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듀얼렌즈 카메라 스마트폰 아이폰7플러스 V20 그리고 화웨이 P9 어떤 차이가 있나?

by 핑구야 날자 2016. 11. 7.
반응형

최신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또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 카메라의 듀얼렌즈입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에 하나가 바로 사진 촬영인데요. 그래서 인스타그램과 같은 사진기반의 SNS가 더욱 인기가 높아진게 아닐까 싶네요. 프리이엄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불고 있는 듀얼렌즈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LG G5가 출시되기 전까지만해도 스마트폰들은 화소 경쟁에 열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최근 출시한 아이폰7플러스, LG전자의 V20 그리고 한발 늦게 국내에 출시 예정인 화웨이 P9까지 화소 경쟁보다는 듀얼렌즈를 통해 다양한 재미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전후면 광각렌즈를 장착한 LG V20


국내에서 가장 먼저 스마트폰카메라에 듀얼렌즈를 장착한 V10은 전면에 2개의 렌즈를 장착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전면카메라에 120도 화각을 제공함으로서 셀카를 촬영할때 더 많은 친구들을 촬영할 수 있었죠. 셀카봉이 없이 말이죠. V10부터 제공되는 광각기능으로 셀카봉은 촌스러운 도구가 되고 있죠.



광각에 대한 사용자들의 관심으로 LG전자는 후면에 135도의 광각을 제공하는 듀얼렌즈를 장착한 G5를 선보입니다. 사람의 120도 시야각보다 15도나 더 큰 광각렌즈를 장착하게 됩니다.




최근 출시한 LG V20은 후면카메라의 듀얼렌즈를 통해 역시 광각렌즈를 장착하고 V10의 전면카메라의 듀얼렌즈로 제공하던 광각렌즈를 단일렌즈로 광각을 제공하여 전후면 카메라 모두 광각렌즈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면은 사람의 시야각과 같은 120도의 광각, 후면은 135도의 광각으로 무장했죠.



보통 스마트폰의 화각은 75도의 일반각을 제공하고 있는데 같은 위치에서 75도의 일반각과 135도의 광각으로 촬영한 사진은 확연한 차이를 보이며 광각으로 촬영하면 손쉽게 원근감을 살린 입체감있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광각의 매력 때문에 DSLR카메라에 장착할 광각렌즈에 대해서도 관심이 늘고 있습니다.



엘지 V20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잘 모르는 비밀이 있는데요. 바로 LG V20의 후면 듀얼카메라에는 보호필름이 씌워있다는 사실입니다. 아이폰7플러스나 P9과는 달리 8H등급의 강력한 렌즈 보호필름이 부착되어 있으니 떼어내지 말고 사용하세요.


아웃포커싱의 아이폰7 플러스


최근 출시된 애플의 아이폰7플러스도 듀얼카메라를 장착하였습니다. 그러나 LG전자의 듀얼카메라와는 다른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각을 제공하지 않고 아웃포커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V20의 듀얼카메라는 1600만화소와 800만화소인 반면 아이폰7 플러스는 두 렌즈 모두 1200만화소를 제공합니다. 하나의 렌즈는 2배의 광학줌을 제공하고 또 하나는 5배로 총 10배의 디지털 줌을 제공하여 심도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LG V20도 아이폰7플러스 정도는 아니지만 심도있는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야간사진을 촬영할때 별다른 조절이 없이도 만족스러운 촬영이 가능한 반면 V20은 전문가 모드로 좀 더 디테일하게 조절해야 아이폰7플러스와 같은 화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라이카의 감성을 담은 화웨이 P9


한 발 늦게 국내에 출시될 화웨이 프리미엄 스마트폰 P9는 라이카와의 협업을 통해 후면에 듀얼렌드를 장착했습니다. 이미 유럽에서는 적지 않을 인기를 누렸는데요. 일단 카툭튀를 없앤 멋진 뒤태가 매력적입니다. 애플도 LG전자도 그리고 삼성도 없애지 못했던 카툭튀를 말이죠. 개인적으로는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화웨이의 P9의 듀얼카메라는 동일한 화각으로 RGB렌즈와 MONO렌즈를 장착한 것이 차이점입니다. 촬영을 할 때 두개의 렌즈와 센서를 함께 이용해 결과물을 합쳐서 촬영하게 됩니다.



아이폰7플러스와 LG V20은 듀얼렌즈이지만 촬영시점에서는 하나의 렌즈만 동작하는 것과는 달리 RGB렌즈와 MONO렌즈와 센서가 같이 동작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모노가 RGB와 합쳐짐으로써 좀 더 쨍하고 깊이 있는 사진을 제공하게 되죠. 두개의 눈을 가진 카메라들을 사용하면서 기억에 남는 특징은 LG V20은 전후면 광각렌즈, 아이폰7플러스는 아웃포커싱 그리고 화웨이P9는 라이카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특징이었습니다.

[관련글]

아이폰7출시보다 궁금한 아이폰7 공시지원금외 추가 혜택을 유플러스는 어떻게 준비했나?

엘지V20의 원음에 가까운 사운드!! 스마트폰으로 들었던 음악의 느낌이 이렇게 다른가?

LG V20 핑크 후기!! 사운드로 듣는 즐거움 광각렌즈로 찍는 케미 디자인의 보는 재미 그리고 아쉬움


반응형

댓글