등 5개 기본 명령어 외 40여 개 다양한 표현 인식하는 지능형 음성인식 솔루션을 활용하게 됩니다. 기존엔 사용자가 손으로 스마트폰 화면을 몇 단계에 걸쳐 조작해야 원격 제어가 가능했었죠. 그러나 스마트 보이스는 세탁현황 모니터링, 예약시간 변경, 전원 끔, 구김방지 등 옵션기능 설정을 말 한 마디로 손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또한 스마트 보이스는 스마트폰 화면에 안내되는 5개 기본 명령어 외에도 약 40여 가지의 명령어 형태를 인식할 수 있는 지능형 음성인식 솔루션입니다. 예를 들어 세탁현황 모니터링의 경우 기본 명령어 “몇 분 남았니?” 외에도 “너 뭐해?” “현재 상태는?” 등의 다양한 표현을 인식할 수 있죠. 정말 세상이 참 놀랍게 변하는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