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최신OS 롤리팝 설치 가능한 스마트폰과 롤리팝(안드로이드5.0)의 기능과 단점

by 핑구야 날자 2015. 1. 18.
반응형

안드로이드 최신OS 롤리팝 설치 가능한 스마트폰은 뭐가 있을까요. 2015년부터 각 제조사별로 안드로이드(안드로이드5.0) 최신OS 롤리팝 업그레이드계획을 내놓고 있는데요. 롤리팝(안드로이드5.0)의 기능과 단점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어요. LG전자가 가장 빠르게 G3부터 롤리팝으로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G3 Cat6도 업그레이드를 마무리했습니다. 안드로이드 최신OS 롤리팝(5.0)의 다양한 추가기능 중에는 이미 LG전자에서는 적용을 하고 있던 기능도 있습니다. 그럼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는 어떤 기종이 롤리팝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계획은 어떤지도 알아보았아요. LG전자는 OS단으로 흡수된 기능 덕분에 UX가 보다 가벼워지겠죠.



안드로이드 최신OS 롤리팝 가능한 스마트폰


LG전자가 어제부터인가 사후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는 것 같아요. 킷캣도 국내스마트폰 중에 처음으로 G2를 업그레이드했었잖아요. 사용중이던 스마트폰의 OS를 업그레이드 한다는 것은 간단한 일은 아닙니다.



하위버전과 연동되던 기능을 이상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테스트를 해야 하기 때문이죠. G3에 롤리팝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G3 Cat6까지 안드로이드 최신OS5.0(롤리팝)으로 업그레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G2와 G프로2는 롤리팝으로 업그레이드 예정입니다.



그럼 타사 스마트폰 중에 안드로이드 최신OS 롤리팝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스마트폰은 뭐가 있을까요. 의외로 업그레이드에 삼성의 속도가 늦은편인데요. 갤럭시S5는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구요. 갤럭시노트3는 업그레이드 준비는 끝나 사용자들에게 공지만을 앞두고 있습니다. 나머지 갤럭시S5 광대역LTE-A, 갤럭시노트4, 갤럭시노트3, 갤럭시노트3, 갤럭시S4는 1월이나 그 이후로 일정을 잡고 있어요. 하지만 2012년 출시된 갤럭시노트2, 갤럭시S3는 아직 계획에 없다고 합니다.



구글의 레퍼런스 스마트폰들은 가장 많이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어요. 넥서스6, 태블릿PC 제품인 넥서스9, 넥서스4, 넥서스5, 넥서스7, 넥서스10 등이 해당됩니다.

 


HTC는 HTC 원 미니, HTC 원 미니2, 원 맥스까지 업그레이드 예정인데 일정은 확실하지 않아요. 최근 Z3로 주목 받고 있는 소니는 엑스페리아 Z3, Z3 콤팩트, Z3 태블릿등이 대상이면 올해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안드로이드 최신OS 롤리팝 문제점


배터리문제가 있는데요. 백업을 받고 초기화를 해야 해결이 된다고 하니 아쉬운 부분이지만 롤리팝의 향상된 기능을 사용하려면 도리가 없죠. 구글나우를 사용하고 있다면 비활성화시키는게 좋습니다. 배터리 소모량이 많은 편입니다. 배터리를 얼마나 많이 사용하는지는 롤리팝의 배터리 기능에서 확인해보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최신OS 롤리팝의 특징


롤리팝(안드로이드5.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크게 4가지의 개선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잠금 화면 기능을 추가했는데요. 잠금 화면에서 메시지등 표시되어 있는 앱을 선택하여 잠금 해제 후 바로 실행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원하는 때 잠금 화면이 자동으로 해제되도록 설정할 수 있는 Smart Lock 기능을 지원합니다.



두번째는 리스트뷰 방식으로 멀티태스킹기능을 맛볼 수 있는데요. 최근 사용한 앱 목록 표시하여 최근 사용한 앱을 편하게 볼 수 있어요.



세번째 추가된 기능은 방해금지모드로 스마트폰으로 사용할때 알람기능등으로 방해 받고 싶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시스템설정 > 소리 > 방해 금지 모드를 설정하면 일부 알림을 끌 수 있어요.


네번째는 절전모드 기능이 변경되었는데요. 시스템설정 > 일반 > 배터리 > 절전 모드에서 즉시 실행하거나 배터리 5%, 15%로 세분화된 절전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게스트모드가 추가되었는데요. LG전자에서는 기본UX로 제공되던 기능이라 반갑지는 않아요. ㅋㅋ 또한 LG G2부터 적용되던 노크온기능도 롤리팝에서 만날 수 있어요. 대기화면에서 2번 두드리면 화면이 켜집니다.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어요. 전력소모를 많이 하는 앱을 확인할 수 있거든요. 이부분은 애플과 같은데 롤리팝을 한발 더 나아가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중단시키거나 배후작업을 제란하고 CPU를 늦추는등의 절약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완충시까지 걸리는 시간을 알려주는 깜찍한 기능도 추가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폰과 연결되는 무선프린터를 이용할때 인쇄미리보기기능을 활용하면 참 편하겠죠. 알람이 있을때 디스플레이가 켜지는데 그다지 새롭지는 않아요. 롤리팝으로 업그레이드 된 스마트폰이 블루투스나 NFC기기를 감지해 자동적으로 잠금해제가 되기도 합니다.

LG 스마트폰 업그레이드 하기

[관련글]

G플렉스2와 G3 Cat.6 가격인하보다 더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지플렉스2와 최신폰 지3캣6의 스펙

삼성의 가장 얇은 스마트폰 갤럭시A7(SM-A700S/K/L)스펙과 가격에 놀라!! 겔럭시A7의 단점과 노림수

소니 엑스페리아Z4 울트라 스펙에서 놀라운 것은? 아이폰6도 무릎을 꿇게 한 Xperia Z4 Ultra의 단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