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갤럭시S4의 아몰레드 장점과 옵티머스G프로 IPS의 장점 비교!! 선택은 소비자의 몫

by 핑구야 날자 2013. 5. 31.
반응형

갤럭시S4의 아몰레드 장점과 옵티머스G프로 IPS의 장점 비교를 해보았어요. 선택은 소비자의 몫으로 결론 내리면서 갤럭시S4의 AMOLED 장점과 옵티머스G프로 IPS의 장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갤럭시S4는 여전히 뜨겁다는 이야기가 많이 들립니다. 갤럭시S4가 출시가 되면서 관심을 가장 많이 받았던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발열현상때문이었죠. 5월16일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어느 정도 해소가 되었지만 갤럭시S4 사용자들의 말을 들어보면 여전히 뜨겁다는 여론입니다. 제가 오랜시간은 아니지만 갤럭시S4을 사용해봤을때 발열은 견딜만 하던데 너무 민감한게 아닌가 싶기도 해요. 갤럭시S3와 별반 차이를 못느끼겠다는 분들도 마찬가지구요. 그만큼 갤럭시S4에 대한 기대가 컸기 때문이겠죠.


▲ 원본 : 캔시의 레이니클라우드님의 유투브 동영상


갤럭시S4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장점


갤럭시S4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늘 IPS디스플레이와 비교가 되면서 단점만을 지적 받아왔지만 오늘은 장점에 대해서도 말하고자 합니다. 슈퍼아몰레드를 채택한 갤럭시S4는 Red, Green, Blue등 유기물소자들이 스스롤 빛을 내면서 직접 색을 재현하기 때문에 색재현력이 높습니다. 그렇다보니 컬러가 오버스럽다고 말을 듣기도 합니다.




아몰레드는 백라이트가 없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두께를 줄일 수 있는 장점과 어울러 명암비도 좋아 200만대1로 블랙을 표현할 수 있죠. 또한 반응속도가 빠르다보니 동영상을 볼 때 더 실감나게 되는 거죠. 반면 사진을 볼 때는 자연스럽지 않게 되는 거죠.


옵티머스G 프로의 IPS디스플레이 장점


옵티머스G 프로의 디스플레이는 Full HD IPS 디스플레이입니다. IPS디스플레이는 광에 의하여 Mask상의 기하학적 모형을 반도체 웨이퍼 표면에 도포되어 있는 얇은 감광재료를 옮겨 놓는 노광공정과 박막 중에서 PR로 만들어진 패턴 아래 있는 박막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 부분을 물리적, 화학적인 반응을 이용하여 제거하는사진식각 공정으로 고해상도 구현의 장점을 갖게 됩니다. 아몰레드는 노광공정과 사진식각등 미세공정이 어려워 고해상도 구현에 어려움이 있어요. 물론 갤럭시S4를 만들면서 화소배열을 통해 어느 정도는 개선했다고 하지만 IPS와 비교가 되는 부분이죠.



주말이면 야외로 많이 나가게 됩니다. 누구나 할 것 없이 스마트폰으로 열심히 추억을 담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옵티머스G 프로의 IPS는 야외시안성이 좋아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이는 아몰레드가 백라이트가 없어 두께를 줄이는 덕을 본 반면 IPS는 백라이트 덕에 야외에서도 고휘도의 화면을 볼 수 있게 되는 겁니다.


IPS와 아몰레드에 대한 외신의 반응


스마트폰의 IPS디스플레이의 우수성은 지난 5월15일 폰아레나의 기사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폰아레나 확인하기)



지난 5월6일 LG전자의 IPS모니터가『TIPA 어워드』의 모니터 부문 최고상인 베스트 포토 모니터(Best Photo Monitor)를 수상했죠. TIPA는 유럽 이미지 출판협회로 세계 최고 권위의 카메라 영상 전문지 편집장들의 단체입니다. TIPA 어워드는 유럽 13개국 31개 카메라 및 비디오 잡지 전문가들이 선정하는 사진, 영상 관련 시상입니다. LG전자의 IPS 모니터가 사진전문가들이 뽑은 최고의 모니터로 유럽에서 인정을 받은 거죠. 178도의 넓은 시야각과 색왜곡이 없고 장시간 사용해도 눈 의 피로감이 적은게 장점입니다.



미국의 디스플레이메이트에서 IPS와 아몰레드에 대한 평가 의견(바로가기)에서 아몰레드에 대한 호평도 있습니다. 갤럭시S3, 갤럭시S4와 아이폰5의 비교를 통한 자료입니다. 갤럭시S3는 B+이고 갤럭시S4와 아이폰5 모두 최고라고 평가를 했습니다. 다만 동영상에서는 아몰레드가 더 우수하다고 평가를 했습니다.



IPS디스플레이 관람


IPS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옵티머스G 프로는 IPS의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옵티머스 라인업 중에 가장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LG베스트샵에서 IPS디스플레이의 밝기, 저전력, 야외 시인성, 색정확성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답니다.



IPS디스플레이는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모니터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어요. 5월에 코엑스에서 열린 2013 WIS(월드IT쇼)에서 IPS패널을 사용한 시네마 3D 스마트TV(TM2792)와 21:9 소형TV(29MA93)에도 관심이 많더라구요.



특히 관심이 가는 건 IPS디스플레이보나는 21:9의 화면비율을 가진 파노라마 모니터가 TV와 PC를 한 화면에 담아내는 거 였어요. ㅋㅋ파노라마 모니터는 풀HD 2560X1080 해상도로 IPS 방식 액정표시장치(LCD) 패널을 이용해서 시야각도 넓고 해상도도 만족스러웠습니다.

 

갤럭시S4가 1920X1080 해상도를 지원하지 못해 IPS 패널을 채택해서 공개될 수도 있다는 많은 추측과 루머로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다행히 아몰레드로 해상도를 맞추어 출시되었죠. 그만큼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에서는 IPS디스플레이가 여전히 갑의 위치에 있지 않은가 사용자로서 생각도 해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